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언어] 중국인들이 일상 생활에서 자주 쓰는 표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8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성어
(1) 고대 우화 신화 전설
(2) 역사적인 이야기
(3) 고대 문인들의 작품
*한국과 중국의 성어 비교
(1) 의미와 형태적으로 양국이 동일한 성어
(2) 형태는 같지만 의미는 다른 성어
(3) 의미는 같지만 형태가 다른경우
2. 관용어
3. 헐후어(歇後語)
(1) 헐후어란?
(2) 헐후어의 분류
(3) 헐후어와 성어의 비교
(4) 결론
- 본문내용
-
1. 성어
☞"성어"라는 말이 언제부터 쓰였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說文解字》에 풀이된 바에 의하면,'成'자는 " [成은 완성한다는 뜻이다. 부수는 戊이고, 발음은 丁이다. ]"라고 풀이되어 있고, '語'자는 "[語는 말한다는 뜻이다. 부수는 言이고 발음은 吾이다.] 라고 풀이되어 있다. 즉 '성어'라는 명칭은 '완성된 말'을 의미한다.
*성어의 분류
(1) 고대 우화 신화 전설
① 호가호위 (狐假虎威 hu2 jia3 hu3 wei1)
전한(前漢) 시대의 유향(劉向)이 편찬한 《전국책(戰國策)》〈초책(楚策)〉에 나오는 이야기이다.
기원전 4세기 초, 초(楚)나라 선왕(宣王)이 신하들에게 "듣자하니, 위나라를 비롯하여 북방의 여러 나라들이 우리 재상 소해휼(昭奚恤)을 두려워하고 있다는데 그게 사실이오?" 하고 물었다. 이때, 위나라 출신인 강을(江乙)이란 자가 초나라 선왕 밑에서 벼슬을 하고 있었는데, 그에게는 왕족이자 명재상으로 명망 높은 소해휼이 눈엣가시 같은 존재였다. 그래서 강을은 이야말로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고얼른 대답하였다.
"그렇지 않습니다. 북방의 여러나라들이 어찌 한 나라의 재상에 불과한 소해휼을 두려워하겠습니까? 이런 이야기가 있습니다. 한번은 호랑이가 여우를 잡았습니다. 그러자 교활한 여우가 호랑이에게 말하기를 '나는 천제(天帝)의 명을 받고 내려온 사자(使者)다. 네가 나를 잡아먹으면 나를 백수의 왕으로 정하신 천제의 명을 어기는 것이니 천벌을 받게 될 거다. 만약 내 말이 믿기지 않는다면 내가 앞장설 테니 내 뒤를 따라와 봐라. 나를 보고 달아나지 않는 짐승은 하나도 없을 테니'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호랑이는 여우의 뒤를 따라갔습니다. 그랬더니 과연 여우의 말대로 만나는 짐승마다 모두 달아나기에 바빴습니다. 사실 짐승들을 달아나게 한 것은 여우 뒤에 따라오고 있던 호랑이었습니다. 그런데도 호랑이는 이 사실을 깨닫지 못했다고 합니다. 이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지금 북방의 여러 나라들이 두려워하고 있는 것은 일개 재상에 불과한 소해휼이 아니라 그 뒤에 있는 초나라의 병력, 곧 임금님의 강한 군사력입니다."
- 참고문헌
-
1. 민관동 교수님의 고사성어 수업 자료
2. 중국어 관용어 사전(넥서스 2003)
3. 네이버 국어 사전
4. 한-중 사자성어의 대조 연구(http://www.koreanpoetry.net/computing/student/leegy%28thesis%29.hwp)
자료평가
- .
- youngag***
(2005.12.09 00:23:1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복지론_자신이 생각하는 성공적 노화란 무엇인지 정의하고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서 성공적 노화를 위해서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쓰시오
- A Long Walk to Water Summary(1_18)
- Rapport와 관계 형성 2
- 부조리와 잔혹극
- 인터넷 밈의 언어적 성격 분석
- 한국의 사회복지발달사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 [초등 실과 교육] 실과 모의수업 -6학년 1.일과 직업의 이해
- 연극놀이의 개념과 실제 - 연극의 교육적 활용과정, 연속개념, 초등연극놀이 연극교과과정 분석
- 초등 수학과 교수 학습과정안, 기본교육과정, 수준별 학습
- 고등학교 2학년 수학과 특수교육 교수학습 지도안 여러 가지 모양을 알고 여러 가지 모양을 이용하여 만들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