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력강화][경제][갈등관리][민자유치정책][경쟁력강화 사례][경쟁력강화 전략][경쟁력]경쟁력강화와 경제, 경쟁력강화와 갈등관리, 경쟁력강화와 민자유치정책, 경쟁력강화의 사례, 경쟁력강화의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0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경쟁력강화와 경제
1. 세계속의 한국경제
2. 활력있는 산업경제
3. 생산적인 자율금융
4. 안정적인 노동시장
5. 재정기능의 정상화
6. 정부규제 완화와 경쟁촉진
7. 경영의 자율성 보장
8. 기술개발 지원과 연구인력 활용
Ⅲ. 경쟁력강화와 갈등관리
1. 포인트 1: 잠재적 갈등 요소를 점검하라
2. 포인트 2: 관리자 역량을 강화하라
3. 포인트 3: 신속하게 대처하라
Ⅳ. 경쟁력강화와 민자유치정책
Ⅴ. 경쟁력강화의 사례
Ⅵ. 경쟁력강화의 전략
1. 전략 1 :우리나라를 고부가가치 거점화한다
2. 전략 2 :경쟁력있는 기업을 늘린다
3. 전략 3 :서비스경제화와 고용기회의 확대를 도모한다
4. 전략 4 :국내외 자본․두뇌를 유치한다
5. 전략 5 :「동아시아 자유비즈니스권」을 형성한다
6. 전략 6 :21세기 신시장을 창출한다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세계화란 국가 경제단위간 그리고 국가나 지역 시장간에 상호의존도가 심화되고 국제적인 경제활동의 집중이 심화되는 새로운 세계경제의 흐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세계화의 추세는 기업과 국가간의 국제화가 강요되고 성숙되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국제화는 개방경제의 조기단계에서부터 존재했다고 할 수 있는데 세계화는 이러한 국제화가 전반적으로 그리고 무차별적으로 확산되는 보다 차원이 높아진 국제간의 경제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자유무역이 확대되고 국가간의 문화교류가 보편화되면서 경제의 세계화도 더욱 촉진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의 세계적인 전략적 협동이 요구되고, 집중적인 전략수립이 요구되며, 조직과 의사결정에서 신축성을 갖으면서 대응하여야 한다.
이처럼 중소기업은 세계화 추세에 접어들고 있는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은 점에서 중소기업의 역할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하나는 중소기업은 정부나 대기업이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유망분야에의 진출을 신속한 의사결정으로 전략적 이동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대기업은 전반적인 기업이익의 전략에서 의사결정을 하지만 중소기업은 한정된 부문에서 전문적인 노하우로서 전략적 이동으로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기 때문이다.
≪ … 중 략 … ≫
Ⅱ. 경쟁력강화와 경제
1. 세계속의 한국경제
국제질서는 미소간의 양극체제로부터 경제력에 의해 좌우되는 경제적 다극체제로 전환되고 있다. 이와 함께 지구화의 진전과 지역주의 경향의 심화가 두드러진 양상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렇듯 급변하는 국제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우리는 국제화를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하여야 한다. 즉 지구화가 제공하는 기회를 적극 활용하여 기업의 국제화, 경영의 혁신, 전문화를 추구해야 한다.
- 참고문헌
-
* 강진구(2005), 갈등 관리, 조직 경쟁력 강화의 첩경, LG경제연구원
* 김원배 외(1997), 지방대도시 경쟁력 강화방안. 국토연구원
* 백대우(2003), 기술도입을 통한 경쟁력 강화전략, 한국공업화학회
* 산업자원부 보도자료(2000), 7대업종 구조조정 성과, 경쟁력 강화로 연결
* 세계경제연구원 외 2명(2008), 한국경제의 경쟁력 강화, 어떻게 하나?, 세계경제연구원
* 이학용(1995),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의식 개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CJ 기업분석과 SWOT분석/ CJ 경영전략과 사업성공,실패사례분석 PPT
- [호텔경영론] 신라호텔의 식음료부분 성공요인분석
- 복잡계 이론의 현실적 해석과 이해
- 아이디어 상품의 수출마케팅 - 1T/t 조절용 조미료 용기
- [인터넷비즈니스 모델] 넥슨(NEXON) 사례
- [마케팅조사론] [마케팅 조사]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설문지] 국내 의류브랜드(빈폴,헤지스,폴로)의 고객 선호도조사 설문지
- [마케팅조사 설문지] 처음처럼의 인지도와 친숙도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지
- (설문지 조사 서식)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광고학 -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