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경영][경영학][경영이론][경영교육][6시그마]기술경영의 개념, 기술경영과 경영학, 기술경영과 경영이론, 기술경영과 경영교육, 기술경영과 6시그마, 기술경영의 사례, 기술경영의 전략수립,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기술경영의 개념

Ⅲ. 기술경영과 경영학

Ⅳ. 기술경영과 경영이론

Ⅴ. 기술경영과 경영교육

Ⅵ. 기술경영과 6시그마
1. 제품설계의 중요성
2. 강건(Robust) 설계

Ⅶ. 기술경영의 사례

Ⅷ. 기술경영의 전략수립
1. 시나리오 도입 배경
2. 시나리오와 예측의 차이
3. 문제의 명확화
4. 다양한 작성 기법
5. 컨틴전시 플랜 수립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의 경우 능력주의적 인사관리의 도입 움직임은 80년대 중반부터 제기되기 시작하였다. 초기 단계에서는 주로 생산직보다는 사무 . 관리직을 중심으로 승진적체의 문제해결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이른바 ‘신인사제도’로서의 직능자격제도에 대한 논의가 제기되었다. 직능자격제도의 도입문제를 노사교섭의 차원에서 처음 제기한 것은 시중은행들이었다. 시중은행에서 이 문제가 처음 거론된 것은 다음의 몇 가지 배경적 요인들이 작용하였다.
첫째, 경제적 환경의 변화이다. 한국의 대기업들은 주로 70년대의 고성장기에 대규모의 신규노동력을 충원하였다. 이 시기에 대기업의 내부노동시장은 다채용, 다이직, 다승진의 패턴을 보이고 있었으며, 기업내 노동력의 구성도 피라미드 형을 이루고 있었다. 그러나 80년대의 저성장기로 접어들면서 기업의 채용정책은 소채용, 소승진, 소이직의 패턴으로 바뀌었으며, 또한 조직규모의 팽창속도 역시 현저히 줄어들었고, 기업보직은 급속한 성장기에서 안정기로 접어들었다. 조직적 환경의 이와 같은 변화로 인해 조직의 성장기에 대규모로 유입된 인력들의 승진기회가 급속히 감소함으로써 ‘중간관리층’이 급속히 비대화하고, 이것이 기업의 연령팽창과 인사적체를 가속화하게 되었다. 이에 다른 당연한 귀결로 과거 고성장기에 대규모로 유입된 인력의 승진정체에 대한 불만이 급속히 증대하게 되었다.
둘째, 사회적 환경의 변화이다. 80년대 중반에 들어서면서 대기업의 노동력은 급속한 고학력화 현상을 보이게 되었으며, 특히 은행권의 경우 ‘남녀고용평등법’의 발효와 더불어 고용 및 승진기회의 확대에 대한 요구가 증대하게 되었다. 기업 측은 ‘평등한 직장의 건설’에 대한 노동자들의 요구에 대응할 필요성이 있었으며, 이에 대한 대응의 일환으로 새로운 자격제도가 모색되었다.
셋째, 기술적 환경의 변화이다. 주지하는바 컴퓨터의 도입과 자동화의 확대는 노동자들에게 요구되는 기술의 내용과 직무영역에 엄청난 변화를 초래하였다. 이에 따라 한편에서는 노동자들의 탈숙련화가 가속화하는 반면, 다른 한편에서는 급속한 기술혁신에 대응하기 위한 인력양성의 필요성이 적극적으로 제기되었다. 기업 측은 신기술의 도입을 통해 한편으로는 노동과정의 합리화를 철저히 추진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은행업무의 고도화에 요구되는 일련의 새로운 직무의 영역들, 특히 ‘전문직’, ‘종합직’ 등으로 표현되는 직제층에 대한 효율적 관리의 필요성이 증대하게 되었다.
넷째, 노사관계의 변화이다. 87년 이후 한국의 대기업에서는 기존의 ‘권위적 단순통제’에 의존하는 작업장 통제구조가 급속하게 붕괴하는 현상이 발생하였다. 또한 노조의 결성은 생산현장 내부에서 기업의 인사고과를 중심으로 한 작업장 통제체제에 대한 새로운 대응권력의 형성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노동자들은 기업의 일방적인 통제에 대응해서 노조를 중심으로 새로운 요구들을 제기하게 되었고, 노조운동의 활성화는 ‘노동통제’의 위기를 초래하였다. 결국 이른바 ‘통제의 위기’에 대한 경영전략 차원의 대응으로서 ‘신인사제도’, 혹은 ‘직능자격제도’의 필요성이 제기된 것이다.
참고문헌
- 기빈 외 1명, 중견·중소기업의 기술경영을 통한 성공적인 기술사업화 시스템 연구, 부산대학교, 2011
- 김덕기, 기술경영(MOT)의 개념 및 필요성, 대한조선학회, 2011
- 노부유키 키시다, 기술경영 관점에서 본 실용적인 기술전략들, 한국산업기술진흥원, 2010
- 신용백, 기술경영과 기술관리, 한국제품안전협회, 2009
- 이소현 외 2명, 기술경영 인력 수요 예측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기술학회, 2012
- 홍두화 외 1명, 기술경영을 위한 기술가치 평가모형, 대한안전경영과학회, 200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파워포인트 올려주세요.
  • yoonjon***
    (2019.04.22 13:45:02)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위이론 사례분석
  • 조직행위이론 사례분석목 차I. 서 론II. 조직행위이론 사례분석1. 다면평가제2. 동 기 부 여3. 리 더 십4. 조직시민행동(OCB)5. 집 단 사 고6. 팀 제 도 입7. 학 습 조 직(LO)III. 결 론IV. 참고문헌첨부(팀원 활동내용)I. 서 론경영학은 이론적이면서도 실천적인 학문이다. 경영학의 한 기초학문인 경제학이 이론과학의 성격을 강하게 지니고 있는데 반하여 경영학은 경제이론을 실천목적에 응용한 응용과학이며 과학을 위한 과학이 아니라 실천을 위한

  • LG 디자인 경영 레포트
  • 경영전략 수립 프로세스 유형3. LG전자 소개3.1 LG전자의 연혁 3.2 LG전자의 비전 3.3 LG전자의 경영 현황4. LG 디자인 경영 사례 연구4.1. LG디자인 경영 철학 및 목표4.2. LG 디자인 경영 도입과정4.3. LG디자인 경영 과정4.4. LG 디자인 경영 특징4.4.1. 디자인 先 제안전략4.4.2. 슈퍼 디자이너 제도4.4.3. 매트릭스 제도4.4.4. 벤치마킹4.5 LG 디자인 경영 성과4.5.1 주요 디자인상 수상 경력4.5.2 디자인경영을 통한 이익창출 성과4.6 SWOT분석5. 결론* 참고 문헌*

  • 병원경영학3) 의료분쟁개념과 의료분쟁해결제도 환자안전 정의 의료서비스마케팅 특성 병원마케팅목표달성하기위한 마케팅믹스전략4P중심으로 기술하시오0k
  • 이론의 여지가 있을 수 없지만, 현재에는 무과실보상제도의 도입을 위한 탄탄한 초석을 마련하는 것에 노력을 집중해야 할 것이다참고문헌-공용, 병원경영, 병원경영전략기법 6시그마운동 실제 사례, 2011.-김종만 : 의료분야 6시그마 동향 및 시사점. SERI 6시그마. 2006.4.2.-노재범. 이팔훈. 이승현 : 서비스 이노베이션 6시그마. 삼성경제 연구소. 2005.3.-신현호․백경희, 의료분쟁 조정․소송 총론, 육법사, 2011.-이용철 외, 의료분쟁조정론, 보문각, 2007.-

  • [호텔관광]호텔 서비스마케팅에 관한 연구
  • 경영학적 정의역사적으로 경영학 및 마케팅에서는 서비스에 관한 연구가 1960년대 초부터 시작되어 제품과 서비스의 비교 형태로 전개되었다. 1970년대에 서비스의 특성 및 현상의 기술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1980년대와 90년대에 와서 이론적 체계와 전략적 이슈를 다루게 된다. 지금까지의 서비스에 대한 정의의 계보는 다음과 같이 활동론적 정의, 속성론적 정의, 봉사론적 정의, 인간 상호 관계적 정의로 대별할 수 있다.1 활동론적 정의활동론적 정

  • [인문사회] 리더십과 여성교육
  • 교육이 절실히 필요해 지고 있다.1.남녀의 리더십 차이맥코비와 재클린의 성차에 관한 연구에서 이제 까지 우리가 생각하고 있는 성에 다른 능력과 태도의 차이는 실제 연구 결과 명백한 근거가 없는 것으로 밝혀진바 있다. 1966년부터 1973년 사이에 행해졌던 약 1,600편의 성차 연구 결과들은 공격성, 언어능력, 시, 공간능력, 수학능력 등 4가지 영역에서의 성차가 발견되었다. 다시 말해, 사회성, 암시성, 자존심, 분석능력, 성취동기, 소심, 공포, 지배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