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품][경품 정의][경품제시수단][경품마케팅][인터넷경품][판매촉진][소비자행동][사은품]경품의 정의, 경품과 경품제시수단, 경품과 경품마케팅, 경품과 인터넷경품, 경품과 판매촉진, 경품과 소비자행동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0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경품의 정의
Ⅲ. 경품과 경품제시수단
Ⅳ. 경품과 경품마케팅
Ⅴ. 경품과 인터넷경품
1. 인터넷 경품 정의의 필요성
2. 인터넷 경품 정의
Ⅵ. 경품과 판매촉진
Ⅶ. 경품과 소비자행동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현대 소비자 운동인 소비자주의의 시초를 명확하게 이야기할 수는 없으나 그 기원을 대체로 1960년 Vauce Packard의 저서 'The Waste Makers'에서 찾고 있으며, 그 후 1962년J. F. Kennedey 대통령이 의회에 제출한 '특별교서' 및 Ralph Nader의 등장 등으로 그 실체가 완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
소비자주의에 대한 정착모델을 나타낸 것으로 이는 소비자주의의 정착이 시대적 요청에 따라 이루어졌으며, 기업의 이윤극대화에 대응한 소비자단체, Ralph Nader와 같은 소비자운동가, 행동조합 등의 소비자보호에 대한 주장과 비판이 매스컴을 통해 전사회적으로 확산됨으로써 기업에서는 피하기 어려운 사회력으로 정착하게 됨을 의미하고 있다.
소비자주의의 개념은 아직까지 통일적으로 정착되지 못한 상태로서 학자에 따라 다소 다르게 표현되고 있다. 이것은 소비자주의가 탄생한지 얼마 되지 않은 요인도 있겠으나, 그것이 내포하고 있는 범위가 넓은 까닭에 주요관점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달리 표현될 수가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는 여러 학자들의 개념을 살펴봄으로써 이의 본질을 파악하고자 한다.
먼저 Richard H. Buskirk는 \"소비자주의란 소비자들의 생활수준의 취득과 정속에서 누적되어 온 불만의 회복, 보상, 구제를 원하는 소비자들의 조직적인 노력이다.\"라고 정의하였으며, G.S.Day와 D.A.Aaker는 \"소비자주의란 소비자권리를 침해하는 기업과 정부의 행정으로부터 개별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정부, 기업 및 개인의 조직으로 확대 전개되어 가는 행동\"이라고 정의 하고 있다. 또한 Max E. Brunk는 \"소비자주의란 소비자들에게 불이익이 된다고 생각되는 문제에 대해서 대항하는 활동\"이라고 규정하고 있으며 James L. Heskett는 \"소비자들의 안전의 권리, 알 권리, 선택의 권리, 의사존중을 받을 권리 등을 보호하는 철학이며 또한 재화나 용역 또는 아이디어를 판매하는 어떤 주체들에 대항하여 이러한 권리를 주장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 참고문헌
-
- 공정거래위원회 기업협력국 가맹유통과(2009), 경품규제 대폭 개선한다, 한국개발연구원 경제정보센터
- 공정거래위원회 소비자보호국 표시광고과(2001), 부당한 경품광고 감시활동 강화, 한국개발연구원
- 김재홍 외 2명(2008), 신문시장 경품제공의 경쟁제한성 분석, 한국경제연구원
- 문태현(2000), 인터넷 경품의 소비자문제와 개선방안, 한국소비자보호원
- 이민선 외 1명(2002), 소비자들의 인터넷 경품응모 관련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소비문화학회
-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2010), 2010 경품 및 사은품 관련 조사, 리서치보고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사행정][인사][행정][실적주의][엽관주의]인사행정의 특징, 인사행정의 실적주의, 인사행정의 엽관주의, 인사행정의 정실주의, 인사행정의 인사관리, 인사행정의 능력발전, 향후 인사행정의 내실화 방안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경상, 경영전략, 경영, 장세진] 경영전략 요약, 저자 장세진
- 한국 기업의 해외 프랜차이즈 사례
- [기업윤리] 회계윤리의 개념 및 사례
- 핵심역량개발의 성공전략
- A+ 마이클 포터 교수의 산업경쟁도 분석모델(5-forces model)을 적용하여 현재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의 경쟁도(매력도)를 자동차 제조업체 입장에서 분석해 보시오
- 레고 LEGO 기업분석과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레고 향후 마케팅전략 제시 PPT
- [경영정보] SNS(Social Network Service)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시장분석, 활용 기업사례, 문제점과 나아갈 방향
- [금융기관론] 다이아몬드 펀드실패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