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선택 활동운영 시 영아와 유아를 위한 흥미영역 환경구성 및 교사의 역할에 대해 비교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아와 유아를 위한 그리기ㆍ만들기 영역 환경구성 및 교사의 역할 비교
2. 영아와 유아를 위한 소꿉 영역 환경구성 및 교사의 역할 비교
3. 영아와 유아를 위한 쌓기 영역 환경구성 및 교사의 역할 비교
4. 영아와 유아를 위한 탐색영역 환경구성 및 교사의 역할 비교
5. 영아와 유아를 위한 언어영역 환경구성 및 교사의 역할 비교
6. 영아와 유아를 위한 대근육활동영역 환경구성 및 교사의 역할 비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반 운영을 위해 보육계획안 등이 준비되고 나면 반 환경구성을 하여야 한다. 반 운영의 모든 부분이 다 중요하겠지만 특히 교실은 교사와 아동이 직접 만나고 함께 생활하는 것이므로 놀이실 환경구성의 중요성은 말할 수 없이 크다. 영아는 직접적인 경험, 시행착오, 반복과 모방을 통해 세상을 배운다. 교사는 놀이와 활발한 탐색을 촉진시키고 다양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영아의 발달을 촉진한다. 그리고 성인과 달리 유아들은 주변 환경에 대한 끊임없는 흥미와 호기심, 왕성한 활동력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주변 환경을 탐색하고 반응하며 발달하기 때문에 유아에게 있어 물리적 환경은 매우 중요한다고 할 수 있고, 물리적인 시설 및 환경은 단순히 물리적 존재로서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니라 생동하는 유아들의 성장, 발달에 끊임없이 작용하는 정신적인 영향으로서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자유선택 활동운영 시 영아와 유아를 위한 흥미영역 환경구성 및 교사의 역할에 대해 비교하여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
1. 영아와 유아를 위한 그리기ㆍ만들기 영역 환경구성 및 교사의 역할 비교
영아를 위한 그리기ㆍ만들기 영역은 영아 나름대로 자유롭게 표현해볼 수 있는 공간과 분위기를 조성해준다. 밝고 조용한 곳에 위치하는 것이 좋고, 다양한 작업 활동을 위해 낮은 책상과 자료를 넣을 수 있는 장, 작품 보관 및 전시를 위한 설비를 갖춘다. 그리기 활동의 기본 자료 외에 꾸미기 자료로 폐품이나 조각나 종이류도 준비하여 이 영역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게 한다. 그리기ㆍ만들기 영역에서 교사는 책상 위가 지저분해지기 쉬우므로 쉽게 닦이는 비닐로 책상을 덮어주고, 모든 자료는 독성이 없고 튼튼한 것으로 준비한다. 또한 영아 스스로 활동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작업 자료를 준비한다. 특히 교사는 어린 영아가 교구들을 입에 넣은 일이 없도록 주의 깊게 관리하여야 한다. 한편, 유아
참고문헌
- 공인숙외, “보육학개론”, 교육과학사, 2005
- 보건복지부, “보육교사승급교육”, 2000
- 보건복지부, “보육교사를 위한 반별운영관리”, 2000
- 고경필, “보육시설의 실, 내외 환경에 대한 만족도와 중요성 인식 정도” 대한가정학회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필요한 내용이 담겨져 있음! 좋아요~
  • friend0***
    (2013.11.06 22:21:29)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 수과학교육의 운영
  • 영아에게 특히 주요한 학습 방법이지만 높은 연령의 영유아에게도 귀중한 학습 방법이다. 따라서 영유아 교육기관에서부터 수.과학 학습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흥미 영역에 기초하여 수.과학 교육을 운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영유아는 거의 출생에서부터 만지고, 뒤집어 보고, 쳐다보고 등과 같은 활동을 통해 사물의 성질에 대한 이해를 더해가며 수동적인 관찰이 아니라 행위를 통해 환경에 대한 이해를 발달시켜 가며 지식의 본질

  • 영유아 교수방법 - 자유선택활동
  • 자유롭게 다른 놀이 영역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돕는다.자유선택활동 영역 운영 시 교사의 역할● 언제, 어느 영역에서, 무엇으로, 어떻게 활동할지에 대해 유아가 주도적으로 행동을 계획하고, 조절하는 등의 능동적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02유아 교사의 역할● 영역별 놀이 경험을 통한 지식구성,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고, 놀이를 통해 사고가 심화 확장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즉, 유아교사는 놀이와 학습을 위한 촉진자, 조력자의

  • 하루일과 운영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 중 중요하게 접근하여야 하는 교사의 역할과 의의를 논하고 하루일과 중 자유선택 활동에 따른 교사의 역할
  • 운영의 활동계획 수립하여야 할 것이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하루일과 운영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 중 중요하게 접근하여야 하는 교사의 역할과 의의를 논하고 하루일과 중 자유선택 활동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1. 하루일과 운영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 중 중요하게 접근하여야 하는 교사의 역할과 의의첫째, 교사는 하루의 일과를 영유아의 기본적인 욕구 충족과 신체적인 보호를 위한 활동을 기초로 해서 구성함으

  • 영역별 자유선택 활동
  • 활동할지에 대해 유아가 주도적으로 행동을 계획하고, 조절하는 등의 능동적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영아의 흥미에 따라 스스로 활동 영역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자신이 선택한 활동 영역에서 즐겁게 놀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영역별 놀이 경험을 통한 지식구성,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고, 놀이를 통해사고를 심화⋅확장될 수 있도록 지도한다.즉, 유아교사는 놀이와 학습을 위한 촉진자, 조력자의 역할을 함

  • [영유아교수방법] 영아기와 유아기의 자유선택(놀이)활동의 공통점과 차이점
  • 시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자유선택(놀이)활동의 의미2. 영아기와 유아기의 자유선택(놀이)활동의 공통점과 차이점1) 공통점 2) 차이점(1) 환경 구성의 차이점(2) 흥미 영역별 차이점3. 자유선택(놀이)활동의 효율적인 교수학습4.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자유선택활동을 하는 동안 유아들은 자신의 개별적인 요구, 흥미, 적성, 발달 수준 등에 따라서 자발적으로 그들 주위에 있는 놀잇감 및 자료들을 탐구하고 교사와 또래들과 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