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복시각장애아(중복시각장애아동)의 학습자료, 중복시각장애아(중복시각장애아동)의 음악치료, 중복시각장애아(중복시각장애아동)의 동작치료, 중복시각장애아(중복시각장애아동)의 지도와 훈련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중복시각장애아(중복시각장애아동)의 학습자료
Ⅲ. 중복시각장애아(중복시각장애아동)의 음악치료
Ⅳ. 중복시각장애아(중복시각장애아동)의 동작치료
Ⅴ. 중복시각장애아(중복시각장애아동)의 지도와 훈련
1. 시각중복장애 학생의 지도원리와 방법
2. 중복 장애아의 정의와 지도
3. 시ㆍ지각 식별력 훈련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시각장애아는 생리학적 변인이나 환경적 변인, 시간, 위협, 불안 등의 변인 때문에 개념형성에 지체를 가져올 수 있다(권기덕,김동연, 1983). 몇몇 연구에서 밝힌 바와 같이 시각장애아의 인지발달 단계는 정안아동과 같은 단계를 거치나 그 속도가 느릴 뿐이며, 피아제의 발달단계에 비교했을 때 시각장애아가 4~8년 정도 지체됨이 입증된 바 있다(Piaget, 1960, 50-61 : Simpkins와 Stephens, 1974, 26-28).
신체개념에 있어서는, 자신의 신체에 대한 좌우 판별의 지식을 일반아동과 같이 발달시킬 수 있으나 다른 사람의 좌우 준거체제 속으로 그들 자신을 투사하는 것이 어렵다고 한다(Kratty와 Sams, 1968, 11-32).
공간개념 형성에 있어서는, 배울 수 있는 적절한 시기를 놓치기 쉽고 가르치는 데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는 점에서 어려움을 갖고 있다. 공간적인 영역에서는 맹아동이 일반아동보다 성취점수가 현저하게 낮으나 비공간적 영역에서는 양집단간에 차이가 없다고 보고한 연구에서 보듯이, 시각은 공간능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Hartlage, 1958, 69-443). 특히 실명시기는 공간지각 능력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하여 시각적 심상이 촉각적, 근육 운동 감각적 공간지각을 시각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 증명되었다(Bartley, 1915, 177-184).
시각장애아의 자아개념 발달에 있어서는, 연구 결과가 다양하여 한마디로 결론은 내리기는 어렵다.
이를테면 정안아동과 차이가 없다는 연구도 있고(Jervis, 1959, Zunich와 Ledwith, 1965), 시각장애아가 부정적 자아개념을 갖고 있다는 주장도 있다(Meighan, 1971, 18-34 : Messner와 Thoreson, 1967, 1099-1105). 일본의 연구에서는, 현실자아에서 정안아동과 전맹간에 유의차가 없었지만 정상과 약시, 전맹과 약시간에는 유의차를 보였다(鈴木篤, 1968).
- 참고문헌
-
- 박순희, 시각 중복장애아동과의 의사소통 개발을 위한 반 다이크 접근, 국립특수교육원, 2002
- 박순희, 시각장애와 중복장애 아동을 위한 취학전교육 서비스, 도서출판 특수교육, 1995
- 임안수·이해균·박순희, 시각중복장애아 학습지도 프로그램, 국립 특수교육원, 1996
- 중복장애연구회, 맹학생의 읽기, 쓰기 지도 연수자료, 시각중복장애연구회, 1999
- 주해영, 중도·중복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이해를 위한 신체현상학적 접근, 단국대학교, 2008
- 홍재영 외 1명, 시각중복장애아동의 신체활동을 촉진하는 생태학적 교수 절차와 생태학적 평가도구의 구성요소 탐색,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동보육의 필요성과 보육교사의 역할
- [특수초등체육] 혜남학교를 다녀와서 -특수초등교육 치료교육활동 보고서
- [뇌성마비, 뇌성마비아] 뇌성마비의 정의, 원인, 분류 고찰과 뇌성마비아의 발달 특성, 뇌성마비아의 시각운동능력, 뇌성마비아의 운동학습 및 뇌성마비아의 치료, 간호 분석
- [지체부자유]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특성과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지도방법, 진로지도 및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치료, 교육, 훈련 방법 분석(외국 지체장애(지체부자유) 학교 교육 사례 중심)
- [시각장애아부적응행동] 시각장애아(시각장애아동)부적응행동의 정의와 특성, 시각장애아(시각장애아동)부적응행동의 치료 필요성, 시각장애아(시각장애아동)부적응행동의 치료 방법, 시각장애아(시각장애아동)부적응행동의 치료 교육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7~18세의 학업중단청소년을 대상으로 사회성 향상과 진로지도 등을 목적으로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6개월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결과 사회성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하였고 진로탐색에 대한 구체성도 뚜렷하게 증가하였다 그러나 사회복지사의 프로그램이라는 개입 변수 외에 제3의 변수에 해당하는 외부 요인이 이러한 긍정적 변화에 영향을 미쳤을 수도 있다 어떤 것이
- 세계 음식 소개(한국, 중국, 일본, 프랑스, 인도)
- 과학의 지식습득 방법 중 기존의 이론 중 하나를 제시하고 본인이 지식을 습득하는 방법 중 하나와 연결하여 논의하시오
- 사서가 되기 위해 준비하는 수강생은 모든 관종(공공, 학교, 대학, 전문, 특수) 도서관에서 근무할 수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모든 관종에서 근무할 수 있지 않고, 자신의 꿈과 적성, 기질에 따라 관종을 결정해야 한다 이에 자료선택 원리를 기반으로 자신이 근무하고자 하는 도서관 관종을 정하여
- 컴퓨터네트워크 통신 프로토콜 구성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 자원봉사활동 소감문
- 장애인의 사회 재활 개념과 실태를 파악하고,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의 사회 재활 방향을 논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에서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