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철학][흄][칸트][도덕성][도덕종교][칸트철학][도덕][공리주의]도덕철학과 흄, 도덕철학과 칸트, 도덕철학과 도덕성, 도덕철학과 도덕종교 분석(도덕철학, 흄, 칸트, 도덕성, 도덕종교,칸트철학,도덕,공리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0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흄의 철학의 사례 및 적용 - 초등교육에서의 적용
- [서양윤리사상]서양윤리사상의 의의, 서양윤리사상의 특징, 서양윤리사상의 연원, 서양윤리사상의 전개 분석
- 초등도덕교육 - 공익과 공리주의 - 6 아름다운 사람들
- [도덕적 행위론, 도덕, 행위론] 도덕적 행위론의 판단기준, 도덕적 행위론과 공리주의, 흄의 도덕적 행위론, 아리스토텔레스의 도덕적 행위론, 칸트의 도덕적 행위론, 프리스의 도덕적 행위론 분석
- [칸트, 철학, 정언명법] 칸트의 철학(칸트의 도덕철학, 칸트의 법철학, 칸트의 종교철학), 칸트의 인식론, 칸트의 정언명법, 칸트의 법치국가, 칸트 역사철학의 비판적 논의, 칸트적 관점과 기독교적 관점의 비교 분석
- 목차
-
Ⅰ. 개요
Ⅱ. 도덕철학과 흄
Ⅲ. 도덕철학과 칸트
1. 제1고찰-선의지
1) 선의지란 무엇인가
2) 문제제기1
3) 문제제기2
2. 제2고찰-실천이성의 법칙
1) 실천법칙
2) 실천적 판단력의 규칙
3) 문제제기1
4) 문제제기2
5) 문제제기3
3. 제3고찰-선험적 도덕률의 존재
1) 문제제기
2) 칸트
3) 비판
Ⅳ. 도덕철학과 도덕성
Ⅴ. 도덕철학과 도덕종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공리주의에서 인류는 고통과 쾌락이라는 두 주권자의 지배하에 있는데 고통과 쾌락만이 우리가 무엇을 마땅히 행위 해야 하는지를 지적하고, 옳고 그름의 기준,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 원인과 결과를 이루고 또한 행위하고 말하고 생각하는 모든 것을 지배한다고 하는데 다시 이것에 대해 반박할 필요가 없을 것 같다.
결과주의가 그렇게 행복이나 쾌락을 안겨다 주는 행동만이 도덕적으로 선하다고 할 경우 최대행복의 원리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모든 개인들의 행복과 고통의 양이 측정될 수 있어야 하고 동시에 합산이 가능해야 한다. 그런데, 과연 개인의 신체적 조건, 성격, 기호가 다르기 때문에 개개인의 쾌락을 비교하여 합산하는 것이 과연 가능할 것인지 의문의 여지가 있다. 공리주의(결과주의)는 공통적으로 쾌락주의적 속성을 갖는데 공리주의는 행복이 바람직하고, 목적으로서 바람직한 유일한 것이며, 다른 모든 것은 그 목적의 수단으로서만 바람직하다. 그렇지만 쾌락 내지는 행복이 바람직한 것들 중에서 하나일 수는 있지만 유일한 것일 수 있을까?에 대한 반론의 여지가 있지 않을까?
≪ … 중 략 … ≫
Ⅱ. 도덕철학과 흄
흄은 TreatiseⅢ 1장(part1) 1절(section 1)에서 \"도덕적 분별은 이성으로부터 비롯되는 것이 아니라 도덕감으로부터 비롯된다.“고 주장한다. 흄에 의하면 우리들 마음의 작용은 모두 지각이다. 모든 지각은 인상과 관념,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도덕적 구분도 지각이다. 따라서 도덕적 구분도 인상이거나 관념이다. 그런데, 도덕적 구분은 이성에 의한 것일 수 없다. 도덕적 구분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데, 우리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은 정념이다
- 참고문헌
-
◎ 강신화(2006), 흄의 도덕철학에 관한 연구, 안동대학교
◎ 강영안(2012), 칸트 도덕철학에 대한 모종삼의 이해 문제, 서강대학교 철학연구소
◎ 되링(W.O.Do\"ring)저, 김용정 역(1996), 칸트철학 입문, 중원문화
◎ 류혜경(1999), 흄 도덕철학에서 사실과 당위의 문제 : 자연주의적 해석 가능성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 소흥렬(1995). 도덕 사상과 도덕 철학, 한국인문사회과학회
◎ 안영락 외 1명(1998), 경제학과 도덕철학, 육군사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 교육 연습 한국어 수업 참관기 고급반
- 그림책 한권을 선정하여 독서교육활동의 사전활동과 사후활동을 첨부하여 교육활동 계획안을 제출하시오.
- 참관 보고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요구 요청
- 책놀이(독서놀이)운영사례를 조사하여 3가지 우수사례와 하나의 놀이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자신의 평가를 작성하시오.(과제의 형식은 제한이 없으나, 다음의 내용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함)
- 1학기 만2세반 부모상담일지 3명
- 만2세 1년 (1,2학기) 부모상담일지
- 중급재무회계Ⅰ_화폐의 시간가치, 현재가치, 미래가치의 특징을 간단히 기술하고 현재가치와 미래가치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제사의 기원과 역사
- 김수영, 신동엽을 중심으로 본 1960년대의 참여시 세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