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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지능과 지능검사
1. 초기의 발전
2. 검사의 개정

Ⅲ. 지능과 지능지수
1. 비율 지능지수(Ratio IQ)
1) Binet는 정신연령(MA)을 정신적 수행의 지표로 삼음
2) Stern(1938)
2. 편차 지능지수(Deviation IQ)
3. 웩슬러는 편차 IQ 개념 도입

Ⅳ. 지능과 복합지능(MI)
1. 언어적 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2. 논리-수학적 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3. 공간적 지능(Spatial Intelligence)
4. 음악적 지능(Musical Intelligence)
5. 신체-운동적 지능(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6. 대인관계 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
7. 개인이해 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

Ⅴ. 지능과 감성지능(EQ)
1. EQ의 배경
2. EQ의 개념
3. EQ의 역할
4. EQ의 차원
5. EQ 테스트의 프로파일별 장단점
6. EQ 점수별 특징

Ⅵ. 지능과 자연지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Goleman(1995, 1998)은 Boyetzis와 함께 CPI(Emotional Competence Inventory)를 개발한 바 있으며, 그는 주장하기로 EQ는 IQ를 훨씬 능가하며, 학교 및 직장에서 성공을 설명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변량이라고 설파하였다.
한 가지 흥미로운 사실은 아직까지 인지적 능력이 형성되지 않은 유아기에 상당수의 유아들이 인지적 전략 즉, metacognition 또는 metastrategy를 구사한다는 점이다. 즉, Josephs(1993)과 Lewis, Stanger, Sullivan(1989) 등은 3-5세 유아가 감성지능을 보이는 증거를 제시한 바 있다. Jesephs(1993)에 의하면, 유치원 아동은 자신의 감정이나 표정은 정확하게 언어화 할 수 없으나, 「Sour Juice」를 아무렇지도 않게 달다고 pretend 함으로써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여 타인에게 보일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보고하였고, Lewis(1989) 등은 만 3세 유아가 표정 속임이 효과적인 속임수의 한 방편이라는 사실을 알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어른이 없는 사이에 금지된 물건을 몰래 훔쳐보고도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 태연한 행동을 보일 수 있다고 하였다.




≪ … 중 략 … ≫




Ⅱ. 지능과 지능검사

1. 초기의 발전

Wechsler는 1939년에 성인의 지능을 재기 위한 개인 지능 검사인 Wechsler-Bellevue
Inteligence Test를 발표하였다.
이 지능검사는 오랫동안 그의 임상경험에서 생긴 독특한 지능관에 입각한 새로운 형태의 검사로서 6개의 언어성 검사(지식검사․이해검사․산수검사․유사검사 등)와 실제로 조작을 필요로 하는 5개의 동작성 검사(그림 완성검사․나무토막 쌓기 검사 등)의 두 가지 측면의 지능을 진단한다.
참고문헌
◇ 다니엘 골먼 저, 한창호 역(2008), EQ 감성지능, 웅진지식하우스
◇ 문인원(1982), 지능지수에 대한 반성, 전라남도교육청
◇ 이태희(2004), 지능 검사와 지능의 계발, 참나무
◇ 이일병(1985), 인공지능 과 자연지능 <특집> (인공지능 과 자연지능), 대한전자공학회
◇ 최무덕(1998), H.Gardner의 복합지능이론고찰, 대한민국 육군
◇ 황정규(2010), 인간의 지능,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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