[디자인기술개발][디자인기술개발과 디자인정책][브랜드세계화][산업디자인]]디자인기술개발과 디자인정책, 디자인기술개발과 브랜드세계화, 디자인기술개발과 산업디자인, 디자인기술개발과 외국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디자인기술개발과 디자인정책

Ⅲ. 디자인기술개발과 브랜드세계화

Ⅳ. 디자인기술개발과 산업디자인
1. 산업디자인기반기술 개발사업의 정의
2. 자금지원의 범위
3. 지원대상 분야
1) 디자인 조형
2) 디자인 경영
3) 디자인 인간요소
4) 컴퓨터 응용
5)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6) 환경 디자인
7) 디자인산업 진흥
4. 신청자격

Ⅴ. 디자인기술개발과 외국사례
1. 사례 : 싱가포르 에어라인
1) 브랜드 개성
2) 테크놀로지와 서비스
2. 사례 : Malaysian Mosaics
1) 포지셔닝 전략
2) 제품 개발
3) 유통
4) 디자인과 제품 개발
5) 브랜드 개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디자인이 상업적 성공에 기여하는 가 여부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11개의 사례연구를 검토한 프랑스의 모조타는 조사의 일부로서 디자인이 혁신적 성공에 기여하는 정도를 일반관리자들에게 질문한 결과 25명중 23명은 “디자인은 조직의 이미지의 일관성과 경쟁에서의 차별성을 향상시킨다”라는 항목이 중요하다는 결론을 얻어낸다. 모조타는 이 조사를 통하여 관리자들이 디자인의 역할을 제대로 인식하고 있지 못하다는 결론을 이끌었지만 디자인 외부에서 요구하는 디자인의 역할이 무엇인가를 유추하게 하는 실례이다. ‘이미지의 일관성’은 기업 아이덴티티(Identity)수립의 역할을 디자인이 갖고 있음을 의미하고, ‘차별성 향상’은 시장내 경쟁에서 디자인이 차별화 요소중 하나로 기능하고 있음을 의미하고 있다.
영국의 디자인 이론가인 피터 도머는 디자인은 상반되면서도 한편으로는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가진 두 가지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첫째는 기업이 생산을 계획하고 마케팅하는데 도움을 주는 전략적 차원의 기능이고 둘째는 소비자들에게 개개의 제품들이 매력적으로 보이도록 하는 보다 분명한 역할이다. 두 가지 기능중 보다 분명한 역할이라는 표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스타일링은 제품디자이너의 기업내 역할로서 가장 확고한 것임을 알 수 있다. 첫째 기능인 ‘기업이 생산을 하고 마케팅하는 데 도움을 주는 전략적 차원의 기능’이라는 것은 명확히 표현되어 있지 않지만 상품기획과의 관계를 유추해 볼 수 있는 용어이다.
이 전략과 디자인을 흥미롭게 비교한 정경원의 말에 따르면 전략과 디자인은 4가지 측면에서 공통점을 갖고 있다고 한다.
참고문헌
- 김세용(2010), 공공디자인 정책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대한건축학회
- 곽우섭(2005),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문화상품 디자인 개발 연구, 한국가구학회
- 산업자원부 산업기술국 디자인브랜드과(2004), 디자인 기술개발 지원 통해 고부가가치 제품 창출, 한국개발연구원
- 우흥룡(1997), 산업디자인 개발을 위한 컴퓨터지원 시스템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 중소기업청(2005), 신기술사업화 디자인기술개발사업 추진계획
- 한국기계산업진흥회(2007), 중소기업 상용화, 디자인기술개발에 192억 원 지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태평양 마케팅전략
  • 브랜드 관리 (2) 성분과 품질 (3) 디자인 (4) 가격정책 (5) 광고전략1) 광고의 차별화2) 입소문 마케팅3) 방문판매4) 프로모션 외부환경분석1. 당시 시장 상황2. 태평양의 상황3. 사회ㆍ문화적 상황4. 소비의양면성5. 2004년 화장품산업 전망6. 떠오르는 韓方화장품의 시장현세(1) 유통다변화방판직판백화점시판마트면세점까지(2) 웰빙 열풍 속의 트렌드(3) 어려운경기상황 속 새로운 히트상품으로 부각(4) 한방화장품 연구개발동향 확대

  • 디지털시대의 출판 퓨전화 경향과 미래형 출판 전망
  • 산업계에서의 퓨전 수용4. 출판의 퓨전화 경향 사례 분석(1) 매체의 퓨전(2) 출판의 온라인, 오프라인 병행 전략의 퓨전(3) 장르의 퓨전(4) 출판기획과 출판경영 전략의 퓨전5. 퓨전시대의 미래형 출판 전략(1) One Source Multi Use의 출판기획 전략 (2) 이종매체 간의 상호촉진 전략(3) 출판디자인 혁신: 감성적 창조개발 체제 구축(4) 경영의 퓨전화 전략(5) 컨텐츠 신디케이터로서의 역할1. 디지털시대의 퓨전과 퓨전출판의 선행 연구우리 인류는 과학기

  • [국제마케팅] 시세이도 글로벌 마케팅 전략 사례
  • Ⅰ. 서론1. 화장품 산업의 정의와 특성(1) 화장품 산업의 정의화장품 산업은 인체를 청결, 미화하여 매력을 더하고 용모를 밝게 변화 시키거나 피부 모발의 건강을 유지 또는 증진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목적을 가진 화장품의 연구개발, 제조 수입 판매하는 산업을 일컫는다. 근래에는 화장품 산업의 범위도 확대되어 종전의 연구개발 생산 및 유통 판매뿐만 아니라 이를 지원하는 기술, 정보 및 관리체계들과 원부재료의 제조 공급하는 관련 산업도 함

  • [관광학] 산복도로 르네상스 사업 분석
  • 개발이 결합한 감천문화마을이 도시 재생의 우수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정작 지역 주민들은 관광객이 일으킨 소음 및 사생활 침해등의 문제로 몸살을 앓는다. 이러한 상황에도 부산광역시는 뚜렷한 보완책 없이 문화마을을 확대 적용할 방침을 밝혀 해당 마을 주민들이 우려하고 있다.부산시의 산복도로 르네상스 사업은 도시 재생 사업 중 우수 사례로 뽑힌다. 2013년 대한민국 지역희망박람회에서 대통령 표창인 지역발전대상을 수상하기도

  • [빈폴과 폴로의 마케팅 비교분석] 선두기업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후발기업의 마케팅전략
  • 세계화, 단일화가 가속되고 있다. 이러한 세계경제 질서는 글로벌 브랜드의 한국 내 진출을 용이하게 하였으며 국내 기업의 글로벌 브랜드 개발 육성을 요구하고 있다.국내 의류시장도 국제적인 무한경쟁은 예외가 아니다. 최근에 품질과 디자인에서 우위를 가진 패션선진국의 글로벌 브랜드들과 동남아시아 국가들에게서 생산된 값비싼 의류제품이 국내시장에 대량으로 유입되었다. 이렇듯 한국산업의 위치가 중국, 태국, 말레이시아 등 후발개도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