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개념][자아개념][자아존중감]자기개념(자아개념)의 정의, 자기개념(자아개념)의 내용, 자기개념(자아개념)과 자아존중감, 자기개념(자아개념)과 행동양식, 자기개념(자아개념)과 청소년부적응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자기개념(자아개념)의 정의
1. Fitts(1965)
2. Mead(1934)
3. Allport(1973)

Ⅲ. 자기개념(자아개념)의 내용
1. 총자기개념
2. 자아존중감
3. 정서안정성
4. 대인관계능력과 문제해결능력
5. 대인신뢰감

Ⅳ. 자기개념(자아개념)과 자아존중감
1. 아동의 자아 존중감과 연령
2. 아동의 자아 존중감과 성
3. 아동의 자아 존중감과 부모의 영향

Ⅴ. 자기개념(자아개념)과 행동양식

Ⅵ. 자기개념(자아개념)과 청소년부적응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자기개념은 한 인간의 삶을 질적으로 평가하고 자신의 복지수준을 결정하는 중요한 척도가 되기 때문에 긍정적 자기개념을 가져야 한다(홍봉선, 1997).
Tennessee Self- Concept 라는 자기개념 측정도구를 개발하여 자아개념 측정의 과학화에 공헌을 남긴 Fitts는 자기개념을 자신의 세계에 관한 개인적 상호행위를 통한 하나의 준거틀(Frame of Reference)이라고 여기고 자아개념과 행동관계를 긍정적 가치에 대한 상호 인격적 경험이나 개인과 타인에게 인정받고 있는 범위 내에서의 경쟁, 그리고 자기실현 성취와의 개인의 인격, 잠재력의 실현화를 전제로 인간행동을 직접 통제한다(W.H.fitts, 1971) 라고 설명하고 있다.
또한 자기개념이란 각 개인이 자신에 대해서 가지고 있는 관념의 총합으로서 그의 행동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윤점룡, 1986:70)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들의 정의를 종합하면 자기개념이란 타인에 의해 형성된 자기 자신에 대한 스스로의 평가로서 행동의 중요 결정요인으로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 … 중 략 … ≫




Ⅱ. 자기개념(자아개념)의 정의

자기개념이란 타인에 의해 형성된 자기 자신에 대한 스스로의 평가이며, 자신에 대해 가지고 있는 관념의 총합으로써 그 행동의 중요 결정요인으로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Tennessee자기개념이라는 측정도구를 개발하여 자기개념 측정의 과학화에 공헌을 남겼다.
참고문헌
길주현 - 자기애와 자기개념 명확성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2008
김영한 - 심리극이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긍정적 자기개념 향상에 미치는 효과, 카톨릭대학교 사회복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김정규 - 성신자기개념 검사 요강, 한국 가이던스, 2000
권기덕 - 신체장애아동의 자기개념에 관한 대한 부모지각의 일연구, 한사대학교 대학원 미간행석사학위 논문, 1980
서현규 - 한국어판 신체적 자기개념 검사도구의 심리측정학적 특성, 영남대학교, 2011
임지영 - 청소년의 자기애 및 자기개념명료성과 분노행동양상의 관계,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만 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
  • 과정 이후에도 개인이 혼자서도 건강을 위한 지속적인 계획을 수립, 실시 할 수 있는 지식을 제공프로그램의 목적Ⅳ. 프로그램의 핵심 역량▶ 자아 정체감 ▶ 가치관 ▶자기 통제능력▶ 자아 존중감 ▶ 행복추구자아역량▶ 건강한 삶 ▶ 자신의 생활 양식▶ 변화와 도전의 조절신체역량T.O.PTake Out your Potential프로그램의 개요○ 기간 : 2013년7~9월 매주 토요일 오후 2시~6시○ 장소 : 보라매청소년수련관○ 참석대상 및 인원 : 4~6학년 비만 청소

  • 대학생들의 휴대전화 중독 실태, 원인, 영향에 대하여
  • 자아개념, 우울증, 외로움에 의해 판단 할 수 있다. 김정숙의 연구에 의하면 중독적 이용집단이 비중독적 이용집단에 비해서 자아존중감이 유의미하게 낮게 나타났다. 김정숙, 「휴대전화 과다 사용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및 우울, 충동성」 :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한편, 나은영의 연구에서도 자아존중 정도가 휴대전화 이용행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아존중이 강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하여 휴대전화를

  • 사회복지실천의 제반 영역과 기관
  • 자아개념의 변화, 임신을 하도록 동기를 유발한 전반적인 정서적 요인 등에 대한 심리적인 지원과 상담이 될 것이다. 5. 성폭력피해여성 서비스 성폭력 피해여성을 보호하기 위하여 1994년 “성폭력범죄의 처벌 및 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이 제정되었으며, 2005년 현재 성폭력피해상담소가 전국에 135개소, 성폭력피해자 보호시설 16개소가 설치되어 있으며, 여성긴급상담전화가 설치되었다. 이러한 시설의 서비스로는 다음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 [학교사회복지] 청소년빈곤과 아르바이트
  • 과 환경으로 인해 각종 사교육의 기회와 문화적 경험이 결핍되어 있다.한편 빈곤가정 청소년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 부정적 영향과 세부적인 문제들은 생태체계적 관점에서 원인을 살펴봄으로써 대책을 모색할 수 있는데 구체적 내용은 다음 과 같다. 빈곤가정 청소년 문제․원인․문제해결 자원문제분류세부 문제들원인문제해결자원개인․비행행동 ․낮은 자아존중감 ․자기주장 등 사회기술부족 ․학업포기 ․학교 및 사회 부적응

  • [긍정]긍정적 자아개념형성과 열린학습, 부적응학생, 긍정적 자아개념형성과 지체부자유아동(지체부자유아), 긍정적 자아개념형성과 청각장애아동(청각장애아), 긍정적 자아개념형성과 청소년흡연예방 분석
  • 긍정적 자아개념형성과 열린학습, 부적응학생, 긍정적 자아개념형성과 지체부자유아동(지체부자유아), 긍정적 자아개념형성과 청각장애아동(청각장애아), 긍정적 자아개념형성과 청소년흡연예방 분석Ⅰ. 긍정적 자아개념형성과 열린학습1. 다양한 열린 교수․학습 전개1) 계획2) 실천 내용2. 클럽활동의 부서조직3. 부서활동의 실제1) 향토답사․연구반 조직 운영2) 사진반 조직 운영Ⅱ. 긍정적 자아개념형성과 부적응학생Ⅲ. 긍정적 자아개념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