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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재구매와 소비자행동모델
1. Howard & Sheth(1973)
2. Nicosia model(1979)
3. EKB Model(1973)
4. Bettman(1979)
5. Stanton Model

Ⅲ. 재구매와 고객만족

Ⅳ. 재구매와 서비스품질

Ⅴ. 재구매와 이미지

Ⅵ. 재구매와 호텔연회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IT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데이터베이스 마케팅(database marketing)이 등장하였다.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은 고객정보의 저장과 분석을 통하여 기업이 개별고객관리에 대한 전략을 구체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마케팅이다. 소비자의 일회성 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무차별적인 마케팅 기법은 점차 기반을 잃고 DB 분석에 따른 우량고객을 선정하는 마케팅 기법이 유도되었다. 고객에 대한 정보 수집과 분석이 보다 체계화되면서 고객과의 관계 지속성의 차원에서 개별적 마케팅(individual marketing), 일대일 마케팅(one to one marketing), 관계 마케팅(relationship marketing) 등으로 분화되었다. 이러한 요소들을 기반으로 고객관계마케팅(customer relationship marketing)이 나타났는데, 이러한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은 고객에 대한 기업의 내 ․ 외부 자료를 분석, 통합하여 고객들의 특성과 성향에 기초를 둔 마케팅활동을 계획하고 조직하고 지휘하고 통제하며 지원하고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 … 중 략 … ≫




Ⅱ. 재구매와 소비자행동모델

1. Howard & Sheth(1973)

여러 개의 대체적인 상표에 직면한 소비자의 상표선택을 설명하기 위한 학습모델

2. Nicosia model(1979)

커뮤니케이션으로부터 소비자의 기업에 대한 상호관계를 4개의 영역으로 구분하여서 설명
참고문헌
김훈 : 서비스 만족과 재구매 의도간 관계에 있어 다양성 추구성향의 조절효과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마케팅관리학회, 2009
이명무 : 인터넷 소매업에서 재구매 의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석사 학위논문, 2000
이민훈 외 1명 : 만족도와 재구매 간 관계에 있어서 상황적 영향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 :인지 종결 욕구와 일시적 자아 해석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마케팅학회, 2010
인건아 : 만족이 재구매 의도와 구전에 미치는 영향 : 관계의 질과 서비스 관여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2009
진정 : 서비스품질, 고객만족 및 재구매의도의 관계, 배재대학교, 2010
차형철 : 마케팅믹스요인, 점포태도 및 재구매의도의 관계, 배재대학교,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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