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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기술마케팅과 마케팅활동
1. 조사 / 정보시스템
2. 제품
3. 가격

Ⅲ. 기술마케팅과 일대일마케팅

Ⅳ. 기술마케팅과 기술거래
1. 국가차원의 기술수출 촉진방안
1) 목적
2) 내용
2. 기업차원의 기술수출 전략
1) 해외기술이전의 효익과 비용
2) 성공적인 국제 기술거래를 위한 핵심 요건
3) 최적 기술이전 방식의 결정 : 「기술거래의유형과 효과분석」참조
4) 적정기술과제의 선정
5) 적정기술도입선 선정을 위한 고려 요인

Ⅴ. 기술마케팅과 특허기술
1. 특허 라이센싱
1) 특허 라이센싱의 효과
2) 특허라이센스의 거래에 따른 문제점
3) 발명특허에 대한 실시권허락시 사전 체크 포인트
4) 출원중인 발명에 대한 실시허락시 사전 체크 포인트
2. 노하우 라이센싱의 체크 포인트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전통적으로 경제학자들은 생산의 기본 요소를 토지, 자본, 노동으로 정의해 왔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는 여기에 '정보'라는 새로운 기본 요소를 덧붙여야만 한다. 정보화사회의 발전은 정보를 생산의 기본 요소들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요소로 변화시켰고, 이에 따라 우리의 사회 구조는 근본적 변화를 겪게 되었다. 정보화사회의 전개와 더불어 '정신 노동'(mental labor)이 '육체 노동'(physical labor)의 위치를 대체하게 되었다. 산업사회에서 사람들이 시골의 농토에서 도시의 공장으로 옮겨갔듯이 오늘날의 사람들은 육체의 힘보다는 두뇌의 힘을 사용하는 일자리로 이동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정보기술은 우리들이 살고 있는 사회 구조에 대해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이 문제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정보기술에 의해 만들어지는 산업과 직업세계의 변화를 볼 필요가 있다.
기술의 변화는 결국 새로운 사회구조와 직업세계를 변화시키고, 이와 더불어 궁극에는 사회적 권력관계의 변화를 만들어내게 된다. 이에 대해 다니엘 벨은 정보화사회의 핵심적 전략 자원을 '지식'으로 보고, 이 지식의 생산과 가공 및 적용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사회의 변화를 주도하는 새로운 계급으로 등장한다고 보았다. 그런데 여기에서 벨이 강조하는 지식은 시행착오를 통해 형성되는 경험적, 감각적 지식보다는 이론과 분석, 그리고 체계적인 훈련을 통해 형성되는 지식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전산업 시대나 산업자본주의 시대에 '장인'(craftsmen)에 의해 축적되어 온 장인 숙련이나 경험보다는 이론에 기초하고 체계적인 방법론과 의도적인 실험, 그리고 체계적인 검증과 반증을 통해 대규모로 만들어지는 산업으로서의 지식, 정보의 생산과 유통 및 적용을 담당하는 '지식노동자'(knowldger workers)가 새로운 사회의 흐름을 주도하게 된다는 것이다(다니엘 벨, 1984).
이와 관련하여 라이시는 정보화사회에 존재하는 세 가지 직업군을 독특한 방식으로 나누고 있다. 그의 논지에 따르면 정보화사회 속에는 과거의 직업으로 '일상적 생산 노동'(routine production service)에 종사하는 직업군과 '반복적 대인서비스'(repetitive in-person service) 에 종사하는 거대한 직업군이 존재하고 있으며, 다른 한 축에는 새롭게 등장하는 직업으로서 '상징분석적 서비스'(symbolic-analytic service) 종사자들이 존재한다(Reich, 1991).
그는 이 세 직업군들 중 일상적 생산노동자들을 대표하는 블루칼라 노동자들은 이제 더 이상 사회의 주도계급이 되기 어려우며, 장기간에 걸쳐 쇠락할 운명에 처해 있다고 주장한다. 이들은 대량생산 기업에서 일선 노동자가 행하던 유형의 반복적인 작업을 담당해 왔다. 단순생산직 종사자들은 대개 커다란 밀폐된 공간에서 여러 사람들과 같이 일을 한다. 그들은 표준절차와 코드화된 규정에 의해서 작업을 하며 일상적으로 감시와 감독을 받고 일한다. 이들에게 중요한 것은 충성심, 고분고분한 자세, 신뢰성 등이며, 요구되는 지식은 표준적 교육으로 충분하다. 블루칼라 노동자들의 운명을 비관적으로 바라보는 사람들은 노동의 종말 시대를 지적하고 있다. 이들은 산업혁명 시대의 자영농민들이 산업화와 더불어 끝없는 해체와 사회적 궁핍화의 운
참고문헌
과학기술부, 전자상점을 위한 일대일 마케팅 지원 및 ERP연동시스템 개발, 1999
김완묵, 특허기술이전 마케팅 : 기술이전 마케팅의 시작, 한국발명진흥회, 2006
이덕훈 외 1명, 글로벌 기업의 기술마케팅 전략, 한남대학교경영연구소, 2003
정혜순, 기술마케팅 아웃소싱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마케팅과학회, 2006
중소기업진흥공단 기술거래소, 기술거래 원리와 실무, 중소기업청, 1999
황남구 외 2명, 기술마케팅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분석, 한국산학기술학회,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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