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인간해방][윤리사상][도덕성][진보][공자][공구][동양][철학][동양사회사상][맹자]동양철학과 인간해방, 동양철학과 윤리사상, 동양철학과 도덕성, 동양철학과 진보, 동양철학과 공자(공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동양철학과 인간해방
1. 이욕으로부터의 해방
2. 계급 질서로부터의 해방
3. 이데올로기로부터의 해방

Ⅲ. 동양철학과 윤리사상

Ⅳ. 동양철학과 도덕성
1. 퇴계
2. 율곡

Ⅴ. 동양철학과 진보

Ⅵ. 동양철학과 공자(공구)
1. 보통교육, 평등교육의 실천
2. 인
1) 맹자
2) 주자
3) 강유위
4) 호적
5) 풍우란
6) 채원배
3. 사람다움의 실천
1) 효제
2) 충
3) 서
4. ‘답게’하는 정치
5. 보상을 바라지 않는 실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오랜 기간에 걸쳐서 형성된 매우 다양한 동양의 사상에서 어떤 일관된 특징을 찾아보기는 쉽지 않다. 그러나 몇 가지 특징을 생각해 보고, 그것들이 현대 사회에서 살아가는 우리에게 어떠한 교훈을 주는지 알아보기로 하자.
동양 사상은 개인의 도덕적 삶을 위한 수양론(修養論)을 강조한다. 유학에서는 수기 치인(修己治人)을 지향하고, 도가에서는 무위 자연(無爲自然)을 근본으로 하며, 불교에서는 전미 개오(轉迷開悟)를 종지(宗旨)로 삼고 있다. 비록 현실적 인간을 보는 입장이나 논의 방식은 서로 다르지만, 수양을 중시하고 그 방법을 모색하려고 힘쓰는 것은 공통점이라 하겠다. 즉, 동양 사상에서는 궁극적인 경지를 이론이나 체계적으로 논술하기보다 그러한 경지에 도달할 수 있는 수양 방법을 중요한 과제로 삼고 있는 것이다.
중국에서 가장 대표적인 도덕적 수양론은 유학 사상에서 제시되고 있다. 송대에 발달된 성리학의 철학적인 이론도 결국 인간의 수양론을 뒷받침하기 위한 것이라 하겠다. 뿐만 아니라, 동양 윤리 사상이 사랑과 인내, 인정과 성실, 화목 등 한 인간의 정신적 성숙에 있어 반드시 요구되는 덕목들을 강조해 왔던 점은, 윤리 의식이 차츰 약해지고 있는 오늘날에 있어서는 그 현실적 의미가 더욱 절실한 것이다.




≪ … 중 략 … ≫




Ⅱ. 동양철학과 인간해방

1. 이욕으로부터의 해방

유가는 원래 도덕적 인간이 철학의 중심 주제이다. 儒家가 본 인간의 도덕적 본질을 가로막는 것은 利欲이다. 利에 대해서 공자는 언급이 별로 없는데 공자는 聖人을 추구하였으며 聖人은 利와 무관한 사람이었던 것이기 때문이다. 공자는 小人, 君子, 仁人, 聖人의 4단계를 나누었는데 󰡔군자는 옳고 그름을 따지는 일에 밝고 소인은 이로우냐 해로우냐를 따지는 일에 밝다 󰡕 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 김교빈(교수) 저, 이부록 역(2006), 동양철학 에세이, 동녘
- 성태용, 심재룡 편집(1989), \"동양철학-연구방법론을 반성하자\", 한국에서 철학하는 자세들, 집문당
- 신정근(교수) 저(2002), 동양철학의 유혹, 이학사
- 이영찬, 유가의 불평등, 동양사회사상, 제1집
- 프랭크 맥호벡 저, 김규태 역(2012), 한 권으로 읽는 동양철학, 지와사랑
- 황준연(1986), 심재룡 편집(1989),\"동양철학 연구할 때 생각할 몇 문제\", 한국에서 철학하는 자세들, 집문당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책학원론] 국가관 유형별 분류 및 국가관 차원에서 국가 혁신의 의미
  • 공자는 강조했다. 공자의 정치사상인 덕치주의는 도덕과 예의로 백성들을 교화시키는 정치인데, 무엇보다 군주가 군자다운 인격을 수양하고 모범을 보인 후에야 백성들을 다스릴 수 있는 것이다.1.6 맹자“오직 인자한 사람이 마땅히 높은 자리에 있어야 한다. 인자하지도 않으면서 높은 자리에 있게 되면 그의 악을 여러 사람에게 전파하게 된다.”1.6.1 왕도론/덕치론맹자의 철학은 성선설(性善說)에 기반하고 있는데, 인간의 본성에는 인․의․예․

  • [정책학] 국가관 유형별 분류 및 국가관 차원에서 국가혁신의 의미 도출
  • 도덕성 회복을 위해 공자가 강조한 것은 “인(仁)”이다. 전쟁과 기근으로 사회적 혼란이 심해지자 공자는 주(周)왕조 초의 봉건제로 복귀하는 것을 촉구했으며, 이는 인간 사이의 관계회복인 “인(仁)”을 통해 가능하다고 보았다. 극기복례(克己復禮 : 자기 자신을 이기고 예에 따르는 삶이 곧 인(仁)이다)를 핵심으로 하고 있다. 네이버 백과사전, ‘공자’5) 맹자 (孟子, 기원전 372년?~기원전 289년?)맹자는 공자의 사상을 이어받아 발전시킨 유학자이

  • [정책학] 국가관 유형별 분류 및 국가관 차원에서 국가혁신의 의미 도출하기
  • 인간의 자유가 실현되는 이상적인 민주공화국을 진정한 정치공동체로 제시하였다. 6) 하버마스의 사상 및 국가관 하버마스의 이론은 “합리적 재구성”으로 본다. 하버마스는 사실과 규범의 균형적 이론화라는 문제의식에 의거하여 철학과 사회과학 영역의 이론들을 상호 긴밀하게 연관시키며 체계화하였다. 하버마스의 이론은 그의 실천적 관심을 토대로 진행되었는데 이성의 해방적 관심의 요체가 자기성찰성에 있다고 하였으며 이러한 성찰성

  • [중국사상사] 중국의 불교의 전래와 수용
  • 인간사가 대단히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통치자는 인간뿐 아니라 우주에 대해서도 책임져야 한다는 사상이 도출되었다. 하늘은 모든 현상을 규정하고 움직이는 두 개의 보충적 존재인 양(陽)과 음(陰)을 통솔하고 지휘하는 것으로 간주되었다. 이 개념은 그란트(Granet)가 주장했던 바와 같이, 이미 오래 전에 원시 농경사회의 계절변화로부터 추출됐던 것이다. 그것은 몇몇 학파의 철학자들에 의해 한층 더 발전됐고, 한대 유교에 의해 채용되어 자연

  • [한국사] 남,북한 역사학계의 다산 정약용 연구 비교
  • 사회 경제적 발전에 상응하는 사상, 즉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를 반영하는 사상으로 보아 그 성격을 ‘민족적’, ‘근대지향적’이라는 각도에서 이해하게 되었다. 이것은 우리 역사의 전개과정전체 및 조선후기 역사를 해방 후 ‘내재적 발전’의 관점에서 파악하려 한 것과 맥락을 같이 하는 것이다.1960년대 후반부터 북측 학계에서는 해방 후 1960년대의 실학 연구에서 그 진보성을 과장하였다는 비판 위에서 실학의 한계를 강조하는 경향이 나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