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복원][자연학교][청소년수련관][반딧불이][원미산][생태][생태환경]생태복원과 자연학교, 생태복원과 청소년수련관, 생태복원과 반딧불이, 생태복원과 원미산 분석(생태복원, 자연학교, 청소년수련관,반딧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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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생태복원과 자연학교

Ⅲ. 생태복원과 청소년수련관

Ⅳ. 생태복원과 반딧불이
1. 식물안내판 설치
2. 자생식물원 조성활동
3. 습지(논) 및 식생조성 관리활동
1) 논 조성
2) 논 생물의 도입
3) 새집조성활동
4) 반딧불이 사육‧증식‧방사활동

Ⅴ. 생태복원과 원미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생태적 재난과 문명사적 위기에 직면하여 우리는 새로운 교육의 전망을 세워야 한다. 현재와 같은 생존양식에 근본적인 의문을 제기하고 과거 인간의식의 진화과정에서 긍정적 측면을 계승하면서도 새로운 존재양식을 찾는 교육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노력은 지금처럼 자연을 약탈하고 대상화하는 ‘산업문명’의 인간형이 아닌 새로운 유형의 인간 - 생태적 상상력과 감수성을 지닌 인간형을 지향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교육에 있어서 커다란 전환이며 보다 획기적인 변혁을 의미하고, 이에 따른 새로운 교육이념이 절실하게 요청되는 것이다.
먼저, 새로운 교육의 이념은 무엇보다 자연과 인간의 조화를 중심에 두고 사고하며 실천하는 인간형을 지향하는 이념이다. 오늘날 우리의 교육은 약탈적 자연관, 인간(종) 중심주의, 물질중심의 기계적 세계관에 기초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새로운 교육이념은 이러한 교육의 기본 가정에 대한 비판적 성찰을 토대로 하여 자연의 질서를 존중하고 이에 합당한 생존양식을 자발적으로 선택하는 인간형을 지향하는 것이어야 한다. 이는 자연의 생명적 질서인 다양성, 순환성, 공생성, 관계성을 존중하는 ‘전일적(全一的) 세계관’에 의해 뒷받침되며 인간과 자연의 생태적 공동체를 추구하는 새로운 삶의 양식을 추구한다.
참고문헌
◇ 김현규(2005), 국내·외 생태복원 산업의 실태와 전망, 한국토지주택공사
◇ 김남춘(2005), 생태 복원기술의 현황과 과제, 한국토지주택공사
◇ 구본학(2005), 사업유형별 생태복원 기술, 한국토지주택공사
◇ 노백호(2010), 생태복원 성공여부는 무엇으로 평가할 것인가?,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 우효섭, 이두한, 이진원(1998), 수생태계 복원 및 녹화 기술 -양재천 시험시공 사례, 한국환경복원녹화기술학회 심포지움 논문집
◇ 최병진(2009), 생태복원의 이론과 실제, 한국자연환경보전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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