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서비스의 개념, 공급유형, 공공서비스의 공급대안, 민간위탁, 공공서비스의 간접고용, 공공서비스와 정보자원관리, 국정관리, 공공서비스와 공공문화정보, 공공도서관, 공공서비스와 방송, 디지털시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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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공공서비스의 개념

Ⅲ. 공공서비스의 공급유형
1. 공급주체에 의한 분류
2. Sonenblum, Kirlin, Ries에 의한 분류
3. Savas의 공급유형

Ⅳ. 공공서비스의 공급대안

Ⅴ. 공공서비스의 민간위탁
1. 민간위탁과정
2. 민간위탁결과
1) 효율성
2) 공공성

Ⅵ. 공공서비스의 간접고용
1. 외주용역화 강요하는 각종 정부지침
2. 공공부문 외주용역화 진행 사례

Ⅶ. 공공서비스와 정보자원관리
1. 정보자원관리의 개념을 둘러싼 혼란
1) 근원
2) 범위
3) 목적
2. 정보자원관리의 개념정립

Ⅷ. 공공서비스와 국정관리

Ⅸ. 공공서비스와 공공문화정보
1. 취약계층에 있어 정보화의 의미
2. 정보소외계층
3. 정보격차해소의 화두, 장애인

Ⅹ. 공공서비스와 공공도서관
1. 열람․관외대출서비스
2. 참고면담서비스
3. 시청각자료서비스
4. 상호대차서비스
5. 예약제도서비스
6. 문화행사 주최와 협력서비스
7. 장애자를 위한 서비스
8. 이동․순회문고서비스

Ⅺ. 공공서비스와 방송

Ⅻ. 공공서비스와 디지털시대
본문내용
Ⅰ. 개요

정부의 예산 즉, 세금으로 유지되는 공공조직은 전체예산 내에서 경쟁을 가진다. 주어진 제한된 예산으로 운영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만일 교육단체가 우수한 서비스로 신뢰와 존경을 얻지 못한다면, 예산은 증액되기는커녕 사회사업단체와 같은 다른 경쟁단체로 전환될 것이다. 공공조직은 영리기업조직과 경쟁관계에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공공조직과도 경쟁관계를 가진다.
시장점유율은 이익과 경쟁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다. 이익을 높이려면 시장점유율을 높여야 한다. 이것은 매출 또는 예산 증대를 위한 제품/서비스 제공자들에게 심한 경쟁을 가져오게 한다. 기업은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켜야 하며, 또한 향상되고 있다고 고객들에게 확신을 주어 더 많은 제품을 구매하도록 하여야 한다. 따라서 공공부문의 조직들은 이러한 원리에 입각해서 시장점유율을 높이도록 하며, 서비스 이익을 증진시켜야 한다.
매출과 이익을 증대시키고, 시장점유율에 영향을 주는 사람은 고객이다. 고객이 항상 옳다는 주장은 공공조직에도 적용되어야 한다. 고객이 제공된 제품이나 서비스에 만족하지 않다면, 프로세스의 주요 산출인 신뢰와 존경은 기업과 공공조직 모두에게 영향을 줄 것이다. 결국 시장점유율과 이익은 감소하게 되며, 현직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은 다른 직장을 찾아야 할 것이다.




≪ … 중 략 … ≫




Ⅱ. 공공서비스의 개념

‘공공서비스’(public service)는 政府單位의 구성원에게 제공되는 각종의 재화와 서비스를 함축하는 개념이다. 따라서 이는 공공행정기관이 제공하는 ‘行政서비스’보다 광의의 개념이며, ‘정부서비스’에 근사하다. 그러나 본 연구는 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보다는 서비스의 성격 자체에 비중을 둔다. 이런 점에서 공공서비스는 배제불가능성, 비경합성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성격 요건을 엄밀히 요구하지는 않으며 논문의 어떤 관련 부분에 있어서는 이 요건을 완화하기도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권원용·최태호(1988), 도시 공공서비스 공급 합리화방안, 국토개발연구원
○ 김원(1985), “도시 공공서비스의 민간공급이론과 그 적용가능성에 관한 연구”, 국토계획
○ 노규성외 2명(2011), 유비쿼터스 기반 공공서비스 활성화에 관한 연구, 한국디지털정책학회
○ 박경효(1992), 공공서비스 생산의 민간화에 관한 평가-서울시 쓰레기수거업무 사례분석, 한국행정학보
○ 이재필 외 1명(2011), 지방정부 공공서비스 품질평가모형의 개발과 검증, 한국정치정보학회
○ 한국 지방행정연구원(1994), 공공서비스의 공·사간 비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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