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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주몽(동명성왕 고주몽)의 탄생

Ⅲ. 주몽(동명성왕 고주몽)과 주몽신화

Ⅳ. 주몽(동명성왕 고주몽)과 고구려

Ⅴ. 주몽(동명성왕 고주몽)과 유리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주몽신화의 연구는 대부분 우리나라 건국신화의 연구가 그렇듯, 초기에는 역사적 측면에서 다루어지다가 그 후 점차 구비문학, 설화문학의 한 장르로 인식되어 문학적으로 접근하기 시작하였다. 지금까지의 연구성과를 살펴보면 먼저 역사의식의 측면에서 본 것으로 이규보의 「동명왕편」이 당시 북방민족에 대한 민족자주성의 고양을 위해 지어졌다고 보는 이우성의 논문이 있다. 같은 맥락에서 박창희는 대외적 요인이 아닌 경주민란과 관련된 고려왕조의 수호라는 대내적인 요인에 의해 나왔다는 상반된 주장을 하고 있다.
다음은 신화학, 구비문학 측면의 연구를 보면 광범위한 공동문화권의 공통적 특성을 추출하여 전파론적인 측면에서 본 박시인의 연구가 있는데, 신화를 포괄적으로 이해하는데 참고할만 하다. 그리고 주몽신화를 여러 신화적 자료를 통해 나타난 당시 생활상과 결부시켜 무속적으로 고찰한 것으로는 이재수, 이 옥의 연구가 있다.
김열규는 주몽신화 뿐만 아니라 한국신화 전반에서 무속적 요소를 추출하여 원시신앙과 관계를 규명해 보면서, 주몽신화가 제의적 현실이 언어로 반영된 구술상관물이라 하였다.
주몽신화를 여러 문헌간에 대비적으로 살펴보았던 연구도 있다. 장덕순는 설화적인 연구를 처음으로 시도하는 선구의 업적을 쌓았는데 「동명왕편」과『삼국사기』동명성왕조의 내용을 화소별로 대조하였다.
박두포는 부전하는 『구삼국사』동명왕본기를 이규보의 동명왕편 분주를 통해 재구성한 뒤 설화적으로 밀도있게 접근하였고 폭넓은 해석을 시도한 바 있다.
이복규는 주몽계통의 신화를 주몽계와 동명계로 나누어 서로 다른 계통신화일 것이라는 주장을 내세우고 있다.
김연호도 주몽신화가 실려 있는 여러 신화 자료를 비교 검토하여 계보를 작성하고 각 계보간의 화소출입과 변형이 전체에 미치는 영향, 서사전승의 시대적 변이를 고찰하였다.
최근 신현규도 ‘동명형신화’라고 명명할 수 있는 동명신화와 주몽신화를 서로 독립된 별개의 신화로 보고
참고문헌
김연호(1983) - 주몽이야기의 사적 전개와 그 의미, 고대 석사논문
김흥규(2011) - 광개토왕릉비 주몽 신화 : 책략적 영웅들의 행방, 민족어문학회
이복규(1979) - 주몽신화의 문헌적 검토, 국제대
안지연(2006) - 고구려 주몽신화 연구 : 서언왕신화와의 비교중심으로, 경기대학교
이경혜(1987) - 단군신화와 주몽신화의 재조명, 대한 신학교
전관수(2004) - 주몽신화에 나타난 탄생담의 의미 분석, 한국어문학연구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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