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쟁][글로벌경쟁력][국가이미지][금융]글로벌경쟁(글로벌경쟁력)과 국가이미지, 글로벌경쟁(글로벌경쟁력)과 금융시장, 글로벌경쟁(글로벌경쟁력)과 브랜드, 글로벌경쟁(글로벌경쟁력)과 국내은행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글로벌경쟁(글로벌경쟁력)과 국가이미지
1. 국가이미지의 정의
2. 국가이미지의 구성요소
3. 국가이미지의 형성경로
1) 대인적 접촉에 의한 국가이미지
2) 상품과 서비스를 통한 국가이미지
3) 대중매체를 통한 국가이미지

Ⅲ. 글로벌경쟁(글로벌경쟁력)과 금융시장
1. 국경없는 글로벌 무한경쟁
2. 금융시장 개방
3. 규제완화
4. 주주지향 및 시장원리 경영의 지향
5. 은행업무의 겸업화를 위한 업무영역 및 취급업무(금융상품) 증가
6. 은행 대형화를 통한 규모의 경제 추구

Ⅳ. 글로벌경쟁(글로벌경쟁력)과 브랜드
1. 글로벌 브랜드 구축의 필요성
2. 브랜드자산의 개념

Ⅴ. 글로벌경쟁(글로벌경쟁력)과 국내은행
1. IMF체제 극복을 위한 구조조정
1) 은행경영 패러다임의 혁신
2) 구조조정 작업
2. 부문별 전략
1) 전략의 기본 방향
2) 자산 건전성 확보
3) 인사․조직 부문
4) 마케팅
5) 재무 부문
6) 기업문화
7) 정보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글로벌라이제이션은 기업활동(초국적 기업의 해외직접투자)의 글로벌라이제이션과 국제무역에 의한 시장의 동질화뿐만 아니라, 기술의 국제적 이전, 나아가 금융글로벌라이제이션까지도 포함한 다차원적 과정과 변화를 내포한다. 글로벌라이제이션 자체가 세계경제의 다차원적인 변화를 내포한 이상, 글로벌라이제이션에 대한 논의가 다양하게 제기되는 것도 당연한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다양한 글로벌 경제론의 조류들을 검토하기 위해서는 글로벌라이제이션 문제를 체계적으로 제기했던 포터의 논의로부터 출발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원래 포터의 글로벌 경제론은 기존의 비교우위(Comparative Advantage)론을 대체하는 경쟁우위(Competitive Advantage)론을 제시하고 이로부터 미국의 국가경쟁력(National Competitiveness)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각 경제단위가 어떤 전략과 정책을 구사해야 하는가라는 정책과제를 제시하는 이론이다. 포터에 따르면, 헥셔-올린-사뮤엘슨의 비교우위론, 투자와 무역을 결합하여 정태적 비교우위론을 동태화하고자 했던 버논(R.Vernon)의 제품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가설, 신고전파국제무역이론의 가정(생산기술의 동일성, 규모에 대한 수확불변이라는 기술적 가정, 제품질의 동질성)들을 완화함으로써 기존의 국제무역론을 새롭게 재구성하려는 전략적 무역이론 등 어떤 이론도 국민적 경쟁우위의 동학적 변화를 설명할 수 없다. 신고전파국제경제이론의 경우, 요소부존도의 차이에 의해 비교우위가 사전적으로 결정되어 버린다. 그러나 다국적 기업에 의한 해외직접투자가 전세계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글로벌 경제에서는 생산요소의 비이동성이라는 가정이 무너지고, 비교우위도 사전적으로 결정되지 않는다. 따라서 경쟁우위를 확보하는데 있어서 글로벌 기업의 전략과 조직, 그리고 국가의 정책이 매우 중요해진다. 포터는 경쟁우위를 세 가지 차원으로 나누어 파악한다. 첫째, 기업수준에서 경쟁우위를 논할 때, 그는 기업전체를 하나의 단위로 간주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을 몇 가지 활동의 연쇄, 소위 가치연쇄(Value Chain)로 파악한다.
참고문헌
김한석(2008) : 국내 제 3자 물류 기업의 글로벌 경쟁전략, 중앙대학교
남상구(2006) : 글로벌경쟁과 기업지배구조, 한국상장회사협의회
문휘창(2011) : 21세기 글로벌 경쟁 시대 국가경쟁력에 대한 새로운 이해, 신한금융지주사
유영등(2011) : 제조기업의 글로벌 경쟁전략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한국국제정치학회(2007) : 글로벌 경쟁과 국가발전
허재완(2009) : 글로벌 경쟁시대, 서울대도시권의 역할과 과제, 서울특별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IDENTITYDESIGN] 하나은행의 IDENTITY DESIGN 분석 및 제안
  • ysis하나은행의 이미지에 맞는 밝고 산뜻한 느낌의 로고를 개발한다.기업의 의도가 좀 더 명확히 전달 될 수 있는 방향으로 한다. 하나, 일등, 유일 이라는 이미지를 포함하여 재구성 한다.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시장에서도 어필 할 수 있는 로고를 개발한다.보다 더 신뢰가 느껴지는 디자인으로 한다. 기업이 어필하고자 하는 역동적인 이미지를 살린다. Hana BankIntroducePurposeapplicationMarket- domestic market- International marketPositioningDesign analysisThank you

  • 기업문화에 대한 소고
  • 분석법을 사용하였다.Ⅱ. 기업문화란 무엇인가?1. 기업문화의 정의사회에는 문화가 있고 개인에게는 개성이 있는 것과 같이 기업체에도 각기의 독특한 성격, 즉 기업문화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어떤 사회를 이해하려면 그 사회의 문화를 알아야 하고 한 개인을 이해하려면 그 개인의 성격을 알아야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기업체에 대한 이해도 기업문화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증진될 수 있다. 우리 사회에는 기업체, 은행, 학교, 정부기관, 의료기관,

  • [국제금융론] 한국의 메가 뱅크 Mega Bank 현안에 대한 평가와 향후 과제
  • 금융 인수에 성공하는 은행은 덩치로 다른 은행을 압도하며 금융권에 새로운 지도를 짜게 될 가능성이 높다.M&A를 통해 세계적 규모의 대형은행을 육성한다는 메가뱅크 구상에는 규모를 키우면 구조조정 등을 통해 효율성이 높아질 것이라는 기대가 깔려 있다. 아울러 자산 규모가 세계 50위 은행의 절반 밖에 되지 않는 국내 은행의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고 업무영역을 다변화하기 위해서는 초대 은행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다. 반면 대형화로 시장 경

  • [경영전략] 국민은행의 성공적 해외진출을 위한 전략 방안 모색
  • 국가 별 정책에 따라 상이금융 상품의 다각화산업분석‘Five Force’ 다양한 글로벌 금융기업들이 진출 활발상대적으로 다양한 규제와 상대적으로 높은 진입 장벽해외진출 배경 및 필요성 국내 시장 성숙기로 인한 포화현상으로 새로운 수익 원 창출 절실외한위기 이후 우리나라 금융업의 경쟁력 향상아시아 신흥 개발국 금융시장 성장에 따른 영업기회 확대 동북아 금융허브 전략의 한 축이자 은행의 대형화를 앞둔 상황에서‘해외진출 필요성

  • 국민은행 경영전략
  • 은행 브랜드 대상 을 지켜왔다. 2000년 초반 까지만 해도 아주 많은 국내은행 들이 있었지만 그 많은 은행들이 사업적인 불안으로 소수의 은행으로 집결하게 되었다. 그러나 국민은행은 국민과 가까운 정서로 다가선 주택은행과의 합병으로 보다 탄탄한 은행으로 재도약 하게 되었다. 경제 전문가들은 국민은행을 가리켜 합병의 큰 손이라고 부른다. 국민은행은 앞으로도 보다 많은 은행들과 합병하기를 기대하고 국내든 해외든 상관없이 글로벌 금융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