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중계][스포츠중계방송][중계기법][중계권]스포츠중계(스포츠중계방송)와 중계기법, 스포츠중계(스포츠중계방송)와 중계권, 스포츠중계(스포츠중계방송)와 월드컵, 스포츠중계(스포츠중계방송)와 외국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스포츠중계(스포츠중계방송)와 중계기법
1. KBS
2. MBC

Ⅲ. 스포츠중계(스포츠중계방송)와 중계권
1. FIFA와 LOC(Local Organizing Committee: 대회조직위)의 수입구조
2. 문제점
1) 월드컵의 지나친 상품화
2) 독점적 판매
3) 방송사 중계권에 따른 광고수입 눈독
4) 외화낭비 독점중계

Ⅳ. 스포츠중계(스포츠중계방송)와 월드컵
1. KBS
2. MBC
3. SBS

Ⅴ. 스포츠중계(스포츠중계방송)와 외국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시청자의 무료TV시청을 보장하기 위한 스포츠의 보편적 접근권이 다채널 시대에는 필요하다는 입장부터 오히려 시청자 이익에 반한다는 근본적인 반론까지 제기되었다. 인기스포츠의 보편적 시청권은 시청자의 권익을 둘러싸고 공익주의와 시장주의의 논쟁과 연결된다. 공익주의에서는 다채널시대에 유료TV의 인기스포츠 독점권은 인기스포츠를 사유재(private goods)로 변화하여 많은 국민들이 공공재(public goods)를 시청하지 못하므로, 법적 규제를 통하여 국가적 통합을 유도하고 문화적 정체성과 관계된 중요한 행사의 무료시청권을 보장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EC(1998)는 소비자들이 수신료외에 추가비용을 부담하지 않고 문화적 유산이나 국민적 통합을 유도하는 특별행사의 유료TV 독점권을 규제하는 것에 대해 찬성하고 있다. <국경없는 TV지침>의 3조 a항에는 “일반 공중들이 올림픽, 월드컵과 UEFA와 같은 중요이벤트에 폭넓게 접근하는 것을 보호하는 조치를 구성 국가들이 취할 수 있다“고 규정하였다.




≪ … 중 략 … ≫




Ⅱ. 스포츠중계(스포츠중계방송)와 중계기법

1. KBS

KBS의 경우, 첨단 정보 분석 시스템을 도입하고 '실시간 데이터 방송‘을 통해 개별 선수에 대한 신상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또한 동영상이나 이미지 자료 등으로, 경기 시작전이나 하프타임 시간에 월드컵 토막 상식과 관전 포인트 등을 서비스하고 가상 스튜디오도 적극 활용하였다.

2. MBC

MBC의 경우, 플래시 애니메이션, 슈퍼 슬로비디오, 버추얼 화면, 사커 스크린, 라이브 경기분석 시스템 등을 도입하였다.
참고문헌
◎ 김수경, 스포츠 중계방송 진행자의 공신력 인식 연구, 경희대학교, 2005
◎ 소네 도시로, “월드컵 중계권과 보편적 접근권 연구”,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회, 2002
◎ 오문희, 국내 지상파 TV 스포츠 중계방송 편성전략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2011
◎ 정용준, 2002 한일 월드컵 방송의문제점과 대안 모색, 언론과학연구, 2002
◎ 최국권, 스포츠중계방송과 아나운서, 길림성민족사무위원회, 2012
◎ 홍유표, 미디어 환경 변화와 스포츠 중계권 갈등에 관한 연구, 가천의과학대학교,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스포츠 마케팅
  • 와 미디어 및 기업의 유기적인 관계속에서 형성 된다. 이때 스포츠 이벤트에 대한 매니지먼트적인 사항으로 선수, 감독 및 직원들로 이루어진 각 팀들 의 운영을 비롯하여, 각 리그들의 리그운영, 용품과 시설 및 프로그램 운영, 및 각 조직위원회의 운 영, 사회체육센터의 회원모집 등 스포츠를 직접 팬(소비자)들에게 전달함으로써 생성되는 시장을 1차 시장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스포츠 마케팅에 있어서 가장 큰 수익구조가 되는 미디어의 중계권료

  • (스포츠마케팅 성공사례) 스포츠마케팅 개념과 효과,단점분석및 스포츠마케팅 기업사례분석과 느낀점
  • 스포츠 축제들이 열렸었다. 벤쿠버 올림픽과 4년마다 열리는 2010 월드컵까지 많은 스포츠들이 있었다. 삼성은 올림픽 공식 파트너로 참가하고 현대자동차가 월드컵 공식 스폰서로 활동하기 시작하면서 국내 기업들의 스포츠 마케팅 활동도 활발해지기 시작하였다.스포츠마케팅의 핵심요소로 크게 스폰서의 대상이 되는 스포츠 자체와 스폰서로 참여하는 기업, 매스미디어, 스포츠 마케팅 대행사로 구분이되며 스포츠 자체의 경우 중계권을 판매하거

  • 스포츠마케팅(Sports Marketing)
  • 와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로 인해 국내 스포츠 산업은 빠르게 성장대형 스포츠 이벤트에 대한 전 세계적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스포츠마케팅의 커뮤니케이션 효과도 크게 확대스포츠마케팅의 역사와 변화경기 및 이벤트 후원스포츠 대형 이벤트인 올림픽, FIFA월드컵, 아시안게임 등에 대한 공식 후원업체 참여가 대표적 예특정 지역이나 국가의 인기 스포츠 경기 후원은 국내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시 효과적스포츠마케팅의 유형 및 사례스포츠

  • [스포츠] 스포츠마케팅 -월드컵을 중심으로
  • 월드컵 공식후원사의 종류(4) FIFA 월드컵 공식 후원사의 권리와 활용시설3. FIFA 월드컵 방송과 광고(1) FIFA 월드컵과 TV 중계권 (2) FIFA 월드컵과 광고IV. 기업들의 월드컵을 이용한 마케팅 (The Marketing with Worldcup) p.91. FIFA 월드컵 마케팅과 기업간의 경쟁2. 월드컵을 통한 마케팅의 효과 3. 공식후원사들의 월드컵을 이용한 스포츠 마케팅4. 공식후원사가 아닌 기업들의 앰부시 마케팅(Ambush Marketing)(1) 앰부시 마케팅의 의의(2) 앰부시 마케팅의 사례(3)

  • [스포츠마케팅] 스포츠마케팅의 필요성, 현황과 스포츠마케팅 전략 및 스포츠마케팅의 시사점 분석(스포츠마케팅 사례 중심)
  • 스포츠 광고의 정의1. 광고의 정의1) 마케팅 측면에서의 정의2)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의 정의2. 스포츠 광고1) 스포츠 광고 특성2) 경기장 광고와 미디어 광고Ⅴ. 스포츠 마케팅의 필요성Ⅵ. 국내 스포츠 마케팅 현황Ⅶ. 스포츠 마케팅의 사례1. 올림픽2. 월드컵 마케팅3. 한국 프로야구의 사례Ⅷ.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의 스포츠 마케팅1. 마케팅 주체에 따른 스포츠 마케팅의 관점2. 스포츠 스폰서십 프로그램3. 방송중계권 프로그램1) TV 중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