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찰][꽃][꽃 관찰][줄기관찰][잎 관찰][뿌리 관찰][양파 관찰][줄기][잎][뿌리][양파][자연체험활동][관찰학습][식물관찰][생태체험][식물]꽃의 관찰, 줄기의 관찰, 잎의 관찰, 뿌리의 관찰, 양파의 관찰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꽃의 관찰

Ⅲ. 줄기의 관찰
1. 관다발과 중심주
1) 양치식물형
2) 목본현화식물형
3) 초본현화식물형
4) 외떡잎식물형
5) 고생양치식물형
2. 줄기와 뿌리와의 관계
3. 줄기와 잎
4. 변태

Ⅳ. 잎의 관찰
1. 국화 잎에 대한 관찰
2. 동백 잎에 대한 관찰
3. 왕대 잎에 대한 관찰
4. 장미 잎에 대한 관찰
5. 철쭉 잎에 대한 관찰

Ⅴ. 뿌리의 관찰
1. 실험제목
2. 목적
3. 이론

Ⅵ. 양파의 관찰
1. 준비물
2. 과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잎은 엄밀히 따질 때 경엽식물(莖葉植物)에 한하여 달려 있다. 잎은 계통발생학적으로 2가지 발달경로가 있다. 하나는 작은 돌기에서 발달한 것으로서 소엽형(小葉型)이라고 하며, 다른 하나는 가지가 갈라진 줄기가 편평하게 되고 합쳐진 것으로서 대엽형(大葉型)이라고 한다. 잎은 줄기 위에 일정한 배열을 하며 이를 잎차례라 하고, 마주나기[對生] ․돌려나기[輸生] ․어긋나기(互生] 등으로 구분한다. 잎 본래의 목적을 지닌 잎을 보통잎이라고 하여 변태된 잎과 구별한다. 잎몸[葉身] ․잎자루[葉柄] ․턱잎[托葉] 등이 갖추어진 잎을 완전 잎, 이 중에서 어느 한두 개가 없는 것을 불완전잎이라고 한다.

각 부분의 크기 ․형태 등은 식물에 따라 독특한 특색이 있어 식물을 식별하는 데 중요한 요인이 된다. 잎몸은 잎의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서 광합성을 하는 곳이며 이것이 없는 잎은 없다. 잎몸은 편평한 외형으로 광선을 잘 받으며 내부구조도 광합성을 하기 쉽도록 되어 있다. 잎자루는 잎몸과 줄기를 연결하는 부분이며 길이의차가 있고 비틀려서 잎몸이 광선을 받기 쉽도록 조절한다. 잎자루 안에 들어 있는 관속(管束)은 줄기의 관속과 잎몸의 관속을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 … 중 략 … ≫




Ⅱ. 꽃의 관찰

꽃은 줄기의 정단분열조직에서 유래한 고등식물의 생식기관으로 배우자인 정세포와 난세포의 생성 및 수정이 일어나는 장소이다 대부분의 동물과는 달리 식물은 한 장소에 고정되어 살고 있기 때문에 수분을 하기 위해서는 벌이나 나비 또는 바람과 같은 매개체를 이용하지 않으면 안된다. 따라서 꽃은 배우자를 만드는 동시에 수분과정이 원할히 이루어지도록 적응되어 온 것이다.
참고문헌
◇ 김재일(1995), 관찰학습 훈련안 적용을 통한 관찰능력 신장 방안, 전국현장연구대회 과학교육분과 연구보고서: 한국교원연합
◇ 김청자(1996), 교내 자연체험활동을 통한 관찰력 신장 방안, 전국현장연구대회 과학교 육분과 연구보고서: 한국교원연합
◇ 김태정(1996), 한국의 야생화, 교학사
◇ 박지현(2003), 식물의 잎과 줄기 관찰을 위한 학습시스템 설계 및 구현, 안양대학교
◇ 현진오(2006), 생태자원의 활용사례,2 : 식물관찰 등 생태체험, 한국자연환경보전협회
◇ GEORGE N.AGRIOS 저, 고영진 외 2명 역(2006), 식물병리학, 월드사이언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창녕군 지속가능한 관광 개발
  • 체험행사 등을 다채롭게 준비해 선보인다는 계획이며, 『우포누리』를 널리 홍보하고 전국최대의 양파마늘 생산지역으로서의 자긍심 고취와 농촌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함이다. 주요 행사로는 향토특색음식경연대회, 창녕우포인동초한우 시식판매, 창녕 농특산물 전시판매 등이 준비되어 있다.2) 우포생태문학제매년 5월 4일~5일 어린이날을 맞이하여 우포늪생태관 야외무대에서 우포의 생태적 가치를 널리 알리고, 모든 이들에게 다양한 문화

  • 생활원예 이용 실태 현황
  • 꽃시장 또는 가든센터, 그리고 꽃가게에서 이들 상품을 구매하게 된다.화훼식물에는 꽃 자체를 관상하는 종류, 즉 국화 장미 카네이션 등이 있고, 잎을 주로 관상하는 관엽식물에는 고무나무 드라세나 칼라듐 콜레우스(coleus) 등이 있으며 줄기를 관상하는 피라칸타(Pyracantha) 낙상홍(落霜紅), 꽃보다 꽃향기가 특별한 재스민(jasmine)이나 야래향(夜來香), 잎보다 잎의 향기가 특징적인 로즈메리 라벤더, 향료로 쓰이는 제라늄 등의 종류를 찾아볼

  • [아동교육] 자연놀이터 어린이집 운영계획안
  • 체험을 하는 것을 중심으로 하는 활동으로 야외생활체험과 노작체험 활동 등이 포함된다.학습 활동자연이나 환경에 관해 배우는 것에 중점을 둔 활동자연 자체에 대해 학습하거나 지역의 환경 실태를 조사하는 등의 활동실천 활동지역과 과정, 학교나 직장에서 자연환경의 개선을 위한 실천 행위들을 포함하는 활동 자연놀이터 어린이집 교육프로그램* 생태교육 프로그램생태교육은 자연친화 교육이기도 합니다. 아이들은 봄에 꽃이 피고, 여

  • 한국 환경교육 수업현장의 실제(한·독 환경교육 국제워크숍)
  • 생태적으로 건강하고 사회적으로 정의로운 공동체를 만들도록 안내하는 교육이다(David Pepper, 1984).이러한 방법론의 성격에서 고찰해볼 때 현장 체험학습으로서의 환경교육은 - 프로그램의 성격 상 이를 엄밀히 구분할 수 없는 경우도 많지만 - 환경에 대한 지식적 요소를 이해시키는 교육과 환경(자연)으로 부터 감수성을 체득하도록 정의적, 정서적 측면을 강조하는 교육방법에 더 나아가 환경을 위한 확고한 가치관과 정치적 신념체계를 형성하도

  • 기독교 유아교육 계획안-흙의 오염과 보호
  • 뿌리로 흙을 잡아준다. 6. 산사태와 사막의 사진을 보여주며 식물이 자랄 수 있는 비옥한 땅이 필요함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7. 우리가 어떻게 땅을 비옥하게 하고, 보호할 수 있을 지 이야기를 나눈다. 09:30~ 09:40전이활동-차례를 지켜 이동하는 태도를 기른다.1. 화장실에 가고 싶은 유아는 자유롭게 다녀오도록 한다.9:40 ~ 10:20-산책을 통하여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낀다.-아름다운 자연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한 마음을 갖는다. -사물을 관찰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