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적 관계][교육권][미국교육주체][독일교육주체][한국교육주체][일본교육주체]교육권 법적 관계, 미국교육주체 법적 관계, 독일교육주체 법적 관계, 한국교육주체 법적 관계, 일본교육주체의 법적 관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육권의 법적 관계

Ⅱ. 미국교육주체의 법적 관계

Ⅲ. 독일교육주체의 법적 관계

Ⅳ. 한국교육주체의 법적 관계
1. 교육주체 상호 우열관계에 관한 원칙
2. 통제지향적 결정과 자율지향적 결정 : 헌재 판례의 실제 성향
3. 헌재판지의 기본적 문제점

Ⅴ. 일본교육주체의 법적 관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교육권의 법적 관계

부모의 교육권과 국가의 교육권의 헌법적 근거는 무엇인가. 양자가 상충할 때, 그 우열관계는 어떠한가. 헌재의 ‘과외금지위헌결정’은 이러한 문제에 대해 그 해답의 원칙을 제시하고 있다.

“같은 조 제6항은 \"학교교육 및 평생교육을 포함한 교육제도와 그 운영, 교육재정 및 교원의 지위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은 법률로 정한다\"고 함으로써 학교교육에 관한 국가의 권한과 책임을 규정하고 있다. 위 조항은 국가에게 학교제도를 통한 교육을 시행하도록 위임하였고, 이로써 국가는 학교제도에 관한 포괄적인 규율권한과 자녀에 대한 학교교육의 책임을 부여받았다. 따라서 국가는 헌법 제31조 제6항에 의하여 모든 학교제도의 조직, 계획, 운영, 감독에 관한 포괄적인 권한, 즉, 학교제도에 관한 전반적인 형성권과 규율권을 가지고 있다.
학교교육의 영역에서도 부모의 교육권이 국가의 교육권한에 의하여 완전히 배제되는 것은 아니다. 학교교육을 통한 국가의 교육 권한은 부모의 교육권 및 학생의 인격의 자유로운 발현권, 자기결정권에 의하여 헌법적인 한계가 설정된다. 그러나 학교교육에 관한 한, 국가는 헌법 제31조에 의하여 부모의 교육권으로부터 원칙적으로 독립된 독자적인 교육권한을 부여받았고, 따라서 학교교육에 관한 광범위한 형성권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국가에 의한 의무교육의 도입이나 취학연령의 결정은 헌법적으로 하자가 없다(헌재 1994. 2. 24. 93헌마192, 판례집 6-1, 173 참조).
참고문헌
김유환(2005), 미국에서의 교육주체 상호간의 법적 관계, 한국교육법학회
김태진(2011), 재미 한글학교 교육의 중요도-만족도 분석을 통한 교육주체 요구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노기호(2005), 독일에서의 교육주체 상호간의 법적 관계 :교육권의 갈등과 그 조정, 한국교육법학회
노기호(2004), 일본교육법상 교육관련 당사자의 교육권개념과 권한관계 정립에 관한 연구, 대한교육법학회
양건(2005), 교육주체 상호간의 법적 관계 :교육권에 관한 헌법재판소 판례의 검토, 한국교육법학회
조만형(2008), 교육중심대학 실현을 위한 교육주체 상호간의 법적지위에 관한 재검토, 한국토지공법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우리나라와 세계의 교육
  • 교육③ 1980년대 교육2) 경제 불황기와 교육2. 교육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1) 가정경제의 교육비 지출2) 교육열이 경제에 미친 영향ⅳ. 문화적 측면 1. 문화가 교육에 미치는 영향1) 권위주의 문화 2) 교육열 3) 정보화 사회와 사이버 문화 2. 교육이 문화에 끼치는 영향1) 문화전승 2) 사회계층의 재생산 (문화재생산이론)3. 세계의 교육과정ⅰ. 일본의 교육과정ⅱ. 미국의 교육과정ⅲ. 프랑스의 교육과정ⅳ. 영국의 교육과정ⅴ. 독일의 교육과정ⅵ

  • [특수교육]미국의 특수학교교육과정(장애인교육), 독일의 특수학교교육과정(장애인교육), 뉴질랜드의 특수학교교육과정(장애인학교), 일본의 특수학교교육과정(장애인학교), 한국의 특수학교교육과정(장애인학교)
  • 미국의 특수학교교육과정(장애인교육), 독일의 특수학교교육과정(장애인교육), 뉴질랜드의 특수학교교육과정(장애인학교), 일본의 특수학교교육과정(장애인학교), 한국의 특수학교교육과정(장애인학교) 분석Ⅰ. 개요Ⅱ.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운영Ⅲ. 미국의 특수학교교육과정(장애인교육)1. 법적 근거2. 미국교육과 한국교육의 차이점1) 특수교육 대상 아동2) 특수학교와 특수학급3) 법과 지방자치Ⅳ. 독일의 특수학교교육과정(장애인교육)1.

  • 교육복지 -무상교육과 무상급식을 중심으로
  • 교육에 영향을 받은 플라톤이 그의 저서 「국가」에서 세계최초로 문헌상 공교육제도를 주장하였고 아리스토텔레스 역시 국가교육을 주장하였다. 르네상스 시대 때 비토리노가 기쁨의 집이라는 학교에서 빈민아동을 위한 무료기숙교육을 시행하였고 이어 종교 개혁 때 루터가 공교육제도와 의무 교육제도를 주장하였다. 루터는 “어린이를 교육시키지 않고 내버려두는 것은 죄 중의 큰 죄”라고 말하며 독일의 모든 사람이 사회적 지위, 경제적 형편,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스페인어학개론팀별 공통 과제목 차제 1장. 만화에 존재하는 언어별 표준화 기준을 상세히 조목 별로 분석하시오.1. 들어가며2. 각국의 표준어 정책 현황3. 한국의 표준어 정책과의 비교제 2장. 웹툰의 언어 표준화 기능에 대해 설명하시오.제 3장. 위의 1과 2에서 언급한 언어별 표준화 기준을 가지고 해당 언어별 권역에 진입한 다문화 민족이 해당 언어를 습득하고 문식력을 제고시키도록 언어교육에 어떻게 적용하는지를 세밀하게 기술하시오.1.

  • [국제통상정책] 교육개방과 한국대학의 경쟁력 강화전략
  • 교육제도215. 프랑스의 교육제도226. 독일의 교육제도237. 각 국가별 교육경영 환경 경쟁력 분석-24Ⅱ. 본론-3. 외국 및 한국 대학의 경쟁력 강화 사례281. 미국 대학의 경쟁력 강화 전략 및 사례282. 영국 대학의 경쟁력 강화 전략 및 사례293. 일본 대학의 경쟁력 강화 전략 및 사례304. 한국 대학의 경쟁력 강화 전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