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성][공공행정][공영방송][민영방송][다채널방송][EBS][교육방송]공공행정의 공익성, 공영방송의 공익성, 민영방송의 공익성, 다채널방송의 공익성, EBS(교육방송)의 공익성 분석(공익성, 공공행정, 공영방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공공행정의 공익성
1. 정치행정일원론의 대두
2. 행정인의 재량권․자원배분의 확대
3. 행정윤리의 철학적․윤리적기반에 대한 관심
4. 행정행태의 윤리적 준수기준의 필요성
5. 정부관의 변천과 쇄신적정책결정의 중요성
6. 변동담당자로서의 행정인의 적극적 역할

Ⅱ. 공영방송의 공익성
1. 다양성(diversity)
2. 혁신(innovation)
3. 실질적인 내용(substance)
4. 독립성(independence)

Ⅲ. 민영방송의 공익성

Ⅳ. 다채널방송의 공익성

Ⅴ. EBS(교육방송)의 공익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공공행정의 공익성

현대국가에서 공익은 국민에 대한 행정의 책임성을 판단하는 기준으로서, 또한 바람직한 정책결정의 기준으로서 그 중요성이 인정되고 있다. 공익은 행정인에게 공업으로서의 양식을 갖도록 촉구하고 이기적․개인적 이익 이상의 것이 행정세계에 존재한다는 것을 깨우쳐 주는 역할을 한다.
공익은 행정의 이념적 최고가치이며 행정인의 활동에 관한 최고의 규범적 기준이다. 이러한 가치 내지 기준의 내용에 대하여는 여러 가지 견해가 제시되고 있으나 극히 일반적으로 말하여 공익은 「불특정 다수인의 이익, 개인이나 집단의 대립적 툭수이익이나 사익을 초월한 사회전체에 공유된 가치로서의 사회일반의 공동이익」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정책결정․정책평가의 규범적 기준 내지 행정책임의 평가기준이 되는 공익은 관료제의 가치중립성․무도덕성이 비판되면서 그 이념적 가치로 말미암아 중시되고 있으나 추상적 개념인 공익을 어떻게 구체적․현실적으로 파악할 것인가에 관하여 근래 학계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고래로부터 세계관이나 인생관의 입장에서 정치 또는 행정의 가치․의의를 고찰함으로써 통치의 목적 내지 윤리를 밝히려는 노력이 있어 왔다. 그런데 행정분야에서 공익에 관한 관심이 대두되고 행정의 이윤과 실제에 걸쳐 윤리적․규범적 기초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게 된 것은 정치행정이원론의 후퇴와 행정환경의 변동에 비롯된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민하(2011) : 소셜콘텐츠 : 방송의 공익성과 시청자 참여, 한국언론학회
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2004) : 민영방송의 공공성 강화 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 민주언론시민연합
박원준 외 1명(2012) : EBS 지상파 채널의 공익성 변화를 통한 교육 프로그램 확대에 관한 연구, 동서언론연구소
방송학회 외 1명(2004) : 공영방송의 미래 : 공익성과 경쟁력의 공존을 위하여, 방송학회
유종해(1996) : 현대행정학, 박영사
유세경(1994) : 다채널·다미디어 시대 방송의 공익성 개념 재정립을 위한 이론적 고찰, 방송위원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정책] 공영방송 재원구조
  • 방송사 재원구조 및 문제점(1) KBS(2) MBC(3) EBS3. 해외의 공영방송(1) 영국 공영방송(BBC) 재원구조(2) 프랑스 공영방송 재원구조(3) 독일 공영방송 재원구조(4) 일본 공영방송 재원구조4. 결론 및 개선안공영방송에 있어서 프로그램의 선정성과 공정성 못지않게 중요한 현안 중의 하나가 바로 안정적인 재원의 확보 방안이다. 방송에 필요한 재원이 안정적으로 확보되어야만 방송인들이 광고수익을 조금이라도 올리기 위해 시청률에 연연하지 않고 공공

  • [뉴미디어와 경제] 지상파의 산업 분석적 연구
  • 분석적 연구Ⅰ. 서론방송 및 영상산업에 대한 연구를 하는데 있어 지상파 연구는 가장 핵심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우리는 지금 다 채널 다 매체의 시대에 직면해 있으며, 이는 1991년 말 SBS가 본격적으로 출범하고, 1995년 케이블 방송의 도입으로 인해 나타난 결과라 할 수 있다. SBS의 도입은 공적기관이 소유했던 공영 방송 제도에서 공적기관과 사적 기관이 혼합한 공민영 혼합체제로의 변화를 가지고 왔다. 또한 케이블 방송의 도입은 가용 채널이 30

  • [공영방송][공영방송 공익성][공영방송 쟁점][공영방송 과제]공영방송의 정착, 공영방송의 재원방식, 공영방송의 논리적 기반, 공영방송의 독립과 안정화, 공영방송의 공익성, 공영방송의 쟁점, 공영방송의 과제
  • 공영방송의 정착, 공영방송의 재원방식, 공영방송의 논리적 기반, 공영방송의 독립과 안정화, 공영방송의 공익성, 공영방송의 쟁점, 공영방송의 과제 분석Ⅰ. 개요Ⅱ. 공영방송의 정착Ⅲ. 공영방송의 재원방식Ⅳ. 공영방송의 논리적 기반Ⅴ. 공영방송의 독립과 안정화Ⅵ. 공영방송의 공익성Ⅶ. 공영방송의 쟁점Ⅷ. 공영방송의 과제1. 분명한 공민영 이원체제 확립2. 공영방송의 범주에 대한 분명한 정의가 필요함3. 복수공영 방송체제에 대한 신

  • [매스컴] 2000년 이후의 매스컴 조직의 집중화 현상과 조직의 변화
  • 방송은 신문과 달리 공적인 전파를 사용하고 또 그 추정되는 사회적 영향력 때문에 국가의 정책 대상이다. 이에 따라 다음 페이지 처음의 표에서 보는 것과 같이 KBS 는 완전한 정부 소유의 구조를 가지고 있고 MBC의 경우도 대통령과 야당 여당에 의해 임명되는 방송위원회의 의원들이 MBC 의 최대 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의 이사들을 선임하기 때문에 직접, 간접적으로 정부의 영향을 받게 되어있다. 그리고 민영방송인 SBS의 경우는 민간출자로 설립된 방

  • [경영 졸업논문] 방송사의 이미지와 구성요소에 대한 시청률 변화 및 경영 전략 연구 -지상파 3사를 중심으로
  • 분석 182.4.2 선택이유에 대한 결과 분석 192. 5 시청률 향상을 위한 경영 전략 21 2.5.1 지상파 방송의 한계점 22 2.5.2 지상파 방송의 개혁 방향 25Ⅲ. 결 론 303. 1 연구결과의 요약 및 토의 303. 2 한계점 및 의의 32참고 문헌 33Ⅰ. 서 론 1. 1 문제제기1990년대 우리나라 텔레비전 방송 환경은 급격한 변화의 소용돌이를 겪었다. 1991년 민간 상업방송인 SBS 개국으로 공․민영 혼합방송체제가 시작되었고, 1996년 케이블 방송의 출범으로 다매체, 다채널 시대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