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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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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꽃의 관찰
Ⅲ. 줄기의 관찰
1. 관다발과 중심주
1) 양치식물형
2) 목본현화식물형
3) 초본현화식물형
4) 외떡잎식물형
5) 고생양치식물형
2. 줄기와 뿌리와의 관계
3. 줄기와 잎
4. 변태
Ⅳ. 잎의 관찰
1. 국화 잎에 대한 관찰
2. 동백 잎에 대한 관찰
3. 왕대 잎에 대한 관찰
4. 장미 잎에 대한 관찰
5. 철쭉 잎에 대한 관찰
Ⅴ. 뿌리의 관찰
1. 실험제목
2. 목적
3. 이론
Ⅵ. 양파의 관찰
1. 준비물
2. 과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잎은 엄밀히 따질 때 경엽식물(莖葉植物)에 한하여 달려 있다. 잎은 계통발생학적으로 2가지 발달경로가 있다. 하나는 작은 돌기에서 발달한 것으로서 소엽형(小葉型)이라고 하며, 다른 하나는 가지가 갈라진 줄기가 편평하게 되고 합쳐진 것으로서 대엽형(大葉型)이라고 한다. 잎은 줄기 위에 일정한 배열을 하며 이를 잎차례라 하고, 마주나기[對生] ․돌려나기[輸生] ․어긋나기(互生] 등으로 구분한다. 잎 본래의 목적을 지닌 잎을 보통잎이라고 하여 변태된 잎과 구별한다. 잎몸[葉身] ․잎자루[葉柄] ․턱잎[托葉] 등이 갖추어진 잎을 완전 잎, 이 중에서 어느 한두 개가 없는 것을 불완전잎이라고 한다.
각 부분의 크기 ․형태 등은 식물에 따라 독특한 특색이 있어 식물을 식별하는 데 중요한 요인이 된다. 잎몸은 잎의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서 광합성을 하는 곳이며 이것이 없는 잎은 없다. 잎몸은 편평한 외형으로 광선을 잘 받으며 내부구조도 광합성을 하기 쉽도록 되어 있다. 잎자루는 잎몸과 줄기를 연결하는 부분이며 길이의차가 있고 비틀려서 잎몸이 광선을 받기 쉽도록 조절한다. 잎자루 안에 들어 있는 관속(管束)은 줄기의 관속과 잎몸의 관속을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 … 중 략 … ≫
Ⅱ. 꽃의 관찰
꽃은 줄기의 정단분열조직에서 유래한 고등식물의 생식기관으로 배우자인 정세포와 난세포의 생성 및 수정이 일어나는 장소이다 대부분의 동물과는 달리 식물은 한 장소에 고정되어 살고 있기 때문에 수분을 하기 위해서는 벌이나 나비 또는 바람과 같은 매개체를 이용하지 않으면 안된다. 따라서 꽃은 배우자를 만드는 동시에 수분과정이 원할히 이루어지도록 적응되어 온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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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재일(1995), 관찰학습 훈련안 적용을 통한 관찰능력 신장 방안, 전국현장연구대회 과학교육분과 연구보고서: 한국교원연합
◇ 김청자(1996), 교내 자연체험활동을 통한 관찰력 신장 방안, 전국현장연구대회 과학교 육분과 연구보고서: 한국교원연합
◇ 김태정(1996), 한국의 야생화, 교학사
◇ 박지현(2003), 식물의 잎과 줄기 관찰을 위한 학습시스템 설계 및 구현, 안양대학교
◇ 현진오(2006), 생태자원의 활용사례,2 : 식물관찰 등 생태체험, 한국자연환경보전협회
◇ GEORGE N.AGRIOS 저, 고영진 외 2명 역(2006), 식물병리학, 월드사이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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