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사회규범][도덕][정의][자유][언어][여성현실][하이에크][자유이론]법과 사회규범, 법과 도덕, 법과 정의, 법과 자유, 법과 언어, 법과 여성현실 분석(법, 사회규범, 도덕, 정의, 자유, 언어, 여성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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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법과 사회규범
1. 사회규범
2. 규범의 의의

Ⅲ. 법과 도덕

Ⅳ. 법과 정의

Ⅴ. 법과 자유

Ⅵ. 법과 언어

Ⅶ. 법과 여성현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하이에크의 자유주의 이론에서 ‘법의 지배’의 원리와 표리의 관계에 있는 것이 그의 사회(시장)질서의 관념이다. 사회가 사회로서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개인과 조직의 협력, 그리고 이들의 행동의 효율적 조정이 필요하고, 이것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사회질서가 잘 기능하여야 한다. 우리는 흔히 질서라고 하면 인위적 질서만을 떠올리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질서 개념의 권위주의적 함의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즉 질서란 외부의 어떤 힘(또는 권위)에 의해 외생적으로(exogenously) 주어지는 것이라는 그릇된 믿음에서 이런 오해가 생겨나고 있다는 것이다(Hayek, 1973: 36). 그러나 우리가 인식하든 못하든 사회에는 내생적으로(endogenously) 자라난 자생적 질서가 있으며, 이 질서야말로 인간 행동의 조정은 물론이고 사회생활에 일관성과 지속성을 부여하는 가장 원초적이고 기본적인 질서다. 시장질서야말로 자생적 질서의 전형이다.




≪ … 중 략 … ≫




Ⅱ. 법과 사회규범

1. 사회규범

인간공동체인 사회생활의 질서유지를 위하여 지켜야 할 규범이 사회규범이다.
사회생활이 미분화된 고대사회에 있어서는 사회규범도 단순하여 종교상의 계률과 관습에 의하여 사회질서가 유지·형성되었으나, 인류사회의 발전과 확대 및 사회생활의 분화에 따라 고대사회의 단순한 사회규범으로는 공동생활의 질서를 유지할 수 없게 되어 사회규범의 분화가 일어나게 된다. 이러한 분화는 도덕규범으로부터 일어났다.
참고문헌
조셉 라즈 외 1명(2009), 권위, 법 그리고 도덕, 세창출판사
장시광(2009), 기획주제: 여성과 법, 제도 : 대하소설의 여성과 법 - 종통, 입후를 중심으로, 한국고전여성문학회
Denning Alfred 외 1명(1961), 법 아래의 자유, 법조협회
Kantorowics H 외 1명(1961), 법의 정의, 성균관대학교법정대학법률학회
Klaus Gunther 외 2명(2001), 법과 언어, 한국법철학회
Song Kwang-Soub(2007), 사회생활과 사회규범, 원광대학교 법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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