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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철학자 피타고라스

Ⅲ. 철학자 베이컨

Ⅳ. 철학자 데카르트

Ⅴ. 철학자 칸트

Ⅵ. 철학자 하이데거
1. 염려
2. 양심
3. 도구

Ⅶ. 철학자 비트겐슈타인
1. 비트겐슈타인 철학의 일반적 성격
2. 전기사상
3. 후기사상

Ⅷ. 철학자 야스퍼스
1. 이성과 실존의 관계
2. 포괄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동서사고의 차이점에 관한 개념적 구상을 과학적으로 정밀하게 규정지은 현대철학자는 예일대학의 노드롭(Northrop)이다. 그는 사고의 두 가지 기본적 개념을 하나는 직관에 의한 개념이요 다른 하나는 가정에 의한 개념인데 전자는 동양인의 사고방식이고 후자는 서양인의 사고방식이라고 보았다. 직관에 의한 개념은 직접적으로 감지된 것으로 인하여 그 뜻이 전부 주어지는 것으로 추측을 통하여 안다는 것이 아니라 경험에서 직접적으로 보고 안다는 것을 의미한다. 가정에 의한 개념은 연역적 이론의 가정으로 말미암아 그 전적 의미가 나타나는 개념으로 여기서 연역적 이론이란 가정과 정리로 구성되며 가정은 논리적으로 정리를 내포하고 있으므로 가정이 주어지면 정리는 증명될 수 있는 것으로 보는 것이다. 서양의 과학과 철학은 이 가정에 의한 개념으로 형성된다고 보고 있다. 데모크리토스는 원자로써 이 세계가 구성되었다고 하는 이론을 세워 최초로 서양철학에 가정에 의한 개념을 소개한 사람이라고 볼 수 있다. 곧 원자라는 관찰할 수 없는 실제를 가정한 후 이로부터 연역하여 이 세상의 모든 것을 설명하려고 하는 서양의 합리적 논리적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또 쉘돈(Sheldon) 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대비로 동서철학을 비교설명하고 있다.

동양에서 궁극의 실제
이 현상세계의 데이터에 의한 논의로는 증명될 수 없으며 직접경험에 의하여 체험되어야 하며 철학이란 인생의 길이며 그것에 대한 사고가 아니라 생활에 있어서의 실천이다. 즉 실천과 함께 시작을 하고 궁극의 실재의 체험과 함께 끝나는 것이다. 이러한 견해는 본래 실천적이며 비록 논의가 사용되었다 하더라도 결코 이론적인 것은 아니다. 서양에서는 철학이란 실재에 대하여 생각하는 것이며 사물과 사건을 관찰하고 거기에서 무엇을 알아낼 수 있는가를 추리하는 것이다. 그것은 반드시 인생의 길은 아니다. 비록 논의가 바른 길을 발견하더라도 그것의 입증은 이성에 의하여만 증명이 되는 것이다. 즉 실재는 밖으로부터 주시하는 대상이요 직접 경험 즉 자신의 내부의 생명으로부터 궁극의 것을 체험하는 것이 아니다. 쉘돈은 서양은 리얼한 것을 보기를 원하고 동양은 리얼한 것이 되기를 원한다고 한다. 말하자면 서양은 내가 객관적인 대상을 보는 것이요 동양은 자기자신이 바로 대상이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데이비드 에드먼즈, 존 에이디노 저, 김태환 역, 비트겐슈타인과 포퍼의 기막힌 10분, 옥당 , 2012
르네 데카르트(철학자) 저, 최명관 역, 데카르트 연구, 창, 2010
박정태 저, 철학자 들뢰즈 화가 베이컨을 말하다, 이학사, 2012
박영욱 저, 칸트가 들려주는 순수이성비판 이야기, 자음과모음, 2007
소광희 저, 하이데거 존재와 시간 강의, 문예출판사, 2003
존 스트로마이어 저, 류영훈 역, 피타고라스를 말하다, 퉁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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