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식][청소년][가족관][가치관][진로의식][학부모][인터넷][가족][가치][직업의식]청소년의식과 가족관, 청소년의식과 가치관, 청소년의식과 진로의식, 청소년의식과 학부모, 청소년의식과 인터넷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9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청소년의식과 가족관
Ⅲ. 청소년의식과 가치관
1. 청소년들은 기본적으로 성인들의 고정된 가치 기준을 거부하려는 경향이 있다
2. 청소년들은 동료 집단의 윤리적 기준․가치를 중시하는 경향이 있으며, 동료집단의 가치에 일치되지 않거나 반대되는 것은 배척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3. 청소년들은 지나치게 이상적인 가치를 추구하려는 경향이 있다
4. 청소년기에는 윤리적 자세나 행동에 일관성이 결여되어 있다
Ⅳ. 청소년의식과 진로의식
Ⅴ. 청소년의식과 학부모
Ⅵ. 청소년의식과 인터넷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우리사회에서 흔히 회자되는 것처럼 “21세기가 정보화, 디지털사회”이고 “미래사회의 주역이 청소년”이라면 정보사회의 주역이 현재의 청소년이라는 것은 자명하다. 그러나 청소년의 온라인 문화나 정보화에 대한 사회적 시각이 그리 낙관적이지 않은, 따라서 그들이 주역이 되어 살아갈 우리사회의 미래가 그리 낙관적이지 못할 수 있다는 딜레마에 빠져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이러한 시각은 정보사회를 상징하는 ‘초고속정보고속도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상황 중에서 청소년을 고속도로의 불빛에 현혹되어 무작정 뛰어드는 ‘정보토끼’로 간주하는 경향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청소년의 건전한 온라인 문화를 위해서는 불건전한 정보로부터의 청소년보호가 다른 무엇보다도 가장 시급하고 중요하다는 주장에서 이러한 관점을 발견할 수 있다. 이 경우의 대안은 고속도로에 보호망을 구축하는 비교적 단순한 대안, 대표적으로 인터넷에서 유해한 정보에 접근을 막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하는 사업이 제시된다. 그러나 이러한 대안 청소년이 인터넷에 이미 접속하였다는 가정을 전제로 하는 것이고, 급격한 컴퓨터 기술 발달과 개개인의 컴퓨터 조작능력 향상에 의해 그 효율성은 지속적으로 떨어질 것이라는 예측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근본적인 대안으로서는 한계를 지닌다.
사정은 이쯤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고속도로 운전자에게 필수적인 규정속도 준수와 같은 규범을 지키지 않는 ‘정보폭주족’으로 청소년을 간주하는 경향까지 있다는 것이다. 이는 정보화의 부작용에 청소년을 편승시키는 입장에서 찾을 수 있는데, 음란물이나 폭력성 정보와 청소년을 직결시켜 정보사회의 ‘적군’ 또는 ‘아군’으로 이분화시키는 경향이 대표적이다.
만약 이러한 시각을 지닌 사람이 정보화를 주창하면서 “디지털사회의 주역은 청소년이다”라는 주장을 한다면, 이는 앞뒤가 맞지 않는 한낮 미사여구에 불과하다. 물론 유해한 정보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거나 정보화에 따른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보호나 경계의 대상, 또는 단순한 ‘정보소비자’로 청소년을 치부하는 것에서 벗어나, 미래 ‘정보이용자’나 ‘정보생비자’(情報生費者 : information pro-sumer)로 인정할 수 있는 포용력과 미래지향적 관점이다. 요컨대, 청소년을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와 문화를 온라인 공간에서 주체적으로 선택하고 자율적으로 이용하며 생산하는 주체’로 인식해야 하며, 이러한 관점에 입각한 사회적 논의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 박성수(1986), 가정의 청소년지도, 카운슬러협회회보, 한국카운슬러협회, 제3권2호
▷ 석현양(1987), 의사전달과 청소년 자아개념 연구,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조영승(1995), 청소년과 지역사회, 한국 청소년 개발원
▷ 최혜향(1987), 청소년의 가치관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윤진(1993), 청소년심리학, 청소년개발원
▷ 한국 청소년 개발원(1994), 청소년활동론, 인간과 복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인지행동모델(이론, 치료모델, 사례적용,개입및문제해결) 보고서
- 현대 한국사회의 특성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청소년들이 이러한 특성을 잘 극복하고 성취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지도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 자신이 성장하면서 경험했던 청소년기 문제(어려움, 갈등)를 간단히 기술하고, 현재 언론 매체(신문, TV, 인터넷 등)에서 보도된 청소년문제 중 자신의 문제와 연관성이 있는 보도내용을 함께 소개하여, 이에 대한 원인과 사회복지 차원의 개입방향을 논하세요
- 인지적 상담이론에 관한 이론과 특징을 모두 기술하고, 인지치료기법(인지행동치료)에 근거한 구체적인 상담사례를 서술하고, 인지행동치료 상담 또는 상담의 기법에 대해 의견을 기술하시오
- 해결중심모델(이론,실제사례적용,해결중심적접근,상담내용) 보고서
- 전문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이해와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내가 관심 있는 사회복지실천 대상과 문제점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론(심리사회적사정사례보고서)
- [사례관리] 사례관리 예시
- [사회복지 실천 사례보고서] 사회복지실천(사례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