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쟁][글로벌경쟁력][국가이미지][금융]글로벌경쟁(글로벌경쟁력)과 국가이미지, 글로벌경쟁(글로벌경쟁력)과 금융시장, 글로벌경쟁(글로벌경쟁력)과 브랜드, 글로벌경쟁(글로벌경쟁력)과 국내은행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0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글로벌경쟁(글로벌경쟁력)과 국가이미지
1. 국가이미지의 정의
2. 국가이미지의 구성요소
3. 국가이미지의 형성경로
1) 대인적 접촉에 의한 국가이미지
2) 상품과 서비스를 통한 국가이미지
3) 대중매체를 통한 국가이미지
Ⅲ. 글로벌경쟁(글로벌경쟁력)과 금융시장
1. 국경없는 글로벌 무한경쟁
2. 금융시장 개방
3. 규제완화
4. 주주지향 및 시장원리 경영의 지향
5. 은행업무의 겸업화를 위한 업무영역 및 취급업무(금융상품) 증가
6. 은행 대형화를 통한 규모의 경제 추구
Ⅳ. 글로벌경쟁(글로벌경쟁력)과 브랜드
1. 글로벌 브랜드 구축의 필요성
2. 브랜드자산의 개념
Ⅴ. 글로벌경쟁(글로벌경쟁력)과 국내은행
1. IMF체제 극복을 위한 구조조정
1) 은행경영 패러다임의 혁신
2) 구조조정 작업
2. 부문별 전략
1) 전략의 기본 방향
2) 자산 건전성 확보
3) 인사․조직 부문
4) 마케팅
5) 재무 부문
6) 기업문화
7) 정보화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글로벌라이제이션은 기업활동(초국적 기업의 해외직접투자)의 글로벌라이제이션과 국제무역에 의한 시장의 동질화뿐만 아니라, 기술의 국제적 이전, 나아가 금융글로벌라이제이션까지도 포함한 다차원적 과정과 변화를 내포한다. 글로벌라이제이션 자체가 세계경제의 다차원적인 변화를 내포한 이상, 글로벌라이제이션에 대한 논의가 다양하게 제기되는 것도 당연한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다양한 글로벌 경제론의 조류들을 검토하기 위해서는 글로벌라이제이션 문제를 체계적으로 제기했던 포터의 논의로부터 출발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원래 포터의 글로벌 경제론은 기존의 비교우위(Comparative Advantage)론을 대체하는 경쟁우위(Competitive Advantage)론을 제시하고 이로부터 미국의 국가경쟁력(National Competitiveness)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각 경제단위가 어떤 전략과 정책을 구사해야 하는가라는 정책과제를 제시하는 이론이다. 포터에 따르면, 헥셔-올린-사뮤엘슨의 비교우위론, 투자와 무역을 결합하여 정태적 비교우위론을 동태화하고자 했던 버논(R.Vernon)의 제품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가설, 신고전파국제무역이론의 가정(생산기술의 동일성, 규모에 대한 수확불변이라는 기술적 가정, 제품질의 동질성)들을 완화함으로써 기존의 국제무역론을 새롭게 재구성하려는 전략적 무역이론 등 어떤 이론도 국민적 경쟁우위의 동학적 변화를 설명할 수 없다. 신고전파국제경제이론의 경우, 요소부존도의 차이에 의해 비교우위가 사전적으로 결정되어 버린다. 그러나 다국적 기업에 의한 해외직접투자가 전세계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글로벌 경제에서는 생산요소의 비이동성이라는 가정이 무너지고, 비교우위도 사전적으로 결정되지 않는다. 따라서 경쟁우위를 확보하는데 있어서 글로벌 기업의 전략과 조직, 그리고 국가의 정책이 매우 중요해진다. 포터는 경쟁우위를 세 가지 차원으로 나누어 파악한다. 첫째, 기업수준에서 경쟁우위를 논할 때, 그는 기업전체를 하나의 단위로 간주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을 몇 가지 활동의 연쇄, 소위 가치연쇄(Value Chain)로 파악한다.
- 참고문헌
-
김한석(2008) : 국내 제 3자 물류 기업의 글로벌 경쟁전략, 중앙대학교
남상구(2006) : 글로벌경쟁과 기업지배구조, 한국상장회사협의회
문휘창(2011) : 21세기 글로벌 경쟁 시대 국가경쟁력에 대한 새로운 이해, 신한금융지주사
유영등(2011) : 제조기업의 글로벌 경쟁전략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한국국제정치학회(2007) : 글로벌 경쟁과 국가발전
허재완(2009) : 글로벌 경쟁시대, 서울대도시권의 역할과 과제, 서울특별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호텔경영론-호텔조사보고서 인천파라다이스호텔Paradise Hotel Incheon
- [DIY산업의 초우량 기업 홈디포(Home Depot)] DIY산업의 초우량 기업 홈디포(Home Depot)
-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 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디지털 휴먼 개요, 활용사례, 관련 기술 및 필요성 [디지털 휴먼,디지털 인간,인공지능,Digital Human]
- 워크샵 계획 ppt
- [유통관리] 자동차 시장의 유통구조 분석
- [이브생로랑 마케팅연구] 이브생로랑(입생로랑) 브랜드분석과 이브생로랑 SWOT,STP분석및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마케팅성공사례] `(주)두산 처음처럼` 마케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