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광고][마케팅][정보처리][신념불일치][정보수용][매체][브랜드]경쟁광고와 마케팅, 경쟁광고와 정보처리, 경쟁광고와 신념불일치 정보수용, 경쟁광고와 매체, 경쟁광고와 브랜드, 경쟁광고와 광고산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경쟁광고와 마케팅

Ⅱ. 경쟁광고와 정보처리

Ⅲ. 경쟁광고와 신념불일치 정보수용

Ⅳ. 경쟁광고와 매체

Ⅴ. 경쟁광고와 브랜드
1. 선키스트사의 쥬스 광고
2. (주)아모레
3. OB맥주

Ⅵ. 경쟁광고와 광고산업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경쟁광고와 마케팅

󰡐빅3의 법칙󰡑이란, 3개의 기업이 시장을 지배할 때 소비자는 합리적 선택을 하게 되고, 경쟁의 강도는 적당하며, 시장효율성이 높아진다. 모든 산업이 3개의 일반기업(generalist)과 니치 마켓에서 활동하는 소규모 특화기업(specialist)의 활동공간으로 바뀌기 때문에 빅3가 되거나 아니면 특화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신문산업에도 적용되는 말이다.
21세기의 키워드 중 하나는 󰡐디지털󰡑이다. 디지털 시대에는 모든 소비자에게 맞춤화된 제품,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자는 것이 일대일 마케팅이다. 대개의 제조업체에서는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맞게 시장세분화와 타겟팅에 주력한다. 기업이 가진 물적, 인적 자원이 한정되어 있을수록 시장세분화를 통한 타겟마케팅은 기업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데 중요하다.




≪ … 중 략 … ≫




Ⅱ. 경쟁광고와 정보처리

정보처리의 유형은 범주형처리(category-based processing), 하위범주형처리(subcategory-based processing), 그리고 속성형처리(attribute-based processing or individuating)의 세 가지로 크게 분류될 수 있다(Neuberg and Fiske 1987). 범주(category)란 어떤 정보자극물을 분류한 정보를 뜻한다(Rosch and Lloyd 1978; Fiske and Tailor 1984). 가령 어떤 소비자가 \"토요다 자동차는 고장이 잘 나지 않는다\"라는 정보를 기억처에 저장하고 있다면, 그 사람은 고장가능성에 기초해 토요다를 분류하고 있으며 여기서 이 정보는 바로하나의 단순한 범주가 된다. 그러나 범주는 통상 이같이 단순하지 않고 어느 정도는 그보다 세분된 성격을 지니게 된다.
참고문헌
권순일(2011), 광고경쟁의 시장확대 및 파급효과, 한국국제경제학회
강동균 외 1명(2004), 경쟁광고의 방해현상에 대한 이론적 고찰, 대원대학
김국진(2003), 신구매체간 치열한 광고경쟁 불가피 : 새 매체 등장과 시장 환경변화, 한국언론진흥재단
박세훈(1996), 경쟁광고환경에서 광고제시의 교차영향, 한국소비자학회
안성아(1997), 경쟁광고 반응을 이용한 시장구조분석, KAIST
현용진(1995), 경쟁광고가 소비자의 제품속성신념에 미치는 영향, 한국광고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소비자행동] 인터넷 소비자 행동의 이해
  • 마케팅, 관계 마케팅은 고객 한 사람 한 사람의 수요(needs)와 욕구(wants)에 대한 이해에서 출발하여 개개인과 커뮤니케이션을 지속하고 나아가 평생동안 인간적인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목표가 무엇인가에 따라 매체의 선정에 있어 신중을 기하여야 한다. 왜냐하면 일대일 관계강화 및 브랜드 충성도를 구축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인터넷의 활용인바 TV나 라디오, 신문과 같은 광고매체를 선택한다면 투입된 비

  • 광고정보처리 과정에 대해 조사한 후, 하나의 광고를 선정하여 광고노출이 소비자에게 어떻게 처리되는지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광고가 자주 노출된다면 해당 브랜드와 상품을 먼저 떠올리는데 있어서 가장 효과적이겠지만, 비슷한 제품들이 경쟁적으로 광고를 실시하고 있으므로, 비슷한 제품들 사이에서도 경쟁우위를 가질 수 있는 포인트 하나만이 소비자들의 기억 속에 남는다.이를 이해하기 위하여 아래의 본론에서는 우선 광고를 수용하는 소비자의 지각처리 과정 AIDMA를 중심으로 먼저 정리해볼 것이다. 뉴미디어 매체의 경우, AISAS 모델을 따르기는 하나, 4대 매체의 경우,

  • [소비자행동] 인터넷환경(온라인)에서의 소비자 행동 분석(A+소비자행동론)
  • 정보처리 과정 4. 인터넷 소비자 행동 영향 요인 1) 사회적, 문화적 요인 2) 개인적, 심리적 요인 5. 인터넷 소비자 행동에 대한 사례조사Ⅰ 6. 온라인 적용사례 Ⅱ -거원시스템 Ⅲ.결론 1. 시장 세분화 전략2. 신뢰의 확보3. 고객 충성도 증진4. 스트레스의 관리인터넷환경(온라인)에서의 소비자 행동 분석 I. 서론인터넷은 눈부신 기술의 발달과 급속한 인프라(네트워크, DB)의 구축에 힘입어 가히 혁명적으로 우리의 생활환경과 마케팅 환경을 바꿔

  • [매체언어교육론] 효과적인 설득 전략의 학습을 위한 텔레비전 광고의 표현기법 연구와 국어과 교수학습방안
  • 광고의 설득전략 연구1. 텔레비전 광고의 특성 2. 광고 유형에 따른 설득전략3. 설득을 위한 광고 소구4. 텔레비전 광고 분석- SHOW 광고를 중심으로III. 국어과 교수학습방안1. 단원 설정의 이유2. 교수․학습 계획3. 학습활동Ⅳ. 참고 자료I.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정보를 습득하고 사고를 형성해 나가며 사회문화적 특성들을 익히는 현대인의 대부분의 활동은 매체를 통해 이루어진다. 국어사용능력에 대하여 그 언어가 만들어낸 사회와 문

  • [여성학] 대중매체에서의 성차별
  • 정보처리과정의 결과임을 일깨우는 사회․문화적 노력이 이루어져야 할 것임을 시사해 준다.3. 대중매체의 성차별 사례1) 광고 속 성차별, 성의 상품화광고 1 의류 CF▷ 광고 내용 : 클럽에서 여성들이 도발적인 춤을 추고 있다. 모두 노출이 심한 옷을 입었고 몸매도 날씬하다. 반짝거리는 액세서리와 짙은 화장을 하여 기계로 찍어낸 듯 모두가 똑같은 모습이다. 이 때, 두 주인공(전지현, 정우성)이 등장한다. 여성은 사방에 널려있고 남성은 쿨하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