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사][지역방송사][공영방송사][민영방송사][지상파방송사][외국방송사][지역][공영][민영][지상파][외국]지역방송사, 공영방송사, 민영방송사, 지상파방송사, 외국방송사 분석(지역, 공영, 민영, 지상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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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지역방송사
1. 지역방송 지원 정책 강화
2. 방송국 신규 허가에 대한 재고
3. 지역방송의 소유와 겸영에 대한 규제 완화

Ⅱ. 공영방송사

Ⅲ. 민영방송사
1. 지나치게 좁은 지역에 지역방송의 상대적 난립의 문제점
2. 케이블과 위성 등 새로운 경쟁미디어의 등장으로 수입 증가율 둔화와 시청점유율의 점진적 하락
3. 지역방송의 배타적 전송로 지위의 약화
4. 지역민방 프로그램의 양적 성장과 질적 하락

Ⅳ. 지상파방송사

Ⅴ. 외국방송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지역방송사

지역방송은 지리적으로 한정된 지역을 대상으로 그것도 아주 적은 경제적 자원을 근거로 하는 구조적 한계와 앞으로 디지털로 전환에 대한 투자의 어려움 문제 등 구조적 과제를 안고 있다. 우리나라처럼 중앙 집중적인 경제 체제하에서 지역방송이 기반으로 한 지역 경제 시장은 그 규모가 작기 때문에 광고수입을 주 수입원으로 하는 지역방송은 재정적 뒷받침이 취약하다는 구조적 문제를 안고 있다.
또한 지역 내의 좁은 광고 시장에서 지역방송은 지역일간 신문 및 생활정보 신문과 경쟁하면서 지역 경제의 기반이 급속히 무너지면서 점차 지역 내 광고 수익원은 고갈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역방송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과 투자를 필요로 한다. 디지털에 대한 기술적 투자와 더불어 방송 컨텐츠의 질적인 향상을 위한 정책적인 배려와 제도적 장치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 … 중 략 … ≫




Ⅱ. 공영방송사

신고전파 경제학자들에 의하면, 기술적 변화로 인한 방송시장의 자유화는 방송시장이 더 이상 ‘실패한 시장’이 아니라는 관점에 기여했고, 주로 국가가 후원하는 공영방송사를 통한 방송시장에 대한 간섭은 더 이상 필요하지 않다는 것이다. 그러나 신고전파 경제학의 표준적인 패러다임에 방송은 적합하지 않다. 방송은 실패한 시장이지만, 실패가 긍정적인 사회적 결과를 함유하는 시장인 것이다. 방송을 신고전주의 패러다임의 견강부회식 틀에 억지로 짜 맞춘다면 이는 사회적 손실을 야기할 것이다.
참고문헌
박하늬(2011), 지역방송사의 문화행사가 조직 - 공중관계성과 방송사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 지역KBS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이문행(2010), 국내 지상파 방송사의 콘텐츠 사업 특성, 한국콘텐츠학회
정필운 외 1명(2010), 공영방송사의 저작권과 국민의 정보공개청구권,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전정환(2005), 민영방송의 규제에 관한 헌법적 고찰, 한국법학회
천세학(2011), 방송사 요인과 프로그램 요인이 시청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상품학회
한국콘텐츠진흥원(2000), 외국 방송사의 21세기 경영전략 : 공영방송사의 재정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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