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캠페인][공공캠페인 정의][광고메시지][공익광고][AIDS예방광고]공공캠페인의 정의, 공공캠페인과 광고메시지, 공공캠페인과 공익광고, 공공캠페인과 AIDS(후천성면역결핍증, 에이즈)예방광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공공캠페인의 정의

Ⅲ. 공공캠페인과 광고메시지
1. 관여 상황의 조작에 있어 광고메시지의 정확한 인지 빈도
2. 광고에 대한 태도에 있어서는 관여 상황의 고저와 광고메시지소구 유형에 따른 집단간의 차이

Ⅳ. 공공캠페인과 공익광고
1. 목표수용자(target audience)에 대한 가정(assumption)
2. 목표의 구체화
3. 목표수용자(target audience)의 명확화

Ⅴ. 공공캠페인과 AIDS(후천성면역결핍증, 에이즈)예방광고
1. AIDS에 대한 지식과 지식의 습득경로
2. AIDS에 관한 지식과 태도변화
3. AIDS예방광고와 행동변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소비자 반응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러 커뮤니케이션 요소 중 주장의 질(argument quality)을 조작하였는데, 주장의 질이라는 개념은 강한 메시지가 약한 메시지보다 설득적이라는 단순한 논리 때문에 소비자 연구에서 큰 관심을 갖지는 못했다(Boller, Swasy, & Munch, 1990).
정교화가능성 모델에서는 '주장의 질'이라는 개념을 제품이 가져야 하는 바람직한 속성(desirability)으로 조작하였다. 이에 대해 Areni와 Lutz(1988)는 많은 연구들이 주장의 질에 대한 개념적 의미가 분명치 않아 일관성이 없음을 지적하면서, 주장의 질을 주장강도(argument strength)와 주장 유인가(argument valence)라는 두 요소로 나누어 개념화하여, 주장 강도를 \"태도대상이 어떤 결과와 관련되어 있다는 수용자의 주관적 확률\"로, 주장 유인가를 \"그 결과에 대한 수용자의 유인가(valence)\"로 정의하였다. 따라서 Areni와 Lutz(1988)의 견해에 따르면, 정교화가능성 모델의 문제는 주장의 질을 '유인가'로 조작하여 개념의 혼란을 일으키고 있다는 것이다.
Boller등(1990)에 따르면, 주장의 질에 대한 개념적 의미는 주로 주장의 구조(argument structure)에 놓여 있다고 정의하고, Tolmin(1958)의 주장구조 모델에 따라 메시지에 사용되는 주장의 유형을 주장단언(claim assertion), 특정 사실을 제공하는 증거, 이 증거를 더욱 구체화하는 보증성(warrant), 주장단언이 반드시 절대적이지 않다는 반박의 가능성 등 4요소로 나누었다. 이러한 Tolmin의 모델을 구조적 통합성에 의해 주장의 질을 규정함으로써 강한 것은 신뢰롭고 질적인 것은 유인가가 있다는 즉, 강한 주장은 긍정적 반응을 일으키는 것이라는 순환론적 혼동을 피할 수 있으며, 카피라이터에게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주장의 질을 조작할 때 진단적 차원에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참고문헌
* 권중록, “공공 캠페인에 쓰인 공익광고의 효과”, 광고연구, 1995
* 김재휘 외 2명,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공공캠페인커뮤니케이션 전략, 한국광고학회, 2012
* 김유경 외 1명, 공공캠페인 브랜드 자산 척도 개발을 위한 탐색적 연구, 한국광고학회, 2010
* 이대룡 외 1명, 공공커뮤니케이션 캠페인 : AIDS예방광고와 그 효과, 한국광고연구소1996
* 이영림, 공공캠페인의 효과에 대한 연구 : '94 서울 600’년을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1995
* 한국광고학회 외 1명, 공익광고의 현황과 정책과제, 대한민국국회,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에이즈][후천성면역결핍증][AIDS]에이즈(후천성면역결핍증,AIDS)발견,감염경로,발생현황, 에이즈(후천성면역결핍증,AIDS)진단,예방전략
  • 에이즈(후천성면역결핍증, AIDS)의 발견과 원인, 에이즈(후천성면역결핍증, AIDS)의 감염경로와 발생현황, 에이즈(후천성면역결핍증, AIDS)의 진단과 영향, 에이즈(후천성면역결핍증, AIDS)의 예방 전략 분석Ⅰ. 서론Ⅱ. 에이즈(후천성면역결핍증, AIDS)의 발견Ⅲ. 에이즈(후천성면역결핍증, AIDS)의 원인1. HIV(Human Immunodeficiency Virus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2. AIDS(Acquired Immune Deficiency Syndrome 후천성면역결핍증)Ⅳ. 에이즈(후천성면역결핍증, AIDS)의 감염경로1.

  • [AIDS][후천성면역결핍증][에이즈]AIDS(후천성면역결핍증,에이즈)증상,실태,검사, AIDS(후천성면역결핍증,에이즈)감염인인권,치료,제언
  • 면역결핍증, 에이즈)의 치료와 제언 분석Ⅰ. 서론Ⅱ. AIDS(후천성면역결핍증, 에이즈)의 정의Ⅲ. AIDS(후천성면역결핍증, 에이즈)의 증상1. 급성 HIV 증후군2. 무증상 잠복기3. AIDS 관련 증후군Ⅳ. AIDS(후천성면역결핍증, 에이즈)의 실태Ⅴ. AIDS(후천성면역결핍증, 에이즈)의 검사Ⅵ. AIDS(후천성면역결핍증, 에이즈)의 감염인 인권1. UNAIDS, HIV/AIDS, Human Rights, International Guidelines.2. UN 총회 선언문 주요 내용 1) 국가차원에서2) 지구촌차원에서는3) 예방에서

  • [AIDS][후천성면역결핍증][에이즈]AIDS(후천성면역결핍증, 에이즈)의 의미,실태,발병단계,감염경로,검사방법,치료제개발,감염사례,예방전략
  • AIDS(후천성면역결핍증, 에이즈)의 의미와 실태, AIDS(후천성면역결핍증, 에이즈)의 발병단계와 감염경로, AIDS(후천성면역결핍증, 에이즈)의 검사방법과 치료제개발, AIDS(후천성면역결핍증, 에이즈)의 감염사례와 예방전략 분석Ⅰ. 서론Ⅱ. AIDS(후천성면역결핍증, 에이즈)의 의미Ⅲ. AIDS(후천성면역결핍증, 에이즈)의 실태Ⅳ. AIDS(후천성면역결핍증, 에이즈)의 발병단계1. 1단계(급성감염기)2. 2단계(무증상기)3. 3단계(림프절증대기)4. 4단계(전신성증상기

  • [의료사회사업] 에이즈 AIDS
  • 「의료사회사업론」AIDS1. 에이즈의 특성1) 에이즈란우리가 일반적으로 부르고 있는 에이즈는 Acquired Immune Deficiency Syndrome의 영어 머리글자인 AIDS를 영자로 발음한 소리이며, 우리말의 정식명칭은 후천성면역결핍증(後天性免疫缺乏症)이다. 후천성이란 선천성과 대비되는 말로 유전성(遺傳性)이 아니라는 뜻이며, 면역결핍증은 인체내의 방어기능을 담당하는 면역 세포를 파괴하여 면역기능이 떨어진 상태를 말한다. 다시 말해 에이즈란 면역기

  • 청소년 대상 에이즈 바로알기 프로그램 기획
  • 예방하기- 에이즈 바로 알기 캠페인3. 프로그램 목적- 고등학생 1,2학년들을 대상으로 HIV/AIDS에 대한 프로그램 운영과 캠페인을 통해 AIDS에 대한 지식을 함양, AIDS에 대한 태도를 바르게 수정 및 안전한 성 실천, 감염인에 대한 이해를 도우며, AIDS 예방 홍보에 앞장서는 것에 목적을 둔다. 4. 프로그램 목표1) 프레젠테이션 강의와 퀴즈를 통하여 AIDS에 대한 기본상식(정의, 증상, 감염경로, 예방 등)을 제공한고, 바로잡은 AIDS의 지식들을 토대로 상황극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