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SI(스카시)와 BUS, SCSI(스카시)의 개념, SCSI(스카시)의 등장 배경, SCSI(스카시)의 장점, SCSI(스카시)와 운영체제, SCSI(스카시)의 터미네이션, SCSI(스카시)와 PCI, SCSI(스카시)와 E-IDE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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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SCSI(스카시)와 BUS
1. ISA 버스방식(Industrial Standard Architecture : 산업표준구조) = AT 버스
2. MCA 버스방식(Micro Channel Architecture)
3. EISA 버스방식(Extended Industrial Standard Architecture)
4. LOCAL 버스방식
5. VESA LOCAL BUS(Video Electronics Standard Association)
6. PCI LOCAL BUS(Peripheral Component Interconnect)

Ⅱ. SCSI(스카시)의 개념

Ⅲ. SCSI(스카시)의 등장 배경
1. I/O 시스템의 속도 향상
2. 장치간의 호환성 보장
3. 관리의 편리성

Ⅳ. SCSI(스카시)의 장점

Ⅴ. SCSI(스카시)와 운영체제

Ⅵ. SCSI(스카시)의 터미네이션

Ⅶ. SCSI(스카시)와 PCI
1. 액세스 대기 시간의 단축
2. 버스 마스터링
3. 호환성
4. 프로세서로부터의 독립성

Ⅷ. SCSI(스카시)와 E-IDE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SCSI(스카시)와 BUS

1. ISA 버스방식(Industrial Standard Architecture : 산업표준구조) = AT 버스

8비트 확장 슬롯을 사용한 IBM의 XT 기종 초기 때부터 채용한 버스 방식으로서 그 당시에는 8비트 데이터 경로의 8MHz 버스였다. 그 후 AT(Advanced Technology) 기종이 나오면서 XT와의 호환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ISA 버스는 8비트와 16비트의 데이터 경로를 모두 수용하게 된다. 그래서 XT에서 쓰던 주변기기들은 AT에서도 대부분 무리 없이 돌아가게 되었다.
요즘 ISA를 채용한 메인보드를 보면 386 기종에도 8비트와 16비트의 확장 슬롯만 함께 가지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간혹 32비트의 확장슬롯을 가지고 있는 보드도 눈에 띄지만 386에서 32비트 확장슬롯은 주로 확장 메모리카드용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486 기종도 종래에는 16비트 버스를 채용한 것이 대부분이었는데 32비트인 386, 486에 16비트 버스를 사용했었음으로 제 성능을 기대하기는 힘든 상황이었다. 그렇긴 해도 ISA 버스방식은 그 동안 대부분의 주변 장치에 채용되어 가장 흔하며 저렴하게 구할 수 있는 기종이며 우리가 보통 AT 버스라고 하는 것은 바로 이 ISA 버스를 말하는 것이다.

특징으로는 아래와 같다.
* 8MHz의 데이터 전송
* CPU의 클럭이 높은 주파수에서는 왜곡이 심하다.
* DRAM의 리프레시로 인한 과도한 전류 때문에 잡음이 많이 생긴다.
* 어드레스 공간 확장에 따른 DMA 공간확장이 제한적이다.
* CPU와 시스템 버스 사이의 엄청나 속도차이로 고해상도 그래픽 등 많은 양의 데이터를 필요로 할 경우 병목현상이 일어난다.
참고문헌
성홍기(1988), SCSI 규격 해설 Ⅱ : 논리적 특성, 전자과학사 / 전자과학
임태주 외 1명(1998), SCSI 집중탐험, 삼성출판사
오상기 외 5명(2002), SCSI 명령어를 이용한 SANtopia 백업시스템 설계 및 구현, 한국정보처리학회
황기태(1997), SCSI 디스크 시스템의 디스크 입출력 성능 최적화, 한성대학교
황기태(1998), SCSI 디스크 입출력의 성능 향상을 위한 중첩 액세스 모델, 한국정보과학회
황기태 외 1명(1996), SCSI 입출력 시스템의 성능 평가를 위한 상세 시뮬레이션 모델 및 실험적 검증, 한국정보과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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