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마케팅의 정의, 금융마케팅의 특성, 금융마케팅의 채널, 금융마케팅과 소매금융마케팅, 금융마케팅과 은행마케팅, 금융마케팅과 인터넷마케팅, 금융마케팅과 귀족마케팅, 향후 금융마케팅의 추진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금융마케팅의 정의

Ⅲ. 금융마케팅의 특성

Ⅳ. 금융마케팅의 채널

Ⅴ. 금융마케팅과 소매금융마케팅
1. 일렉트로닉 뱅킹시스템의 구축이다
2. 신용카드의 다용도금융서비스화이다
3. 시장조사 및 시장세분화에 의한 고객차별화이다
4. 소매금융중심의 패키지 상품개발이다
5. personal banker(고객전담요원)의 양성 및 고객관리이다

Ⅵ. 금융마케팅과 은행마케팅

Ⅶ. 금융마케팅과 인터넷마케팅

Ⅷ. 금융마케팅과 귀족마케팅

Ⅸ. 향후 금융마케팅의 추진방향
1. 마케팅 생산성에 대한 의식개혁과 고객지향적 사고를 확립해야 한다
2. 시장조사의 활용강화 및 고객정보 관리체계의 확립이 중시되어야 할 것이다
3. 다양한 금융상품 및 서비스의 개발과 판매전략상의 탄력성이 제고 되어야 한다
4. 마케팅관련 전문인력의 육성과 이를 위한 동기부여도 제도화되어야 한다
5. 고객서비스 면에서의 획기적인 개선과 함께 종합상담업무의 활성화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6. 금융상품의 판매를 위한 섭외활동이 강화되어야 하며, 지역밀착화를 위한 고객조직의 영업점별 활성화도 중요시해야 할 것이다
7. 광고, 홍보활동의 강화를 통한 이미지 제고와 지역사회에의 적극적인 참여활동과 공헌활동(Philanthropy)도 중시되고 있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마케팅에 대한 판매정향이란 자기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는 것이 경쟁자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거나 혹은 아무 것도 사지 않는 것보다 낫다고 고객을 설득하는데 주안점을 두는 정향이다. 이러한 정향은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던 대공황의 시기에 나타났다. 좋은 제품을 값싸게 만들어 시장에 널리 유통시키는 것은, 그것을 사줄 사람이 있는 한, 성공에 이르는 지름길이라는 것이 이 접근방법의 기본가정이다. 그러나 공장과 유통 경로마다 재고가 쌓임에 따라 공장들은 과잉 생산능력을 갖게 되었다. 마케팅 담당자들은 자기들의 목표를 경쟁적인 용어로 바꾸게 되었다. 더 이상 생산비가 적게 드는 창의적 제품을 대량으로 만들어 유통시키는 것이 불가능하게 되었다. 이때 일어난 일로서 핵심적인 내용은, 자기들이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것이 아무 것도 사지 않거나 혹은 경쟁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는 것보다 낫다고, 소비자들을 설득하는 것이었다. 이 무렵에 광고와 인적 판매(personal selling)가 늘어나게 되었다.
판매정향은 오늘날에도 널리 유행하고 있다. 몇몇 조직들은 자신들의 판매노력을 증가시킴으로써 시장규모를 상당히 늘릴 수 있다고 믿고 있다. 이들은 자신들의 제품을 좀 더 매력적으로 만드는 대신, 광고, 인적 판매, 판촉 및 기타 수요자극 활동에 대한 판촉예산을 늘이고 있다. 대학 신입생이 줄어들면 총장들은 입학처의 인원보강에 필요한 예산을 늘리고, 소개책자를 그럴듯하게 만들어 배포함으로써 대처한다. 판매정향의 행동이 단기적으로 소비자 수를 늘리는 것이 사실이기는 하나 장기적으로 판매고를 늘리는 것은 아니다.
마케팅에 대한 고객정향은 무엇보다도 고객을 만족시키는데 주안점을 둔다. 고객정향을 갖는 사람들은 표적시장(target markets) 고객들의 지각(perception), 욕구(needs) 및 요구(wants)를 파악하여 이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며 적정한 가격을 책정하고 또한 이에 관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원활히 하며, 제품을 고객이 접근하여 이용하기 편리한 장소에 비치하도록 유통경로를 설계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참고문헌
◎ 김재문(2008), 금융마케팅, 이제 여성을 향하라, 은행계사
◎ 김동훈, 조태현(1997), 금융마케팅 4권, 한국금융연수원
◎ 조태현(1992), 금융마케팅시대에 있어서 광고의 역할과 향후 추진방향연구 광고연구, 한국방송광고공사
◎ 조태현(1995), 금융마케팅전략론, 삼영사
◎ 최승재(2003), 금융마케팅전략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목포대학교
◎ 천성용(2010), 한국 금융회사 마케팅 현황에 대한 탐색 연구, 한국마케팅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학] 중국시장에서의 한국기업의 현지화 전략
  • 선진국에 도달할 수 있는 여건을 충분히 제공해 줄 것이다. -상립대 투자자문유한공사 대표 조평규 -출처:CEO리포트-조행만 / CEO리포트 경영사례분석가 -한국상립대투자고문유한공사 사장 조평규-네이버http://www.naver.com-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http://www.kotra.or.kr-주중국대한민국대사관http://www.koreaemb.org.com/-주한 중국 대사관http://www.chinaemb.or.kr/kor/-엠파스http://www.empas.com-한국무역협회http://www.kita.net-한국수출입은행http://www.koreaexim.go.kr/

  • [고객관계관리] 신한은행 CRM
  • 추진, 원칙과 룰에 입각한 투명경영 등을 통해 눈부신 성장을 거듭하여 현재(2007년 1분기 기준) 총자산 188조원, 당기순이익 8320억원, 점포 1000여 개(조흥은행과의 합병으로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점포 수를 보유), 직원 수 10000여 명을 자랑하는 초우량 은행으로 굳건히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신한은행은 국내 금융 산업 최초로 고객만족경영을 도입했을 뿐만 아니라 고객만족을 위한 다양한 제도들을 국내에서 처음으로 들여와 이를 성공적으로

  • [마케팅원론] [마케팅원론]귀족마케팅의 의의와 기법 및 국내외 사례분석(A+리포트)
  • 귀족마케팅 전략 Ⅴ. 귀족마케팅의 국내․외 사례1. 국내사례① 애쿠스(현대자동차) ② 타워팰리스③ 현대카드④ 롯데백화점⑤ J.W 메리어트 호텔⑥ 온라인 사례⑦노블레스(VIP 잡지)⑧ LG 전자 디지털 TV(X-canvas)2. 국외사례① 조르지오 아르마니② 피아제③ 벤 츠④ 까르띠에Ⅵ. 맺음말1. 귀족마케팅의 향후과제귀족마케팅의 의의와 기법 및 국내외 사례분석Ⅰ. 들어가는 말1. 신 소비문화의 변화기본적 욕구가 빠르고 쉽게 만족

  • [경영정보] 신한은행의 CRM 구축 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 추진, 원칙과 룰에 입각한 투명경영 등을 통해 눈부신 성장을 거듭하여 현재총자산 188조원, 당기순이익 8320억 원, 점포 1000여 개(조흥은행과의 합병으로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점포수를 보유), 직원 수 10000여 명을 자랑하는 초우량 은행으로 굳건히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신한은행은 국내 금융 산업 최초로 고객만족경영을 도입했을 뿐만 아니라 고객만족을 위한 다양한 제도들을 국내에서 처음으로 들여와 이를 성공적으로 시행해 나가고 있

  • [유통환경]홈쇼핑의 발전 및 특성과 소비자에 미치는 영향
  • 방향, 삼성경제연구소문영숙(1997) / 광고윤리에 관한 광고대행사 실무자들의 인식연구, 광고학연구, 제8권2호양윤정미경(1999) / CATV 홈쇼핑에서의 지각된 위험과 소비자 특성, 광고학연구 제10권, p.115-139케이블TV홈쇼핑에서의 소비자 만족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논문LG경제연구원(2000) / TV홈쇼핑의 현황과 정책 방향, LG경제연구원 보고서홈쇼핑(TV홈쇼핑)의 사업적 특성1. 방송측면2. 유통측면홈쇼핑의 유형1. 케이블 TV 홈쇼핑 2. 인터넷 홈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