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증]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아동)의 특성, 증상,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아동)의 언어발달, 모방행동, 상동행동, 보완대체의사소통,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아동)의 학습능력, 비디오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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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의 특성

Ⅲ.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의 증상

Ⅳ.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의 언어발달

Ⅴ.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의 모방행동

Ⅵ.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의 상동행동

Ⅶ.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의 보완대체의사소통
1. 비공식적 의사소통 지도를 필요로 하는 자폐아동
2. 공식적인 AAC 체계의 도입이 필요한 자폐아동

Ⅷ.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의 학습능력

Ⅸ.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의 비디오교육

Ⅹ.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의 자폐증 치료는 예후가 좋거나 나쁘거나 시행되어야한다. 그것은 아동의 발달과정에 있고 교육의 결정적 시기가 있기 때문이다. 자폐증 치료교육은 개방적이고 자율적이 방법보다는 구조적으로 통제된 조건과 인성에 맟는 교사의 배치가 중요하다. 어느 한 방법에 고집 보다는 다양한 방법이 시도되고 가족 중심으로 조기에 시작한다. 치료의 결정은 그의 부모와 의논해야 하고 효과 없는 치료는 사용하지 않는다.
자폐 아동들은 사회 정서적인 문제가 교육적이고 의료적인 문제 보다 더 절실 할 때가 있다. 무엇보다도 그들은 어린 시기에 부모가 돌보고 양육하는 문제에서 정서 사회 문제가 다른 아동보다 더 심각하게 요구하기 때문이다.
그들의 가족이 마지막까지 자녀에 대한 염려는 가족들의 힘을 약하게 만들고 부모와 형제 자매가 짐스런 마음을 다른 사람과 나누어 일시적으로 위로가 되어서도 안된다.




≪ … 중 략 … ≫




Ⅱ.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의 특성

일반적으로 자폐 학생은 일반 학생에 비해 의사소통, 사회적 상호작용, 적절한 행동패턴, 여가와 놀이기술 등의 4가지 영역에서 발달의 특이성이나 어려움을 보인다.
특히 다른 사람의 정신적 현상을 이해하는 체계를 수립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상대방의 정서를 읽지 못하여,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이루는 사회성 발달이 지체되어 의사소통의 기회가 없게 되므로 자연스럽게 의사소통의 지체, 대인관계에 있어서의 문제 등 사회적 상호작용의 문제들을 나타내게 되어 성공적으로 사회생활을 수행할 수 없게 된다.
참고문헌
◎ 권보은 외 1명(2010), 비디오 자기모델링 중재가 자폐아동의 자발적 인사하기에 미치는 효과, 한국특수아동학회
◎ 고민숙(2010), 보완·대체의사소통(AAC)중재가 자폐아동의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 박연숙(2004), 협동학습이 자폐성 장애아동의 또래수용과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 어수지(2010), 자폐아동의 언어발달치료, 아이코리아 치료교육연구원
◎ 정철호 외 1명(1994), 대구·경북지역 일부 자폐아동들의 증상분석, 대한신경정신의학회
◎ 정옥남(1990), 상동 행동과 처치 방법, 대구대학교 재활과학연구소난청·언어장애크리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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