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 그리스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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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그리스 문명의 배경
2. 그리스 미술의 여러 양식
⑴ 기하학적 미술
⑵ 아르카익 미술
⑶ 고전주의 미술
⑷ 헬레니즘 미술
3. 그리스 회화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들은 “서양 문명의 역사는 그리스에서 출발했다.” 캐롤 스트릭랜드, 김호경 옮김. 클릭, 서양미술사. (서울 : 예경, 2002) p.26
라는 말을 들으면 자세하게 알고 있지는 못하더라도 고개를 주억거리게 됨을 알 수 있다. 책을 읽다 보면, 흘러가는 이야기 식으로, 교육을 통해 우리들은 그리스와 로마가 서양의 기초가 된 것을 어렴풋이나마 들었기 때문일 것이다. 이러한 이야기가 나온 것은 그리스 미술이 이상미, 조화미, 균형미를 추구하여 인간 중심 사상에 바탕이 되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건축으로는 신전 건축이 중심이었지만 조각은 수학적인 비례에 의해 인체의 이상미를 추구하고자 했다. 회화에서는 똑같은 모습의 것을 추구하였다. 이러한 추구는 그리스 인들의 인간에 대해 이해하려는 정신에서 시작되었으며 후에 르네상스에서 현대까지 영향을 미쳐 우리들은 그리스 미술이 서양 미술의 근원이라 칭한다.
그리스 미술의 특징은 다른 어떤 민족에게서도 볼 수 없던 인간을 중심으로 한 합리성의 추구였다. 인간만이 자연에서 가장 아름답다고 믿고 있던 그리스인은 인간의 현실적인 모습을 그려냈을 뿐만 아니라, 그것을 더 완전한 이상의 경지에까지 끌어올렸던 것이다. 특히 그들은 자연과의 조화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우리는 먼저 그리스의 배경과 시대에 따라 구분을 지어 전체적인 흐름에 대해 알아본 후에 그들이 추구했던 인간중심의 회화에 대하여 알아보자.

Ⅱ. 본론
1. 그리스 문명의 배경
미케네 문명이 남하해 온 도리아인들에게 파괴됨과 함께 시작된 것이 그리스 문명이다. 파괴되었다 하지만 미케네 사람들이 세상에서 사라질 수 있는 것이 아니고 그 시대의 문명이란 것도 사라질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다. 로마가 그리스를 정복했지만 그리스 명품 문명의 예술성에 휘말려 그리스의 문화에 정복당했음을 보면 알 수 있다. 그래서 도리아족은
참고문헌
참고문헌
캐롤 스트릭랜드, 김호경 옮김. 클릭, 서양미술사. (서울 : 예경, 2002)
임희완. 서양사 이해 (서울 : 박영사. 1997)
최신학생대백과사전. 학원출판공사
http://artworld.artworld.co.kr 참고
노성두. 그리스 미술 이야기 (서울 : 살림출판사.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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