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관광객][관광행태][추이][중국관광시장][관광객 유치전략][중국][관광객][한류선호도][방한 중국인]중국관광객의 관광행태, 중국관광객의 추이, 중국관광객과 중국관광시장, 중국관광객의 유치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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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중국관광객의 관광행태
1. 방문횟수
2. 방문목적
3. 방문 결정에 대한 정보원천
4. 방문시 동반자

Ⅲ. 중국관광객의 추이

Ⅳ. 중국관광객과 중국관광시장

Ⅴ. 중국관광객의 유치전략
1. 현 관광상품의 활용
2. 새로운 관광상품의 활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 나라 여행업의 자본규모는 매우 영세하다. 자본금규모면에서 10억 원 이상인 업체가 조사대상 여행사의 12.1%에 불과한 실정이다. 일반여행사의 경우 자본금은 3억5천만 원으로 되어 있으나 실질적으로 고정자본으로의 투자는 거의 없이 운영비로 지불된다고 하겠다. 여행사를 설립할 때 사무실의 규모나 위치를 어느 곳에 할 것인가에 따라 사무실의 임대차보증금이 고정자산 투자의 전부가 된다. 따라서 투자자본의 규모에 대한 진입장벽이 낮으므로 관광산업의 장기적 수익성은 낮아진다. 이렇듯 자본규모가 영세함으로 말미암아 독자적인 시장개척, 뛰어난 기획력을 갖춘 여행상품개발, 전문인력을 양성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중소규모 여행사들을 중심으로 컨소시엄구성 등 전략적 제휴를 통한 대형화가 요청된다.




≪ … 중 략 … ≫




Ⅱ. 중국관광객의 관광행태

한국관광공사에서 실시한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결과와 비교해 볼 때,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1. 방문횟수

한국관광공사의 결과에서는 1회(63.0%), 4회 이상(15.6%)으로 나타났었는데, 부산 방문 횟수에 대해서는 1회가 응답자의 92.0%, 4회 이상이 4.0%로 나타났다. 즉, 부산 방문 중국인들은 대다수가 처음방문하고 있으며, 중국인들의 해외여행이 허용된지 불과 3년을 경과하고 있는데서 기인된 결과임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김진곤(2011), 중국관광객 유치 확대 사례 연구, 한국관광학회
손해식(2001), 방한 중국인 관광객의 행동 특성 분석, 동아대학교 아·태관광연구소
정기은(2001), 중국의 문화정책 발전현황, 문화관광연구
장서(2011), 한국을 방문한 중국관광객의 특성이 관광동기와 관광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배재대학교
정연 외 1명(2011), 중국관광객의 한류선호도가 한국관광지이미지 및 관광만족에 미치는 영향, 우송대학교
한국관광공사(2002), 중국관광객 유치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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