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시장]경쟁시장과 수출시장, 아웃소싱중개시장, 경쟁시장과 TV프로그램공급시장, DMB시장(이동멀티미디어방송시장), 경쟁시장과 광고시장, 금융시장, 경쟁시장과 보증시장, 전기통신시장, 유통시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경쟁시장과 수출시장

Ⅱ. 경쟁시장과 아웃소싱중개시장

Ⅲ. 경쟁시장과 TV프로그램공급시장

Ⅳ. 경쟁시장과 DMB시장(이동멀티미디어방송시장)

Ⅴ. 경쟁시장과 광고시장

Ⅵ. 경쟁시장과 금융시장
1. 금융시장 개방
2. 규제완화
3. 주주지향 및 시장원리 경영의 지향
4. 은행업무의 겸업화를 위한 업무영역 및 취급업무(금융상품) 증가
5. 은행 대형화를 통한 규모의 경제 추구

Ⅶ. 경쟁시장과 보증시장
1. 시장 구조
1) 국내 신용보증시장
2) 공급 기관
3) 전업보증기관
4) 비전업보증기관
2. 시장 특성
1) 진입장벽이 높은 시장
2) 공공적 성격이 강한 시장
3) 공급자 주도 시장
4) 독과점적 경쟁시장

Ⅷ. 경쟁시장과 전기통신시장
1. 자연독점성의 완화
2. 미국 등의 규제완화 및 경쟁도입 압력
3. 민간기업의 시장참여 욕구의 증대

Ⅸ. 경쟁시장과 유통시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경쟁시장과 수출시장

󰏅 우리의 4대 수출시장에서 일본, 중국, 미국 등과의 경쟁이 치열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역경제권을 이루고 있는 미국시장과 EU시장에서는 역내회원국와의 경쟁이 치열한 것으로 분석됨

󰏅 미국시장에서는 일본(경쟁도* 0.191), 캐나다(0.178), 멕시코(0.170), 중국(0.115) 등의 순으로 우리와 경쟁이 치열

― 경쟁도 추이를 보면 일본과의 경쟁정도는 꾸준히 하락한 반면 카나다와 멕시코와는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으며 중국 또한 우리와의 경쟁이 꾸준히 심화되고 있음

◦ 카나다와 멕시코는 북미자유무역협정 체결을 계기로 기계류(HS 84), 전기기기(85), 자동차(87) 등을 중심으로, 중국은 경공업에 이어 기계류(84), 전기기기(85) 등 중화학에 걸쳐 미국시장 점유율을 확대함에 따라 우리와의 경쟁이 심화

* 해당국 수입시장에서 한국이 수출하는 모든 품목에서 일본의 평균시장 점유율이 15개 경쟁국 전체의 19.1%를 차지하고 있음을 의미

󰏅 일본시장에서는 미국, 중국이 최대경쟁국으로 나타남

미국, 중국과의 경쟁도는 각각 0.240, 0.223으로 3~5위권의 인도네시아(0.115), 대만(0.101), 말레이시아(0.086)와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음

그러나 5년간 미국 및 중국과의 경쟁도는 전반적으로 하락한 반면 인도네시아, 대만, 말레이시아와의 경쟁은 심화됨

미국과의 경쟁도 하락은 미국의 일본시장 점유율이 감소한데 기인하나 중국과의 경쟁도 하락은 가죽제품, 견직물, 양모직물 등 경공업제품에서 중국이 지난 5년간 급속히 증가함에 따라 우리제품의 일본시장을 잠식했기 때문임

․중국의 일본 경공업제품 점유율 : 30.6% → 74.0%
․한국의 일본 경공업제품 점유율 : 5.3% → 4.5%

◦ 3~5위권의 인도네시아, 대만, 말레이시아는 지난 5년간 기계류(HS 84), 전기기기(85) 등 중화학제품을 중심으로 대일 수출을 확대함에 따라 우리와의 경쟁정도가 다소 높아짐
참고문헌
김정현(2005), 방송광고 : 광고시장 경쟁 심화 방송광고 규제는 여전 | 2005년 한국방송협회
김종상(2010), 수출로 본 한`중`일 3국의 미얀마 시장경쟁구도
박현수(2010), 글로벌 금융시장의 경쟁구도 변화, Samsung Economic Research Institute 방송학회(2005) DMB 시장의 전망과 공정경쟁 방안
이동옥 외 3명(2008), 시장매력도와 진출용이성에 기반한 물류 아웃소싱산업의 시장진출 전략분석, 한국물류학회
한국콘텐츠진흥원(2001), TV프로그램 공급시장의 경쟁촉진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분석]삼성 sds 완전분석
  • 금융솔루션, DB등을 다양한 분야에서 글로벌사업 협력 추진4) Oracle; 기존의 DB사업협력과 함계 Internet Procurem ent Solution의 공동 개발을 통한 글로 벌 마케팅 및 판매 제휴 협력 추진5) Microsoft; Windows NT기반의 솔루션을 전문적으로 개발, 공급하는 BSC(Backoffice Solution Center)를 설립하여 운영6) SAP; 독일 SAP사의 ERP Package를 도입하여 한국화 및 판매/기술지원을 통해 국내 기업 이 정보 인프라 구축과 생산성 및 경쟁력 향상을 위해 제휴 추진2. 외부환경분석

  • [국제마케팅] 해외시장조사의 사례조사
  • 시장에 대한 문화적, 정치․법률적, 경제적 환경 등의 거시적 평가 및 개별시장의 특성에 대한 미시적 분석이 함께 이루어지게 된다. 미시적 분석에서는 일반적으로 ① 시장의 규모, 산업집중도, 기술수준 등과 같은 해외시장의 일반적 특성, ② 소비패턴, 소비습관, 쇼핑습관, 제품구입경로 등의 소비자 특성, ③ 제품의 평균가격, 품질, 대체상품, 유통경로, 상품의 인도 방법 및 시기, 광고 등의 마케팅 특성, ④ 경쟁기업의 규모, 시장점유율, 수익성,

  • 최신 기출 시사 용어 정리
  • 시장ex 허니버터칩, 자일리톨, 꼬꼬면 블루오션 경쟁이 거의 없는 시장 레드오션 많은 사업자와 동종 품목이 있는 시장 편의점,PC방,요식업공급의 가격탄력성 가격의 변화율에 대한 공급량의 변화율 피구효과 물가하락시 화폐의 실질 가치는 증대해 결국 완전고용이 실현된다는 이론 사회 노동 환경 젠트리피케이션 중산층이 도심의 노후지역으로 몰리면서 저소득층을 대체하는 인구 이동 현상 그린 업그레이드 이산화탄소 배출량만큼 환경

  • [국제경영] 다국적 기업의 기술 이전
  • 시장 확보가 가장 중요한 전략적 동기로 나타나고 있다. 이외에도, 최근 들어 전자산업 등 일부 첨단산업분야에서 신속한 기술이전을 통해 기술개발경쟁에서의 시장주도권 확보, 전략제휴 및 네트워크 결성, 주요 부품의 안정적 조달을 위한 복수 공급자확보, 신규사업자 시장진입방지 등과 같이 기업의 범세계적 경쟁전략 차원에서 기술이전이 이루어지고 있다. 반면에, 기술도입자의 경우에는 기술개발 자금부담과 위험의 회피, 신사업 창출, 특허권

  • 일반상식 시사 기출 정리
  • 금융기구 O 통화스와프 다양한 계약 조건에 따라 일정 지점에 통화,금리 등 교환을 통해 이뤄지는 금융기법 *마케팅믹스 4P 기업의 목표 달성하기 위해 통제 가능한 마케팅 변수 4P : 제품Product/ 가격Price / 유통 Place / 촉진 Promotion-price : 가격(고객이 느끼는 가치에 비해 낮게, 생산비용보다는 높게 매겨야) O -product :상품-place: 판매,유통시키는 장소 -promtion: 광고,마케팅 등 고객과의 소통*코즈의 정리 Coase Theorem-외부 효과로 인한 시장기능의 비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