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철학][희랍철학]그리스철학(희랍철학)과 자연철학, 그리스철학(희랍철학)과 이오니아학파, 그리스철학(희랍철학)과 소피스트학파, 그리스철학(희랍철학)과 플라톤, 그리스철학(희랍철학)과 소크라테스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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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그리스철학(희랍철학)과 자연철학

Ⅲ. 그리스철학(희랍철학)과 이오니아학파

Ⅳ. 그리스철학(희랍철학)과 소피스트학파

Ⅴ. 그리스철학(희랍철학)과 플라톤

Ⅵ. 그리스철학(희랍철학)과 소크라테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비극의 탄생』의 준비작업으로 추정되는 유고의 한 단편에서 니이체는 희랍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희랍인들은 지금에 이르기까지 그들의 본질의 다만 한 면에 있어서만 우리에게 영향을 끼쳤다.”(7, 158)
이 언급에서 우리는 두 가지 추론을 이끌어낼 수 있다. 현대를 그 근본에 있어 규정하는 과학적 세계관은 소크라테스 철학의 플라톤적-형이상학적 전개의 결과인 합리주의적 근대철학에 정초한다. 그렇다면 첫째, 니이체가 현대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서 희랍이 가지는 한 국면에 관해 말할 때, 이것은 소크라테스로부터 발원되는 철학을 지칭하는 것임이 명백하다. 둘째, 이 언급은 희랍인들의 본질에 소크라테스 철학과 구별되는 또 다른 한 면이 존재함을 시사한다. 소크라테스 철학이 현대를 향한, 그리하여 현대와의 연결선상에서 현대로 이어지는 희랍정신의 전통을 의미한다면, 이와 구별되는 희랍정신의 다른 한 면은 현대를 향해 이미 등을 돌린, 그리하여 현대와는 전통적으로 단절된 소크라테스 이전시대의 전통을 시사한다.




≪ … 중 략 … ≫




Ⅱ. 그리스철학(희랍철학)과 자연철학

1) 2500년 전쯤부터 그리스를 비롯한 여러 문명발상지로부터 자연에 대한 본격적인 사색이 시작
2) '지식 자체를 위한 지식' 또는 자연에 대한 합리적, 체계적 추구라는 면에서의 과학은 BC7세기 소아시아 지방 밀레토스의 탈레스(Thales)에서 시작되었다고 봄
3) 그리스이전의 과학이 종교적, 초자연적이었다면, 그리스의 과학은 철학적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그리스철학의 일부분을 이루었던 과학을 자연철학(自然哲學) 이라 일컬음
참고문헌
▷ 김귀룡(2009), 고대 그리스 철학 고전이 갖는 현대적 의미, 연세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 김헌(2011), 폭력을 뛰어넘는 합리주의 : 그리스 철학의 기원과 발전과정,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 디오게네스 라에르티오스 저, 전양범 역(2008), 그리스철학자열전, 동서문화사
▷ 로이 케네스 해크 저, 이신철 역(2011), 그리스 철학과 신, 비
▷ 박규철, 김요한 외 3명 저(2010), 고대 그리스철학의 감정이해, 동과서
▷ 프리도 릭켄 저, 김성진 역(2000), 고대그리스철학, 서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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