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발달지체아][언어발달지체아동]언어발달지체아(언어발달지체아동)의 언어발달과정, 감각통합프로그램, 언어발달지체아(언어발달지체아동)의 역할놀이치료, 언어발달지체아(언어발달지체아동)의 치료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0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언어발달지체아(언어발달지체아동)의 언어발달과정
Ⅲ. 언어발달지체아(언어발달지체아동)의 감각통합프로그램
Ⅳ. 언어발달지체아(언어발달지체아동)의 역할놀이치료
Ⅴ. 언어발달지체아(언어발달지체아동)의 치료보고서
1. 배경정보 및 행동관찰
1) 배경정보
2) 행동관찰
2. 치료목표
3. 관찰 내용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아기의 나이가 2세에 가까워지면 두 개의 낱말을 이어서 문장을 사용하기 시작하는데, 예를 들면 ‘빵 줘’, ‘과자 먹어’, ‘엄마 먹어’, ‘어유 싫어’ 등이다. 2세 6개월 정도가 되면 세 단어를 묶어서 문장을 만들기 시작하는데 예를 들면 ‘엄마 밥 먹어’, ‘집 빨리가’ 등이 있다. 이들 표현들을 보면 낱말의 순서가 각 낱말의 문법적인 기능을 보이고 있다. ‘엄마 밥 먹어’대신에 ‘엄마 먹어 밥’, ‘먹어 엄마 밥’ 등을 사용하는 경우는 드문데, 이것은 낱말들이 문장 안에서 사용되는 위치에 따라 주어, 목적어, 동사 등 낱말의 문법적 기능이 결정된다는 것을 나타낸다.
어린 아동들은 신체적인 방법으로 의사소통을 하는데, 타인을 이해시키기 위하여 지적하고, 손가락으로 찌르고, 손을 휘젓기도 한다. 아동들의 체언은 자신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직접적인 표현이며, 정서적, 태도적, 정보적인 메시지를 의사소통하는 신체의 모든 반사적 및 비반사적인 동작과 자세를 포함한다. 아동들은 언어의 구문적인 규칙을 학습해야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타인들에게 메시지를 의사소통하는 신체적인 동작의 패턴도 학습해야 한다.
≪ … 중 략 … ≫
Ⅱ. 언어발달지체아(언어발달지체아동)의 언어발달과정
김영환(1993)은 정신지체아동이 가진 여러 가지 문제 가운데서도 학습상의 문제에 있어서 일반적으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이 언어 지체로 인한 의사소통의 장애라고 말한다. 말과 언어의 발달은 지적 발달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인 것으로 이해된다. 이상춘․조인수(1993)도 흔히 이들 사이에서 구어 발달의 지연이나 제한된 어휘, 그리고 정확하지 않은 문법사용을 포함하여 언어결함은 보통으로 나타난다고 밝히고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국미경(1998), 언어발달지체아를 위한 감각통합훈련프로그램 적용효과, 한국재활과학회
- 김미경(2008), 노랫말과 그림카드 매칭이 언어발달지체아의 어휘력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 박수경 외 1명(2008), 환경인쇄물의 단계적 활용이 언어발달지체아동의 단어 읽기에 미치는 효과, 단국대학교특수교육연구소
- 송혜영(2008), 정신지체아동과 언어발달지체아동의 대립어 이해 비교, 명지대학교
- 이동숙(2010), 언어발달지체아동의 언어능력향상을 위한 음악치료 사례연구, 순천향대학교
- 이덕수(2005), 언어발달지체아의 웹을 통한 진단 평가 시스템 개발 및 적용, 영남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교육]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고찰과 통합교육에 관한 논의
- [정신지체아][정신지체][지적장애아][지적장애][지적장애아동]정신지체아와 놀이, 정신지체아와 놀이치료, 정신지체아와 놀이운동, 정신지체아와 사회극놀이, 정신지체아와 전통놀이, 정신지체아와 공작놀이 분석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의미와 교육권, 정신지체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정서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발전과제와 제언 분석
- [특수아교육] 정신지체아동의 신체- 운동발달과 사회 ,정서적 특성
-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의미,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분류,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의의, 한국 전통민속놀이 생활화,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정신지체아교육,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아동놀이, 한국전통민속놀이 교육사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장애인가족지원 가족에 대해 알아가기
- 지역사회복지론] 영국 베버리지 보고서의 내용을 소개하고, 베버리지 보고서가 현재 우리나라 지역사회복지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내용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특수아 가족지원에 대한 내용과 특수아 가족지원의 중요성에 대해서 설명하고 특수아 가족 지원 중 어떤 것이 가장 중요하고 우선시 되어야 하는지 의견을 서술하기
- 특수아 가족지원의 개념과 방향을 정리하고, 가족지원정책 현황을 작성하시오
- STARPURPLE ( S P) (뜨개질을 이용한 여러가지의 악세사리) 사업계획서
- [사회복지개론] 우리나라 사회복지 발달사에 대해 설명하고, 시대별 복지 제도에 대해 설명하시오.
- [지역아동센터 실습생종결평가서] 사회복지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실습생종결평가서[실습종결평가서]
- 한국 관료제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심리학개론 - 우리들은 일상생활 중 다양한 망각을 겪곤 합니다 1) 이러한 망각경험들이 망각 이론(원리) 중에 어떤 것에 해당되는지 매칭시키고, 2) 망각을 줄이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
- SK하이닉스 ESG 경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