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방송사][지역방송사 구조형태][지역방송사 광고수입][지역방송사 실태]지역방송사의 구조형태, 지역방송사의 매출액과 광고수입, 지역방송사의 실태, 지역방송사의 경쟁력강화, 지역방송사의 지향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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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지역방송사의 구조형태
1. 직할국(Owned and Operated Station : O&O)
1) 직할국 체제의 장점
2) 직할국 체제의 단점
2. 계열사
1) 계열사 장점
2) 계열사 문제점
3. 가맹국

Ⅲ. 지역방송사의 매출액과 광고수입

Ⅳ. 지역방송사의 실태

Ⅴ. 지역방송사의 경쟁력강화
1. 경영
2. 제작
3. 마케팅과 홍보

Ⅵ. 지역방송사의 지향점
1. 공공성
2. 지역성
3. 이익성
4. 문화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나라 국민은 전세계 어느 나라보다도 새로운 기술을 수용하는데 적극적이다. 인터넷, 휴대폰, MP3 플레이어 등은 세계 최고 수준의 보급률과 기기 교체 수요를 보여주고 있다. 정부는 HDTV로 대변되는 지상파디지털TV도 국내 가전사의 기술력에 힘입어 급속한 보급을 예측해왔다. 그러나 DTV 판매는 여전히 수요가 확산되지 않고 있고 고화질 하나뿐인 지상파 디지털TV의 장점은 일반 국민들에게 크게 주목받지 못하는 게 현실이다. 지상파 디지털TV의 데이터방송은 리턴채널의 부족과 셋톱박스 보급의 불확실성으로 이 역시 킬러어플리케이션이 되기에는 부족함이 있다. 더구나 HDTV 프로그램을 직접 제작하는 지상파방송사는 HDTV프로그램 제작으로 제작비는 20~120%가량 상승하지만 수익과는 연결되지 않고 있다. 최근 지상파방송사들의 제작비가 증가하면서 시청점유율은 감소하는 추세를 미루어 보면 HDTV 의무방송시간 강제는 오히려 방송 콘텐츠 제작 기반을 붕괴시킬 수도 있다.




≪ … 중 략 … ≫




Ⅱ. 지역방송사의 구조형태

1. 직할국(Owned and Operated Station : O&O)

직할국의 모기업인 네트워크에서 직접 소유하고 운영하는 사업체로 정의될 수 있다. 직할국 체제는 KBS(1,2)본사와 같이 KBS지역 방송도 같은 하나의 사업자로 보는 완전 직할국 체제가 있다.
(사례 : 한국 - KBS, 일본 - NHK, 영국 - BBC, 독일 - ZDF 등)

1) 직할국 체제의 장점

󰊱 경영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 중앙 방송국의 지역 방송국별 예산 편성을 효율적으로 통제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동석(2007) - 지역방송사에 문화행사와 지역방송의 이미지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
송호성(1999) - 지역방송사 경영의 효율성과 프로그램 성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 전북대학교
이권영(2000) - 방송사 체제의 구조유형에 관한 연구, 광주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윤석년 외 1명(2001) - 지역 방송사의 광고영업 활성화를 위한 대안 모색, 한국언론학회
전용우(2004) - 지역방송사 뉴스 취재시스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최상근 외 1명(1995) - 우리 나라 지역방송사의 원가계산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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