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검사][지능검사 개념][지능검사 내용][지능][지능검사 해석][지능검사 활용][지적검사][심경 심리검사][심리]지능검사의 개념, 지능검사의 내용, 지능검사와 지능, 지능검사의 해석, 지능검사의 활용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지능검사의 개념

Ⅲ. 지능검사의 내용
1. 어휘적용
2. 언어추리
3. 산수추리
4. 수열추리
5. 도형추리

Ⅳ. 지능검사와 지능

Ⅴ. 지능검사의 해석

Ⅵ. 지능검사의 활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지능은 단일한 능력 요인 또는 다수의 능력 요인으로 구성된 하나의 지능으로 구성된 것이 아니라 서로 별개의 구분되는 다수의 지능으로 구성된다. 가드너(1993)가 제안한 다수의 지능이란 언어, 논리-수학, 공간, 음악, 신체-운동, 대인간, 개인내 지능의 7가지 종류이다. 다지능 이론의 기본적인 주장은 모든 인간이 7개의 지적 능력을 개발시킬 수 있다는 잠재력을 소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모든 인간은 각각의 지능을 어느 정도 개발하지만 서로 동일한 지능의 프로파일을 갖지는 않으며, 또한 지능은 서로 다른 문화에 따라 서로 다른 형태를 취한다고 가정한다.

지능은 서로 독립적이다. 다시 말해서 이론상 어떤 지능의 조건에서 사정된 능력들은 다른 지능의 조건에서 사정된 능력들을 예측할 수 없다. 즉 인간은 여러 다양한 종류의 내용에 대한 그의 능력은 있으나, 한 내용에 대한 그의 능력은 다른 내용에 대한 그의 능력과는 상관이 없다고 주장한다.




≪ … 중 략 … ≫




Ⅱ. 지능검사의 개념

지능검사는 개별적이든, 집단적이든 사회적 비판을 받고 있으면서도 능력의 개인차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예를 들면 지적 장애아나 재능아를 위한 특수교육에는 지금도 실용화 되고 있으며 미국에서는 대학 입시에서 매우 폭넓게 사용되는 표준학력 테스트의 「SAT」(Scholastrc Assessment Test : 대학입시평가 시험)이나 「ACT」(American College Test : 아메리카 대학시험)에서는 지능이라는 용어는 피하고 있으나 실체는 지능검사와 유사성을 갖고 있다.
참고문헌
김동일(2003), 지능, 지능검사와 발달장애 :쟁점과 전망, 한국발달장애학회
김홍근(2003), 지능검사와 신경심리검사는 무엇이 다른가?, 한국심리학회
배대석(2010), 유·아동지능검사의 실제, 한국재활심리학회
송인섭(1997), 한국의 표준화된 지능검사의 문제와 전망, 한국교육심리학회
윤점룡(1997), 개인 지능검사(K-CMMS)개발 연구,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
하석우(1970), 지능검사와 그 활용, 부산광역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적응심리와 지도
  • 지적 과정을 통하여 불안, 위협 따위에서 벗어 나려는 것을 말한다.ex) 지능이나 교육수준이 높은 사람이 궤변을 늘어놓는 것 도피기제(escape mechanism)욕구불만에 의하여 발생된 정서적 긴장이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하여 비합리적인 행동으로 당면하고 있는 현장이나 또는 비현실적 세계로 벗어나 정서적 안정을 추구하려는 현상을 말한다. 7) 김형태, 교육의 심리학적 이해, 동문사, 1999, p.290① 고립(isolation) : 자신의 안전을 구하기 위해서 충족될

  • [졸업논문] 사이코패스(정신병질자)의 이해와 향후관리방안 모색
  • 심리 전문가들의 ‘유영철 스터디’,” ꡔ신동아e-magazineꡕ, 통권540호, pp.203~209.이수정(n.d.), “범죄심리학자의 유영철 편지 분석”,ꡔ월간동아ꡕ.이충재(2005.4.10), “지평선사이코패스”,ꡔ한국일보ꡕ, p.34.우종국(2004), “보호관찰관 작성 5가지 검사로 본 유영철 심리평가보고서,” ꡔ일요신문ꡕ.조성대(2002), “폭력성향은 유전자 때문,” ꡔ연합뉴스ꡕ.4. 영상자료서용하(2004.4.10), “악의 가면 사이코패스,” KBS 스페셜.5. 인터넷 자료http://

  • 법학 연예인 인권선언
  • 내용이 포괄적이고 다양하지만, 헌법상 이를 보장하는 데에는 일정한 한계가 있다. 즉, 이 권리도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사회윤리 또는 헌법질서에 위반되어서는 안 된다. 또한 국가안전보장, 질서유지 또는 공공복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법률로써 제한할 수 있다. 그러나 그 제한은 필요한 최소한에 그쳐야 하며, 그 본질적 내용을 침해할 수 없다. 사생활의 비밀과 자유의 보장범위는 결국 이익형량의 원칙과 실제조화적 해석방법에 의해 합

  • [청소년상담] 제 8장 청소년 대인관계 상담
  • 활용한 치료방법으로는 사이버 상담이 효과적이다. 집단 상담 프로그램피해 학생 상담 치료 프로그램은 위와 같이 개별적으로 이루어지기도 하지만, 집단 상담 형태로 이루어지기도 한다. 본 기관에서 사용하고 있는 집단 상담 프로그램은 아래와 같다. *대상 : 왕따 피해 가능성이 있는 학생으로 약 10명회내용목적1- 오리엔테이션- 특파원 게임- 느낌나누기왕따 극복하기에 프로그램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참가자간의 친밀감을 형성한다. 2-

  • 정신지체인을 위한 성교육에 관한 조사 연구
  • 내용을 몰라서가 41.4%,교재와 교구 부족이 25.9%, 부모와 지역사회의 이해부족이 15.5%로 나타났고 역효과 우려 때문에 성교육을 실시하지 않는다 고 응답한 경우는 6.9%로 적었다.-성교육을 실시하는 시기와 시간부적절한 성행동을 보일 때 가 42.8%, 생활주제에 따라 융통성 있게, 따로 정해놓지 않고 필요한 시간에 가 68.3%로 가장 많았다.-학기당 성교육 실시의 빈도교사들이 한 학기에 성교육을 실시하는 빈도는 일상생활 중 수시로가 48.6%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