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화해협력][통일정책][통일교육][통일환경][남북접촉][언론]남북화해협력과 통일정책, 남북화해협력과 통일교육, 남북화해협력과 통일환경, 남북화해협력과 남북접촉, 남북화해협력과 언론 분석(남북화해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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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남북화해협력과 통일정책

Ⅲ. 남북화해협력과 통일교육
1. 통일교육의 의미는 국내적으로는 통일 과정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것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2. 남북화해․협력시대의 통일교육은 정부의 통일방안과 대북정책을 국민들에게 정확하게 알리고, 그 내용에 대한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통로역할로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3. 남북교류의 증대에 따른 남북한 인적교류의 증가추이를 비추어 볼 때 북한을 방문하는 사람들의 환상적 통일관을 대비하여 방북 사전․사후의 통일교육이 활성화되어야 한다
4. 통일교육에서 통일문제의 초점을 민족문제인 동시에 국제적 문제-국제이해와 협력-으로 관심이 확대되어야 한다

Ⅳ. 남북화해협력과 통일환경

Ⅴ. 남북화해협력과 남북접촉
1. 남북관계 성과들의 축적
2. 동아시아 역학구도상의 목표 조정

Ⅵ. 남북화해협력과 언론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까지의 남북관계는 남북이 이념, 정치, 군사, 경제, 사회, 문화 등 사회 전 차원에서 전면적으로 대결하였던 “적대적 대결”(antagonistische Konfrontation)의 시기로 특징지을 수 있다. 서로간에 체제비난과 유형적, 무형적인 적대성이 표출되었던 반면, 교류나 협력은 철저히 단절되었던 시기였다.
그러나 햇볕정책으로 상징되는 대북포용정책을 바탕으로 남북간 화해와 협력을 추진하고 있는 현 정부가 출범한 이후 한반도의 남북관계는 이념적으로, 정치‧군사적으로는 적대적인 대립의 상태가 지속되고 있지만, 경제적으로 그리고 사회‧문화적으로는 부분적으로 교류와 협력이 형성되는 “적대적 협력”(antagonistische Kooperation)의 “초입단계”에 들어서게 되었다. 잠수정의 침투, 서해에서의 무력충돌과 같은 적대적인 대립이 사라지지 않은 가운데서도 금강산관광사업과 같은 남북한 경협이 추진될 뿐만 아니라 예술단이나 체육‧종교단체의 방북이 실현되는 등 사회‧문화분야에서도 교류와 협력이 형성되었던 것이다.
만약 이러한 적대적 협력이 서로간의 이해에 의해 확대되고 심화될 경우에는 이념적으로는 체제의 성격을 달리하더라도 정치‧군사적 측면에서도 부분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평화적 공존”의 시대가 남북관계에 도래할 수 있다. 자본주의와 사회주의를 지향함으로써 이념적으로는 상이하더라도 경제, 사회, 문화분야에서의 상호간 전면적인 교류와 협력이 이루어짐은 물론 정치, 군사적 측면에서도 남북한이 부분적으로 합의하여 당국간의 관계가 정상화되고 군사적으로도 긴장이 완화되어 상호 신뢰를 구축하는 상황으로 남북관계가 발전하게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창진(2000), 남북간 화해 협력을 통한 민족상생의 시대 열기, 아태평화포럼
* 김성윤(2001), 남북 화해협력 구축 방안, 국방부
* 우승지(2007), 남북관계 연구 : 검토와 과제, 한국국제정치학회
* 정현수(2006), 남북 화해협력은 한반도 평화의 선행 조건, 명지대학교 북한연구소
* 통일연구원(2000), 남북한 화해 협력 촉진을 위한 독일통일 사례연구, 독일통일 10주년 기념 한독 워크샵
* 홍관희 외(2000), 대북포용정책의 발전방안 연구 : 남북 화해·협력 촉진방안, 통일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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