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력강화]도매시장의 경쟁력강화, 디지털시대의 경쟁력강화, 지역방송의 경쟁력강화, 방송정책의 경쟁력강화, YTN(연합뉴스)의 경쟁력강화, 공항의 경쟁력강화, 교원의 경쟁력강화, 사립대학의 경쟁력강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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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도매시장의 경쟁력강화
1. 도매시장의 기능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역할이 수행되어야 될 것이다
2. 도매시장의 정체성을 뚜렷이 부각시키고, 도매시장의 순기능에 대한 정확하고 지속적인 홍보가 필요하다
3. 도매시장의 존재논리는 적정한 가격으로 대량신속한 거래에 있기 때문에 경쟁력 강화요건은 물량확보 및 판매력을 대폭 강화시켜야 한다
4. 물류효율화 기반조성이 강화되어야 된다
5. 다양한 농산물 도매유통기구들 중에서 출하자, 소비자 및 일반국민들의 도매시장에 대한 신뢰성의 확보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Ⅱ. 디지털시대의 경쟁력강화
1. 부품․소재산업의 육성
1) 부품․소재 수요기반의 확충
2) 핵심 부품‧소재의 적극 개발
3) 부품․소재의 사업화 촉진 및 수급구조 개선
4) 범국가적 부품․소재 개발역량의 결집
2. 지역산업의 발전기반 조성 : 지역별 집적화
1) 지역혁신시스템(RIS)을 구축하고 지역별 특성에 맞는 중장기 발전비전을 제시
2) 지역별 국제협력을 통한 지방화․세계화 병행(Glocalization)
3) 효과적인 지역산업육성 추진체계의 수립
3. 중소․벤처기업 육성
1) 벤처친화적인 시장환경 및 인프라 조성
2) 벤처기업의 국제화 및 지방화 기반 구축

Ⅲ. 지역방송의 경쟁력강화
1. 지역방송에 적합한 프로그램 포맷 개발
2. 뉴스 저널리즘의 활성화
3. 액세스 프로그램의 적극적인 편성

Ⅳ. 방송정책의 경쟁력강화
1. 방송정책의 패러다임의 재정립
2. 방송시장에 대한 정의
1) 융합에 대한 접근은 콘텐츠 제공자가 소비자에 도달되는 기술적인 대안들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공급 측면의 대체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2) 융합에 대한 그러한 접근은 시장 참여자에 대한 글로벌한 가이드라인이나 법적인 확실성을 결여하고 있다
3. 새로운 서비스의 수용

Ⅴ. YTN(연합뉴스)의 경쟁력강화

Ⅵ. 공항의 경쟁력강화
1. 운영조건
2. 고도의 기술이 집약되어야 한다는 것
3. 복합적인 기능을 지닌다는 것
4. 미래의 모든 관심사는 환경과 관련된 문제들이 주류를 이룰 것이므로 항공부문에서도 친환경적인 접근이 절대적으로 필요
5. 수익창출의 극대화

Ⅶ. 교원의 경쟁력강화
1. 4+1 양성 임용제
2. 지도성을 발휘할 수 있는 교장을 선발하고 교장과 지도적 교사들이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자율과 권한을 부여
3. 연수 이수 학점 누진 보상제
4. 교원경력 기록부제 도입
5. 논의 구조 구축
6. 실험과 시도를 지원하는 제도
7. 직업 정신 함양 프로그램

Ⅷ. 사립대학의 경쟁력강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도매시장의 경쟁력강화

도매시장의 존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환경변화에 잘 대응하지 못하면 도매시장의 시장점유율하락, 경쟁력저하, 시장이용자의 불신누적 등으로 도매시장 무용론이 제기될 수 있을 것이며, 장기적으로는 도매시장이 하나의 보완적인 유통기구로 전락할 가능성마저 배제할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도매시장의 장기적인 발전전략 목표는 경쟁적 유통기구에 대해 경쟁력의 우위를 확보하는 것이다.
선진국의 예에서 보면 경제발전이 고도성숙단계에 진입하고, 소비자의 욕구와 산지 및 소비지의 유통여건이 끊임없이 변화되어 왔지만 도매시장은 여전히 농산물유통의 중추적인 유통기구로 자리매김되고 있다는데서 대응에 대한 안이함과 필요성을 실감하지 못할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 같은 사고는 매우 위험한 발상이다. 왜냐하면 유럽이나 미국과 같은 선진국의 경우 오늘날 도매시장의 현상을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은 30~40년간 경제발전과 함께 농산물 유통환경변화에 대해 지속적으로 대응해왔기 때문이다. 즉 유통환경의 변화에 따라 도매시장 운영자나 이용자들의 공동적인 합의에 의해 제도나 방법이 자연스럽게 전환되어왔던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장기적인 도매시장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1. 도매시장의 기능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역할이 수행되어야 될 것이다

지금까지 도매시장의 기능은 주로 농산물유통의 중계기구로서 주로 상적기능이 중심이 되고 다양한 물류기능은 부차적인 기능이었다. 그러나 현재 진행되고 있는 소비지 소매유통업체의 구매패턴 및 소비자 소비패턴 변화 등을 감안하면 앞으로의 도매시장 기능은 소매업체 다빈도소량 구매에 대응하여 상품구색기능을 강화하고, 장기적으로는 소분포장, 저장기능, 가공기능, 배송기능 등을 활성화시켜 상류 및 물류기능을 종합적으로 수행하는 종합도매센타로서의 역할이 이루어져야 될 것이다.
참고문헌
공용배(2004), 방송정책 전문성으로 해결하자, 한국방송협회
성배영, 김정기, 전창곤(1993), 농산물 도매시장의 효율적 거래방식과 적정요율체계에 관한 연구,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이재준(2010), 디지털 방송 시대의 케이블 TV 사업자시장 경쟁력 향상 전략, 공주대학교
임상호(2005), YTN 뉴스의 경쟁력 강화방안 연구 : 편성과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조성호(2006), 지역방송 경쟁력 콘텐츠가 승부, 한국방송협회
한병도(2007), 공항 경쟁력과 이용객의 편익 고려해야 : 찬성, 대한민국국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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