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이즈미 전 일본총리][일본총리][고이즈미][자민당][신사참배]고이즈미 전 일본총리의 정치적 배경, 고이즈미 전 일본총리의 위기, 고이즈미 전 일본총리와 자민당, 고이즈미 전 일본총리와 신사참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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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고이즈미 전 일본총리의 정치적 배경

Ⅲ. 고이즈미 전 일본총리의 위기

Ⅳ. 고이즈미 전 일본총리와 자민당

Ⅴ. 고이즈미 전 일본총리와 신사참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고이즈미 일본 총리가 태평양전쟁 A급 전범들이 합사되어 있는 야스쿠니 신사참배 행보를 고집스럽게 이어나갈 모양이다. 고이즈미 총리는 그의 잇단 야스쿠니 신사참배를 위헌으로 판단한 후쿠오카 지방법원 판결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참배의 성격을 `사적인 것'이라고 강변하며 참배를 포기하지 않을 뜻을 분명히 하고 나섰다. 그는 또 \"일본인이 왜 야스쿠니 신사에 참배하면 안되는지 이해되지 않는다\"면서 주변국들의 반발도 개의치 않는다는 당당한 태도다.
우리는 야스쿠니 신에 결합되어 있는 과거 문제와 관련해 일본 총리의 참배 행보를 일관되게 비판해왔다. 일본 법원 판결에 대한 고이즈미 총리의 반응을 지켜보며 다시 한번 그의
부박한 역사인식과 세계관의 문제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후쿠오카 지법의 판결은 법률 문제를 떠나 일본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참배가 국내외적으로 논란과 주시의 대상이 되고 있다는 당연한 사실을 지적한데 지나지 않는다. 야스쿠니가 지니는 역사적 의미에 비추어 총리의 `개인자격' 참배란 있을 수 없다는 단순명료한 사실을 재확인한데 불과하다는 뜻이다. 내각수반인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참배가 지니는 본질적 성격에 대한 일본 법조계의 지적인 셈이다. 이 판결에 대한 고이즈미 총리의 저항감정도 그 또한 `개인적'인 것이 아니라 이미 정치적이고도 공적인 영역에 해당되는 것이다. 과거사 문제는 일본 스스로에게뿐 아니라 주변국들과의 관계, 인도주의 국제원칙과 관련해서도 아직도 깊은 상처와 함께 이어지고 있는 `살아있는 역사' 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를 외면하는 고이즈미 총리의 태도를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 우리로서는 최근 들어 더욱 두드러지고 있는 일본사회의 우경화 경향과 관련한 고이즈미 총리의 정치적 의도와 연계시키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참고문헌
▷ 박은혜(2001), 우향 우! 일본 : 고이즈미 총리 취임으로 새로운 전기 맞는 한·일관계, 현대사회연구소
▷ 손석민(2001), 고이즈미(小泉 純一郞) 정권의 경제 정책 및 전망, KOTRA
▷ 신정화(2002), 북일 실리외교로 동북아 평화체제 촉진하게 될 터 : 고이즈미 일본총리의 방북과 북일국교 정상화 전망, 북한연구소
▷ 오영환(2001), 고독을 즐기는 '괴짜 총리'고이즈미, 그는 누구인가, 중앙일보
▷ 이우광(2001), 일본, 고이즈미 신정권 출범, 삼성경제연구소
▷ 조재욱(2009), 고이즈미 정권의 개혁정치와 평가, 한국정치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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