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능력발전][기술추격][기술학습]기술능력발전과 기술추격, 기술능력발전과 기술학습, 기술능력발전과 기술하부구조, 기술능력발전과 기술종속이론, 기술능력발전과 기업혁신체제, 기술능력발전과 계열구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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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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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기술능력발전과 기술추격
Ⅱ. 기술능력발전과 기술학습
Ⅲ. 기술능력발전과 기술하부구조
1. 수요의 구축
1) 인식구축 및 기술전시
2) 기술정보제공서비스
3) 표준화
4) 집단적 학습
2. 공급의 구축
1) 훈련
2) 기술지원 및 자문
3) 기술이전을 위한 기계장비
Ⅳ. 기술능력발전과 기술종속이론
Ⅴ. 기술능력발전과 기업혁신체제
Ⅵ. 기술능력발전과 계열구조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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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기술능력발전과 기술추격
포항제철은 1970년대에 널리 채택된 기술을 전반적으로 습득하는 모방자 (imitator)의 성격을 띠고 있었지만 1980년대부터는 선진적인 기술혁신에 대하여 기민하게 대응하는 빠른 추종자 (fast follower)의 자세를 견지하기 시작하였다. 1980년대에는 첨단 설비가 대폭적으로 도입되고 고급 강의 개발이 본격적으로 모색되면서 이와 관련된 기술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로 부상했지만, 그러한 기술들은 선진국에서 이전을 기피하거나 외국의 선진 제철소에서도 적용되기 시작하는 단계에 있었다. 이러한 기술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과거와 같이 기술을 일괄적으로 제공받기는 매우 어려워졌고, 해당 기술을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선진기술을 조기에 추격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로 부상하였다. 이에 따라 1980년대 이후에는 기술을 부분적으로 도입하여 이를 포항제철에 적합한 형태로 완성하거나 외국으로부터의 공식적인 기술도입 없이 자체적으로 개발하는 사례가 크게 증가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는 당시 세계 최고의 철강기술국이었던 일본을 추격 혹은 추월하는 것이 중요한 기준으로 작용하였다. 공식적인 문헌이나 비공식적인 접촉을 통해 일본이 달성했던 기술적 업적이 알려지면 그것을 극복하기 위하여 수많은 노력이 기울여졌다. 이와 관련하여 포항제철의 설비기술본부장과 기술담당 부사장 등을 역임했던 백덕현은 다음과 같이 지적하였다. “철강기술강국인 일본이 옆에 있어서 많은 자극을 받았으며 그것을 극복하는 것이 절대절명의 과제로 간주되었다. 특히 일본이 달성한 기술적 업적이나 생산성에 대한 지표는 결과로만 알려졌기 때문에 우리는 그에 상응하는 기술수준을 달성하기 위해 수많은 노력을 했다. 이러한 방식에 입각한 일본과의 경쟁은 포항제철의 기술노력에 가장 중요한 추동력으로 작용하였다.” 따라서 일본은 기술이전을 기피하기 시작함으로써 포항제철의 기술수준 향상에 직접적으로 기여하지는 못했지만, 기술적 업적에 대한 정보를 통하여 포항제철의 기술활동에 많은 자극과 위기를 제공하는 간접적인 역할을 담당했다고 평가할 수 있다.
포항제철은 기술추격에 필수적인 선진 기술정보를 획득하기 위하여 각종 문헌 및 자료를 조사하고 분석하는 작업을 본격적으로 전개하였다. 그러한 작업은 신설되었던 기술발전부가 기술연구소와 공동으로 추진하였고 RIST가 설립되면서 더욱 체계화되었다. 포항제철과 RIST는 기술정보에 대한 수집 및 분석을 바탕으로 제선, 제강, 제어, 에너지, 강재, 특수강, 용접, 표면처리 등의 모든 부문에 걸쳐 연구개발활동에 필요한 참고자료를 지속적으로 발간하였다. 문헌조사로 포괄되지 않는 부분은 해외연수 및 기술교류를 통해 보완되었다. 해외연수에서는 포항제철의 기술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기술연수의 중요성이 점차적으로 감소되는 가운데 선진업체의 기술동향 및 경영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해외체험교육의 비중이 크게 증가하였다. 해외연수요원들은 귀국 후에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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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견(1993), 신흥공업국 기술발전이론에 관한 소고기술종속이론에 대한 비판을 중심으로, 국회도서관
류희숙(2005), 동태적 혁신 관점에서 바라본 포스코의 기술능력 발전과정, 포스코
송성수(2002), 기술능력 발전의 시기별 특성 : 포항제철 사례연구, 기술경영경제학회
성태경(2000), 중소기업의 기술능력 제고를 위한 기술하부구조정책, 기술경영경제학회
윤진효(2006), 한국기술정책론 : 한국 기술능력 발전 40년사, 경문사
이판국(2009), 중소기업의 선도 기술능력 축적 과정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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