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생상품][파생상품 유형][회계처리][가격결정]파생상품의 개념, 파생상품의 탄생배경, 파생상품의 유형, 파생상품의 성장, 파생상품의 회계처리, 파생상품의 가격결정, 파생상품의 규제현황, 파생상품 신용리스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파생상품의 개념
1. 선도형 파생상품
1) 선도계약(forward contracts)
2) 선물(futures)
3) 스왑(swap)
2. 옵션형 파생상품
1) 옵션(option)
2) 캡(cap) 또는 플로어(floor)
3. 합성형 파생상품
1) 선물옵션(futures option)
2) 스왑션(swaption)
Ⅲ. 파생상품의 탄생배경
Ⅳ. 파생상품의 유형
Ⅴ. 파생상품의 성장
Ⅵ. 파생상품의 회계처리
Ⅶ. 파생상품의 가격결정
Ⅷ. 파생상품의 규제현황
1. 증권거래법
2. 선물거래법
3. 외국환거래법
Ⅸ. 파생상품의 신용리스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국가신용등급은 정부가 발행한 외화표시 장기채권의 신용등급을 말한다. 그런데 채권의 발행주체가 국가인 경우에는 국채의 신용등급이 곧 국가신용등급이라고 할 수 있다.
국가신용등급은 국제금융시장에서 각국의 경제활동에 큰 영향을 미친다. 각국 정부가 외자를 조달하기 위해 외화표시 국채를 발행할 때 적용되는 이자율은 통상 국가신용등급에 의해서 결정된다. 신용등급이 낮은 국가의 채권에 대해서는 높은 이자율이 붙고 신용등급이 높은 국가일수록 낮은 금리에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 따라서 국가신용등급은 결국 해당국가의 채무이행가능성을 측정하는 기준이 된다.
또한, 국가신용등급은 국제금융시장에서 움직이는 투자자금의 흐름에도 영향을 준다. 수익성과 안전성을 동시에 따지는 국제자본시장은 국가신용도의 변화에 따라 특정국가의 주식시장과 채권시장에 대한 투자규모를 늘리기도 하고 줄이기도 한다. 각국의 대형은행들과 기업들이 국제금융시장에서 자금을 조달할 때도 결국은 개별은행이나 기업의 재무구조 또는 성장전망보다는 그 은행이나 기업이 속해 있는 국가의 신용등급이 우선적 요소가 된다.
≪ … 중 략 … ≫
Ⅱ. 파생상품의 개념
파생상품이란 기초자산(underlying asset)의 가격에 의해 그 가치가 결정되는 계약으로서 계약의 형태에 의해 선도형, 옵션형, 합성형으로 분류된다.
1. 선도형 파생상품
1) 선도계약(forward contracts)
미래의 일정 시점에 사전에 약정한 가격으로 기초자산을 인수도하기로 하는 계약이다.(장외시장 거래)
2) 선물(futures)
선도거래와 개념이 유사한 장내거래 파생상품이다.(선물거래소)
- 참고문헌
-
․ 김솔 외 1명(2010), 주요국의 부동산 파생상품 규제연구 및 시사점 한국경제연구원, 한국경제연구원
․ 고하늘(2012), 파생상품을 이용한 기업 위험관리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 민상기 외 1명(2011), 제조기업의 파생상품 거래와 헤징, 자금조달 그리고 투자 의사결정, 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 박상수 외 1명(2010), 한국 중소기업의 파생상품 사용현황 및 사용유인, 대한회계학회
․ 송호신(2011), 파생상품의 위험성과 규제에 관한 자본시장법의 재정비, 경상대학교 법학연구소
․ 송재성 외 2명(2011), 파생상품 사용이 한국기업의 정보비대칭에 미치는 영향, 한국재무관리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창의적사고와프레임워크_디자인씽킹 5단계를 적용해서 해결하기_회사생활 하면서 발견된 문제나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바꾸고 싶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디자인씽킹기법으로 제시하시오
- 1~4주에서 배운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광고를 하나 정해서 광고의 종류가 무엇이며, 어떤
- [브랜드마케팅]국내 캐릭터 산업(마시마로)
- 코스트코 COSTCO 기업 경영전략 사례,SWOT분석,기업소개,핵심역량분석,느낀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