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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금융과 상품특성

Ⅲ. 인터넷금융과 전자상거래

Ⅳ. 인터넷금융과 인터넷뱅킹

Ⅴ. 인터넷금융과 마케팅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4. 4단계

Ⅵ. 인터넷금융과 온라인증권거래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금융기관은 지급결제서비스와 공인인증서비스 제공으로 전자정부 운영의 인프라를 제공하는 소극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데 이는 전자정부서비스가 이제 시작단계이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이제 정부는 전자정부 고도화를 준비하고 있고 금융기관도 인프라 제공역할에서 벗어나 전자정부를 이용한 적극적인 서비스 개발을 준비해야 할 때가 왔다고 볼 수 있다.
금융기관은 민원처리기관인 정부기관을 제외하면 가장 많이 민원서류를 취급하는 기관중 하나이고 전국민의 생활에 가장 밀접하게 연관되기 때문에 전자정부와 연계된 서비스 제공은 금융기관 자체의 경쟁력 제고 뿐 아니라 전자정부가 목표로 하는 효율적인 국가 구현에 상당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전자정부를 이용한 서비스로는 우선 정부의 컨텐츠 확대 및 강화에 참여하는 것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전자정부 포털 사이트는 국민의 전체 생활에 필요한 각종 민원안내와 서비스 신청, 관련 사이트에 대한 링크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데 이들 서비스의 제공방식이 개인과 가정, 부동산, 자동차․교통, 세금, 기업경제, 여행․이민, 여가․스포츠 등 국민 일상 생활의 다양한 분야를 기준으로 분류되어 제공되고 있고, 정부는 이러한 각 분류기준에 적합한 컨텐츠를 강화하고자 하고 있다. 실제 이런 모든 생활 분야의 대부분에 금융기관의 서비스가 필요하므로 금융기관은 각 상황에 맞는 컨텐츠와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출생 신고시 아기들을 위한 예금상품이나 보험상품을 소개하고 직접 가입할 수 있도록 하며, 부동산 거래에 필요한 서류 발급시 부동산 거래에 필요한 각종 대출서비스를 연계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전자정부 포털을 적극적인 서비스 채널로 활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참고문헌
권재중(2000), 인터넷금융의 영향과 대응과제, 한국금융연구원
김유정(2002), 국내 인터넷 금융서비스의 현황과 수익모델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김민석(2000), 인터넷 금융의 현황과 정책적 과제, 대한민국국회
민경배(2004), 인터넷금융 대출에 대한 사례연구 및 개선방안, 서울시립대학교
배정환(2010), 인터넷 상의 금융상품 소비자 정보 평가, 고려대학교
신동수(2002), 인터넷금융의 확산과 금융포탈, 하나금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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