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 교통체계(지능형 교통시스템)의 정의와 필요성, 지능형 교통체계(지능형 교통시스템)의 구성과 문제점, 지능형 교통체계(지능형 교통시스템)의 계획과 표준화, 지능형 교통체계(지능형 교통시스템)의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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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지능형 교통체계(지능형 교통시스템)의 정의
1. 개념
2. 목표
3. 기대효과
1) 교통혼잡 완화
2) 교통서비스 획기적 개선
3) 교통 안전성 향상(교통사고 60% 감소)
4) 물류비 절감을 통한 국가 경쟁력 제고
5) 첨단 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
6) 환경보전 및 에너지 절감

Ⅲ. 지능형 교통체계(지능형 교통시스템)의 필요성
1. 지속적인 교통시설 공급의 어려움에 있다
2. 현재까지 도로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추진해 오고 있는 TSM, TDM 등의 효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하기 때문이다
3. 교통수단 이용자에 대한 서비스를 향상시킬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4. 실시간 교통정보 제공 및 지속적인 주행에 의한 교통소통 효과 증대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5. 대형 국제적 행사의 교통소통대책을 위하여 필요하다
6. 차량 및 도로의 안정성 확보로 인한 교통사고 감소 및 친환경적인 교통체계 구축을 위하여 필요하다

Ⅳ. 지능형 교통체계(지능형 교통시스템)의 구성
1. 첨단교통관리분야(ATMS : Advanced Traffic Management Systems)
2. 첨단교통정보분야(ATIS : Advanced Traveller Information Systems)
3. 첨단대중교통분야(APTS : Advanced Public Transportation Systems)
4. 첨단화물운송분야(CVO : Commercial Vehicle Operations)
5. 첨단차량 및 도로분야(AVHS : Advanced Vehicle & Highway Systems)

Ⅴ. 지능형 교통체계(지능형 교통시스템)의 문제점
1. 민-관 파트너십에서의 가치갈등
2. 감독과 통제의 어려움
3. 정부간 파트너십에서의 참여부족
4. 전문가집단의 폐쇄성

Ⅵ. 지능형 교통체계(지능형 교통시스템)의 계획
1. 국가 지능형교통시스템(ITS) 기본계획
1) 첨단교통관리분야(ATMS)
2) 첨단교통정보분야(ATIS)
3) 첨단대중교통분야(APTS)
4) 화물운송분야(CVO)
5) 첨단도로‧자동차분야(AVHS)
2. 국가 지능형교통시스템(ITS) 기본계획의 수정

Ⅶ. 지능형 교통체계(지능형 교통시스템)의 표준화
1. ITS 사업을 범국가적 차원으로 연계․구축하고 광역적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전국적으로 호환 및 상호운용이 가능한 표준화가 필요함
2.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표준화 추진으로 표준과 관련된 중복적인 기술개발 및 시스템 구축의 낭비를 방지하고 조속한 국내 표준을 도출함
3. 일관된 표준화 추진체계를 통해 도로교통, 정보통신 및 자동차 등의 관련부처, 연구기관, 민간업체들의 상호협의 및 조정체계를 마련함
4. 국가 ITS 추진체계 내에 일원화된 ITS 표준화 추진체계를 구성하고 ITS 표준화의 전문성 확보를 위하여 관련 부처별 전문분과를 구성함
5. 기존의 국가 표준화 체계를 적극 활용하되, 표준개발 단체와 기관, 사업체, 민간협의체, 학계 등을 포함한 ITS 관련 이해당사자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개방형 표준화 체계를 구축함

Ⅷ. 지능형 교통체계(지능형 교통시스템)의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1970년대는 도로의 절대적 부족으로 도로 건설과 도심 개발사업에 역점을 두었다. 이 때의 교통정책은 교통소통개선을 위한 운영정책보다는 대중교통 승차난 해소에 역점을 둔 시기였다.
1980년대는 자동차 급증으로 TSM(Transportation System Management)기법과 도시고속도로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이에 IBRD 차관으로 17개 축과 10개 지역을 대상으로 한 TSM(Transportation Demand Management) 사업을 시행하였다. 또, 올림픽대로, 동부간선도로, 서부간선도로, 내부순환로 등의 도시고속도로를 건설하기 시작했다.
1990년대는 교통수요의 급증으로 인한 교통혼잡을 완화하기 위해 TDM 기법이 도입되었으며, 도입한 TDM으론 혼잡통행료 징수, 기업체 교통수요관리, 주차장 유료화 및 불법 주차 단속 등이었다. 또, 최근에는 녹색교통에 대한 요구가 커지면서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한 녹색교통 운동이 시작되었고, 기존의 교통정책과 함께 ITS가 도입되기 시작했다.
21C에는 인터넷과 Cyber Shopping Mall, 전자결재 등의 가속화로 재택 근무가 활성화 될 것이며, 교통소통, 안전, 환경의 조화 있는 정책이 강조되어 친 환경적인 도로건설과 녹색교통의 정착, 그리고 ITS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것이다.
또한, 시민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Rapid Transit 도입 및 대중교통 수단의 다양화 및 고급화가 실현되어 승용차 수준의 서비스가 실현될 것이다.
최근 국가차원의 ITS 기본계획이 수립(‘97.9)됨에 따라 서울시 여건에 적합한 서울시 ITS 종합계획 수립의 필요성이 요구되어 왔다. 이에 서울시에서는 교통정보 인프라 구축 및 기본정보의 공공성을 확보하고, ATIS 등에는 민간업체의 참여를 활성화한다는 기본방향 아래 ITS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Ⅱ. 지능형 교통체계(지능형 교통시스템)의 정의

1. 개념

지능형교통시스템(ITS :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은 기존의 교통체계를 정보통신, 전자, 제어, 컴퓨터 등의 첨단기술과 접목시켜 교통의 이동성, 안전성, 효율성 및 교통환경을 혁신적으로 개선하는 신교통체계를 말한다.
참고문헌
김진영(2009) - ITS 지능형 교통 시스템, GS인터비전
김만배(2007) - 지능형교통체계(ITS)를 활용한 교통방재대책, 한국방재학회 / 한국방재학회지
김홍철(2011) - 도로기술의 미래와 지능형 교통체계, 한국건설기술인협회
건설교통부(1999) - 지능형교통체계 구축 활성화 방안, ITS Korea 창립기념 세미나 및 전시회
배상훈(2000) - 우리나라 지능형교통체계(ITS)부문의 산업화 전략, 교통개발연구원
이원규(1999) - 부산시 교통현황 및 지능형교통시스템(ITS) 도입방안, 지방자치단체 발전적인 지능형교통시스템(ITS), 사업 추진방안 세미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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