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촬영][영화촬영][영상언어][시각효과]영상촬영(영화촬영)의 정의, 영상촬영(영화촬영)의 영화적 시점, 영상촬영(영화촬영)의 영상언어, 영상촬영(영화촬영)의 시각효과, 영상촬영(영화촬영)의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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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영상촬영(영화촬영)의 정의

Ⅲ. 영상촬영(영화촬영)의 영화적 시점

Ⅳ. 영상촬영(영화촬영)의 영상언어
1. shot
2. scene
3. sequence
4. cut

Ⅴ. 영상촬영(영화촬영)의 시각효과

Ⅵ. 영상촬영(영화촬영)의 사례
1. 도움을 받은 것은 촬영현장 협조였다
2. 도움을 받은 것은 숙박에 대한 정보였다
3. 공무원들의 지원이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한국영화에서 시네마스코프 화면비율이 재조정되는 과정은 세계영화사의 흐름과 일치한다. 영화산업은 1960년대에 시네마스코프로 환경변화를 돌파했고 국내 영화계도 비슷한 과정을 거쳐 화면사이즈의 변화를 보였다. 시네마스코프가 기술표준이 되면서 반론도 있었다. 새로운 기술자체를 전시하는 스펙타클이 전면에 나타나면서 영화가 오락이 되어 간다는 이유였다.
시네마스코프(시네스코)에 대한 일반의 기대가 컸던 만큼 <성의>와 <원탁의 기사>는 더 많은 실망을 주었다. 물론 변곡(變曲)된 대 스크린 입체적인 음향의 효과가 지금까지의 평면 영화보다 뛰어나게 다르다는 점도 들 수 있겠으나 영화가 지닌 본질적인 예술성은 그것만으로 흡족하지는 못한 것이다. 스크린이 양면으로 퍼졌기 때문에 관객은 자연스러운 시각도로서 화면을 볼 수가 있고 넓은 스크린을 채우기 위해서는 웅장한 풍경이나 많은 인물들이 등장되어야하므로 지금까지의 영화보다는 훨씬 스펙타클 한 것을 볼 수가 있으나, 시네스코가 숙명적으로 결함을 가지고 있는 것은 이러한 우위성과는 다른 내면적인 문제인 것이다. 즉 시네스코는 흥미와 오락본위의 세계에만 그칠 것이 아니라 좀 더 나아가 깊은 인간성과 사회성을 어떻게 하면 투사하느냐는 점이다.




≪ … 중 략 … ≫




Ⅱ. 영상촬영(영화촬영)의 정의

세상에서 가장 훌륭한 카메라 렌즈는 바로 사람의 눈이다. 어떤 카메라의 렌즈(LENS)도 사람의 눈을 따라잡지 못하고 있다. 그리고 눈은 잔상현상이라는 특성을 갖고 있다. 이는 물체를 보고있다가 눈을 감는 시간(말 그대로 눈 깜짝할 시간)에도 잠시 망막에 물체의 상이 남아 있다가 사라진다는 것이다. 영상은 사람의 눈이 가지는 잔상효과를 이용해 사물의 움직임을 기록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 데이비드 엘킨스 외 2명(2009), 영화 촬영조수 매뉴얼, 책과길
▷ 박우진(2009), 도시, 영화가 되다 : 지금 도시는 영화 촬영 중, 한국일보사
▷ 스티븐 바클레이 외 1명(2001), 전문가를 위한 영화 촬영 노트북 : 필름에서 디지털까지, 책과길
▷ 손의정(2008), 영화 영화제작 매뉴얼 제작 보고서 : 촬영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 야기노 부다다 외 1명(1990), 영화촬영 핸드북, 다보문화
▷ J 외 3명(1990), 영화촬영, 문화체육관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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