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품][경품 정의][경품제시수단][경품마케팅][인터넷경품][판매촉진][소비자행동][사은품]경품의 정의, 경품과 경품제시수단, 경품과 경품마케팅, 경품과 인터넷경품, 경품과 판매촉진, 경품과 소비자행동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경품의 정의

Ⅲ. 경품과 경품제시수단

Ⅳ. 경품과 경품마케팅

Ⅴ. 경품과 인터넷경품
1. 인터넷 경품 정의의 필요성
2. 인터넷 경품 정의

Ⅵ. 경품과 판매촉진

Ⅶ. 경품과 소비자행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현대 소비자 운동인 소비자주의의 시초를 명확하게 이야기할 수는 없으나 그 기원을 대체로 1960년 Vauce Packard의 저서 'The Waste Makers'에서 찾고 있으며, 그 후 1962년J. F. Kennedey 대통령이 의회에 제출한 '특별교서' 및 Ralph Nader의 등장 등으로 그 실체가 완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
소비자주의에 대한 정착모델을 나타낸 것으로 이는 소비자주의의 정착이 시대적 요청에 따라 이루어졌으며, 기업의 이윤극대화에 대응한 소비자단체, Ralph Nader와 같은 소비자운동가, 행동조합 등의 소비자보호에 대한 주장과 비판이 매스컴을 통해 전사회적으로 확산됨으로써 기업에서는 피하기 어려운 사회력으로 정착하게 됨을 의미하고 있다.
소비자주의의 개념은 아직까지 통일적으로 정착되지 못한 상태로서 학자에 따라 다소 다르게 표현되고 있다. 이것은 소비자주의가 탄생한지 얼마 되지 않은 요인도 있겠으나, 그것이 내포하고 있는 범위가 넓은 까닭에 주요관점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달리 표현될 수가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는 여러 학자들의 개념을 살펴봄으로써 이의 본질을 파악하고자 한다.
먼저 Richard H. Buskirk는 \"소비자주의란 소비자들의 생활수준의 취득과 정속에서 누적되어 온 불만의 회복, 보상, 구제를 원하는 소비자들의 조직적인 노력이다.\"라고 정의하였으며, G.S.Day와 D.A.Aaker는 \"소비자주의란 소비자권리를 침해하는 기업과 정부의 행정으로부터 개별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정부, 기업 및 개인의 조직으로 확대 전개되어 가는 행동\"이라고 정의 하고 있다. 또한 Max E. Brunk는 \"소비자주의란 소비자들에게 불이익이 된다고 생각되는 문제에 대해서 대항하는 활동\"이라고 규정하고 있으며 James L. Heskett는 \"소비자들의 안전의 권리, 알 권리, 선택의 권리, 의사존중을 받을 권리 등을 보호하는 철학이며 또한 재화나 용역 또는 아이디어를 판매하는 어떤 주체들에 대항하여 이러한 권리를 주장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참고문헌
- 공정거래위원회 기업협력국 가맹유통과(2009), 경품규제 대폭 개선한다, 한국개발연구원 경제정보센터
- 공정거래위원회 소비자보호국 표시광고과(2001), 부당한 경품광고 감시활동 강화, 한국개발연구원
- 김재홍 외 2명(2008), 신문시장 경품제공의 경쟁제한성 분석, 한국경제연구원
- 문태현(2000), 인터넷 경품의 소비자문제와 개선방안, 한국소비자보호원
- 이민선 외 1명(2002), 소비자들의 인터넷 경품응모 관련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소비문화학회
-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2010), 2010 경품 및 사은품 관련 조사, 리서치보고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의료관광마케팅
  • 마케팅 믹스의 요소이다.④product Mix: 제품은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효용을 가지고 있는 상업적 재화이다. 타제품과 구별되는 차별화된 명칭말기호상징디자인, 또는 이들의 결합을 말한다.⑤Price Mix: 가격은 재화나 서비스에 대한 가치의 평가이다. 가격조정의 유형은 유인가격세일행사수량할인보상판매 등이 있다.⑥Place Mix: 유통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자로부터 최종소비자에게 이동시키는 과정에 참여하는 기업과 개인들의 집

  • [졸업][마케팅원론]지역 판촉방법에 따른 소비자 반응에 관한 실증적 연구: PC 제품의 소매를 중심으로
  • 판매촉진의 개념 62. 판매촉진의 목적 73. 판매촉진의 유형별 분류 84. 판매촉진의 효과 125. 판매촉진의 한계 176. 판매촉진이 매출에 미치는 영향 18제 2 절 판매촉진과 소비자 구매행동 221. 소비자 구매행동 222. 판매촉진이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33제 3 장 연구모형과 가설의 설정 및 연구설계 36제 1 절 가설의 설정 361. 연구 모형의 설정 362. 가설의 설정 37제 2 절 연구 설계 371. 연구 대상 및 자료수집 372. 설문지의 구성 383. 통계분석 방

  • 촉진전략(광고, 판매촉진, 홍보, 인적판매)
  • 판매 확대를 위한 자극의 수단으로 특히 소비재 경쟁상품들 간의 차별화가 명확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경쟁의 정도가 치열해질수록 판매촉진의 필요성이 확대되고 있다. 촉진활동의 영역은 광고, 홍보, 인적 판매활동에 포함되지 않는 모든 활동을 포함하고 있다.(2) 판매촉진방법1/ 소비자 판촉(consumer promotion)소비자의 구매 의욕을 자극시키기 위해 기업이 제공하는 견본, 할인 쿠폰, 마일리지 서비스, 경품권, 사은품 등이 소비자 판촉의 대표적인

  • 마케팅 믹스와 소비자 믹스
  • 마케팅도구의 사용은 매력적인 서비스도 할 수 있고, 최고의 고용인을 보유할 수도 있으며, 이를 곧 내부고객이라고 할 수 있다.내부 마케팅은 내부고객과 같은 전망 있는 고용인, 내부 상품과 같은 전망 있는 일이다. 이는 관광기업이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을 제공하고 경쟁사에게 이기기 위해서는 외부요건을 분석하는 것뿐만 아니라 자사내부의 여건과 제약조건에 대하여 충분히 고려하지 않으면 안 된다. 결국 전반적으로 서비스사업에서 사람의

  • 판매촉진이란 무엇인가
  • 판매 촉진 수단이다. 광고선전이란 기업이 상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널리 알리는 활동이며, 판매촉진이란 광고선전과 함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하나로서 제품 및 서비스의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사용되는 모든 방법을 말한다. 즉, 어떤 사람들에게 무엇을 사라고 설득하거나 구매하도록 자극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판매촉진에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많이 쓰이는 것으로는 가격할인, 경품제공, 쿠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