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구매][국내외제품비교][공공기관][중소기업제품][소비자브랜드충성도]제품구매와 국내외제품비교, 제품구매와 공공기관 중소기업제품, 제품구매와 소비자브랜드충성도, 제품구매와 우수제품제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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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제품구매와 국내외제품비교

Ⅲ. 제품구매와 공공기관 중소기업제품
1. 제도의 개요
1) 목적
2) 법적근거
2. 절차

Ⅳ. 제품구매와 소비자브랜드충성도

Ⅴ. 제품구매와 우수제품제도
1. 우수제품제도의 배경 및 취지
2. 우수제품제도 심사․선정 절차
1) 우수제품 선정대상 : 물품 및 소프트웨어로 한정(용역은 제외)
2) 우수제품 심사․선정 절차
3. 우수제품에 대한 지원방안 및 지원실적
1) 선정된 우수제품에 대한 우선적 계약조건
2) 납품확대를 위한 적극적 마케팅 지원
3) 대기업 종합상사와의 자매결연을 통한 해외시장 개척지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소비자가 물건을 보고 구매에 이르기까지는 여러 가지 사고의 기능적인 작용에서 출발한다. 즉, 무엇인가 필요에 의해서 상점에 갔을 때 물건이 예쁜 포장이나 신선한 포장을 찾게 된다. 대체로 지저분하고 더러운 것은 잘 만져지지 않고 예쁘고 깨끗하면 맛있어 보인다. 따라서 같은 빵이라도 조명을 좋게 해주면 먹음직스러운 빵으로 보여진다.
구매 심리(購買 心理)가 발생되는 여러 요인 가운데서 시각 정보(視覺 情報)는 소비자 행동에서 매우 중요한 과정으로 작용한다. 제품의 첫인상은 제품과 관련된 물리적 특성에 기초한다. 시각을 통한 정보처리(情報處理)에서 먼저 제품의 색깔, 크기, 모양, 사물의 운동 그리고 사물로부터의 거리를 인식한다. 울림은 파동의 형태를 지니는데 사람의 귀를 통하여 들어와 소리로서 지각(知覺) 하게 된다.
청각은 음악에 의하여 무드를 조성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하다. 후각(嗅覺)은 오감 중에서 사람들에게 가장 효과적인 경고 체계(警告 體系)로서 다른 지각 운동보다 빠르게 반응하기에 일상 생활에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촉각은 압력에 대한 재 반응으로 반응의 정도(程度)는 반응자와 그들의 신체 부위에 따라 달라진다.




≪ … 중 략 … ≫




Ⅱ. 제품구매와 국내외제품비교

최근의 급격한 경영환경의 변화속에서 우리 기업들의 일차적인 과제는 외국제품의 품질이나 스타일 등 내재적 단서(intrinsic cue)와 가격과 상표명과 같은 외재적 단서(extrinsic cue)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가 외국제품의 실제구매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면밀히 검토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무라마츠 다츠오 저, 장윤정 역(2008), 고객의 80%는 비싸도 구매한다, 씨앤톡
- 스즈키 조지 저, 오성애 역(2008), 구매충동을 일으키는 심리학 전술, 크라운출판사
- 안광호(2010), 소비자행동, 법문사
- 케빈 호건 저, 김무겸 역(2008), 구매의 심리학, 북스넛
- 허브 소렌슨 저, 홍윤주 역(2011), 구매를 결정하는 고객의 심리, 멘토르
- 하봉준(1999), 제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이미지 요인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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