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품마케팅][소비자행동][브랜드자산][경품][마케팅][경품마케팅 효율화방안][경품규제]경품마케팅의 현황, 경품마케팅과 소비자행동, 경품마케팅과 브랜드자산, 경품마케팅의 사례, 경품마케팅의 효율화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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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경품마케팅의 현황

Ⅲ. 경품마케팅과 소비자행동

Ⅳ. 경품마케팅과 브랜드자산
1. 오프라인 브랜드 자산의 정의
2. 온라인 브랜드 자산의 정의

Ⅴ. 경품마케팅의 사례

Ⅵ. 경품마케팅의 효율화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과거 기업들은 제품의 품질이나 서비스의 품질이 다른 경쟁자보다 우수하면, 구매로 이어질 것이라는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었다. 따라서 가격이라는 요소는 그 중요성이 낮게 인식되었다. 높은 가격이라 할지라도 품질이 우수하면, 구매고객이 존재한다는 가정을 가지고 마케팅활동을 수행해왔다. 하지만, 전세계적으로 급격한 경기침체를 만연한 상황에서, 소비자들의 구매행동이 변화되었다.
소비자들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는 여력을 상실하게 되었고, 따라서 구매의사결정과정에서 가격이라는 요소가 매우 비중있는 의사결정요인으로 부각되었다. 이런 상황에서 기업들은 품질뿐만 아니라 소비자가 희생하는 부분, 즉 가격을 함께 고려할 필요성이 증대되었다. 즉, 품질의 향상만을 추구하던 관행에서 벗어나 소비자가 구매할 수 있는 품질의 제품을 제공한다는 개념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고객지각가치(Customer Perceived Value)에 기초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게 되었다. 즉, 고객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 고객이 얻는 혜택(Benefit)의 양과 소비자가 지불해야 하는 희생(Sacrifice)의 양을 비교하여 구매하게 되므로, 혜택과 희생이라는 두 가지를 동시에 고려한 고객지각가치(Customer Perceived Value)라는 개념에 기초하여 마케팅활동을 수행할 필요성이 증대되었다. 이러한 마케팅활동을 Value-based Marketing이라고 한다.
Goldenberg(1992)에 따르면, Value-based Marketing이란 구매할 수 있는 가격으로 좋은 품질의 제품을 파는 행위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고객이 지각한 제품의 가치에 기초하여 제품의 가치를 창출하고 소비자에게 전달함으로써 고객지각가치(Customer Perceived Value : CPV)를 극대화하도록 Marketing활동을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공정거래위원회 기업협력국 가맹유통과 / 경품규제 대폭 개선한다, 한국개발연구원 경제정보센터, 2009
공정거래위원회 소비자보호국 표시광고과 / 부당한 경품광고 감시활동 강화, 한국개발연구원, 2001
손영석 / 성장정체시대의 돌파구, 한국방송광고공사, 1999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 2010 경품 및 사은품 관련 조사, 리서치보고서, 2010
이윤규 / 온라인에 빠진 출판사들 : 할인은 기본, 경품은 옵션, 매일경제신문사, 2007
이범재 / 세일즈 프로모션 : 재미있는 마케팅, 엔컬쳐,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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