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법][노인복지][복지법][노인복지법 목적][노인복지법 관련법규]노인복지법의 목적, 노인복지법의 이념, 노인복지법의 성립과정, 노인복지법의 내용, 노인복지법의 관련법규, 노인복지법의 개선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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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노인복지법의 목적

Ⅲ. 노인복지법의 이념

Ⅳ. 노인복지법의 성립과정

Ⅴ. 노인복지법의 내용

Ⅵ. 노인복지법의 관련법규
1. 주택관련 법과 노인복지법
1) 현행법
2) 문제점
3) 개선점
2. 의료법과 노인복지법
1) 현행법
2) 문제점
3) 개선점

Ⅶ. 노인복지법의 개선방안
1. 정책당국에 의견제시 및 건의가 이루어져야 한다
2. 행정당국에 적극적인 행정집행 지원과 감독을 하여야 할 것이다
3. 노인복지사업 다양화와 전문화 및 홍보를 강화하여야 한다
4. 실무자들의 적극적인 노인복지의 활성화가 이루어져야 하겠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1989년 노인복지법이(1993년 개정법도 동일) 1981년 노인복지법보다 노인복지를 위해 한 걸음 내디뎠다고 자부하는 제13조의 노령수당은 그 실시 초기부터 말이 많았다. 여기서 노령수당의 실시와 그로 인해 발생한 사건들, 그리고 무갹출노령연금(가칭 : 후에 경로연금)의 도입을 위한 각계의 노력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럼으로써 신법에 도입된 경로연금의 도입과정의 다양성을 통하여 구법과는 구별되는 정책형성과정을 알 수 있을 것이다.
1989년 노인복지법에 노령수당이 신설되었으나 시행령의 미비와 관계기관의 무성의, 재원문제로 1990년에는 지급되지 못하고 있었다. 이에 사단법인 대한노인회는 1990년 5월 4일 한국프레스센타 국제회의실에서 「노령수당지급제도에 관한 공청회」를 열었다. 발표자인 박소장은 여기서 “노령수당은 공적부조의 성격보다는 국가와 사회발전에 기여한 노고에 대한 소득보장이라는 공적연금적인 성격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그렇기에 원칙적으로는 모든 노인들이 수급대상이 되어야 하며 사회보험방식이 정착할 때까지의 일시적 과도적인 조치여야 한다.”고 노령수당의 개념정의를 한 후 국가재정의 한계를 고려해 노령수당지급실시계획안을 내놓았다. 이 안의 내용은 “노령수당 발족 초창기에 해당하는 1991년부터 1993년까지의 3개년을 제1차 3개년 계획 기간으로 설정하고 이 기간 내에는 65세 이상 노인 중 생활정도가 상위그룹에 속한 노인과 생활보호법에 의해 소득보장을 받고 있는 노인을 제외한 중간그룹의 노인만을 대상으로 전체노인의 약 35%인 인원에게 생활보호대상 노인에게 지급하는 급부의 약 50% 수준인 월 2만 원 정도를 지급하고, 제2차 3개년 계획기간인 1994년부터 1996년까지는 전체노인의 50%정도가 월 3만 원 수준까지 지급 받을 수 있도록 끌어올리고, 제3차 3개년 계획기간인 1996년부터 1999년까지는 전체노인의 약 70%인 140만 명에게 월 5만 원을 지불하는 것이 어떨까 생각한다”고 매우 구체적인 계획과 그에 소요되는 예산까지도 상세히 설명하며 실시를 주장하고 있다.
참고문헌
- 김성순(2001), 고령사회에 대비한 노인복지법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밝은노후모임 창립 3주년 기념세미나 자료
- 권오형(1996), 한국노인복지정책과 노인복지법의 형성과정에 관한 연구, 중앙대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석사학위논문
- 구재군(2008), 노인의 사회참여와 노인복지법, 동아대학교 법학연구소
- 유재민(2008), 노인복지법 개정 관련 판례연구 : 노인복지법 판례중심으로, 한서대학교
- 장인협·최성재(1994), 노인복지학, 서울대학교출판부
- 장봉석(2011), 노인장기요양보험 시행 이후 노인복지법의 역할에 관한 소고, 전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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