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지체와 정신지체][지체와 언어발달지체][읽기지체][쓰기지체][지체부자유][지체장애]지체와 정신지체, 지체와 언어발달지체, 지체와 읽기지체, 지체와 쓰기지체, 지체와 지체부자유, 지체와 지체장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지체와 정신지체
Ⅱ. 지체와 언어발달지체
Ⅲ. 지체와 읽기지체
Ⅳ. 지체와 쓰기지체
1. 글씨 쓰기(handwriting)
2. 철자(spelling)
3. 작문(composition)
Ⅴ. 지체와 지체부자유
Ⅵ. 지체와 지체장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지체와 정신지체
학생들의 교과 수행은 학습 문제, 능력감(feelings of competence) 및 그들의 행동에 대한 타인의 기대를 지각한 것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감정과 지각은 학생들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동료 관계에 반영된다. 정신지체, 정서장애 및 학습장애 학생들은 대개 사회적 상황에서 부적절하게 행동하며 그들의 동료들에 의하여 배척되거나 고립된다. 그들은 또한 그들의 생활에 중요한 성인들에 의하여 부정적으로 비쳐질 수도 있다. 그들은 사회적으로 무능력하게 보이며, 생활의 도전에 대처할 수 없으며, 비효과적으로 반응하게 된다.
능력(competence)의 개념은 사회적 능력이 있는 사람은 사회적 상황들마다 서로 다른 사회적 패턴과 계열을 사용하여야 하며, 특정한 사회적 기술들의 적절성을 결정하여야하고, 사회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방식으로 수행하여 긍정적인 행동 결과를 가져올 가능성을 높일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음을 의미 한다(Deshler & Schumaker, 1983). 적절한 사회적인 행동은 대인 간 기능을 촉진할 수 있도록 적절한 순서로 수행해내야만 하는 복잡하고 다양한 기술들의 복합적으로 배열된 것이다. 사회적으로 유능한 사람은 사회적인 목적에 동기화되어 있으며, 사회적인 단서와 자극에 주의함으로써 사회적 사태를 지각할 수 있으며, 사회적 패턴과 계열의 의미를 해석하고 이유를 제시할 수 있으며, 특정한 사회적 맥락 내에서 적절한 행동을 수행할 수 있는 사람이다. 또한, 그들은 사회적 피드백에 민감하며, 피드백을 수용 가능한 사회적 상호작용이 보다 더 많이 일어날 수 있는 방향으로 통합할 수 있다(Kronick, 1983 ; Deshler & Schumaker, 1983).
학생들의 사회적 기술과 능력의 개선을 강조하는 이유는 학생들이 그들의 교육적 경험에서 이득을 얻도록, 통합된 상황에서 더 효율적으로 기능 하도록, 그리고 취업가능성을 높일 수 있도록 도와야 하기 때문이다(Deshler & Schumaker, 1983). 다음의 논의는 주로 학습장애 학생의 사회적 능력에 관련된 것이지만, 정신지체나 정서장애로 판별된 많은 학생들에게도 적용될 수 있다.
장애 학생들의 부적절한 사회적 행동은 사회적 상황에 대한 부정확한 지각에서 연유한다. 이러한 지각은 그들이 선택적 주의와 제지(inhibition)에 곤란이 있음을 나타낸다. 그것은 맥락적 단서를 탐색하고 이해하는
- 참고문헌
-
1. 이미경 외 3명, 지체장애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에 관한 운영의 실태 및 교사의 인식,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2011
2. 이민식, 읽기지체아동을 위한 독해전략교수의 실제적 탐색, 단국대학교특수교육연구소, 2004
3. 전헌선, 지체부자유 학생 부모의 교육 참여에 대한 역할 인식과 역할 수행, 한국지체부자유아교육학회, 2012
4. 조미라 외 1명, 언어발달지체 유아와 일반 유아의 의사소통 행동 비교,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2010
5. 차희진 외 2명, 정신지체학생의 읽기와 쓰기 능력에 대한 연구, 한국특수아동학회, 2011
6. 황순영 외 1명, 정신지체학생의 성격특성 분석을 통한 교육적 중재방안 탐색, 한국장애인재활협회,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특수아동(장애아동)의 이해, 특수아동(장애아동)의 유형, 특수아동(장애아동)의 진단, 특수아동(장애아동)과 특수교육, 향후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발전 과제 및 향후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방향 분석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정의, 분류, 특성 및 언어장애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정신지체장애아동의 교육, 정서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그리고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문제점, 과제, 대책 분석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특수교육학개론(특수아동의 이해) 중간시험 요점정리
- LD아동의 언어, 의사소통장애의 이해와 지도 LD 개념정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전지구적 세계화가 심화되면서 오히려 민주주의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교재 3장과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현재 민주주의의 위기를 묘사하고, 민주주의를 위기에서 구할 수 있는 개인적 또는 집단적 대안에 대해 고민하고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무역의 역할과 위상, 한국무역 성장과정 분석
- 미래해양 및 선박(전기추진, 자율운항 등)의 개발 및 운용에 있어서 기관학(다양한 엔지니어링 기술)의 중요성 및 역할에 관하에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가족생활주기 중 노년기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무엇이며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제시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기법을 활용할 것인가
- 아동문학의 가치를 열거하고, 본인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아동문학의 가치와 그 이유에 대해 서술하시오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한국형 복지국가의 가능성이 얼마나 있다고 생각하는가
- 지나친 스마트 미디어 노출이 영유아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논하시오
- 의료모델로만 장애를 인식할 경우 초래될 수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심슨의 역설은 무엇인지 그 발생원인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우리 주위에서 발생한 사례를 찾아 요약 정리하되 그 역설을 해결하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