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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장애가정(장애아동가정)의 발달
1. 유아기 가족
2. 학령기 가족

Ⅲ. 장애가정(장애아동가정)의 가정교육
1. 장애아 가정교육의 문제점
2. 장애아 가정교육 개선방안
1) 부모교육 프로그램 필요성에 대한 인식제고
2) 부모교육 따른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Ⅳ. 장애가정(장애아동가정)의 가족관계

Ⅴ. 장애가정(장애아동가정)의 가족갈등

Ⅵ. 장애가정(장애아동가정)의 부모
1. 내적갈등
1) 불확실성
2) 낮은 자아와 좌절감
3) 내재된 슬픔
2. 외적갈등
1) 육체적 부담
2) 전문가들과 의사소통의 어려움
3) 시간의 부족함

Ⅶ. 장애가정(장애아동가정)의 부모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가능한 한 장애자녀를 가정에서 직접 치료·교육활동을 할 수 있도록 권장하고 이를 위해서 부모를 치료·교육기관의 프로그램에 참여시키고 협력치료자나 교육자로서의 역할을 갖도록 해야 한다.
만약 부모가 장애자녀의 치료·교육을 전적으로 관련 전문가들에게만 맡기게 된다면 이것은 부모로 하여금 치료·교육에 개입할 수 있는 부모 자신의 능력을 박탈하고 마는 즉 무능력한 부모로 만드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고, 뿐만 아니라 장애자녀를 거부하려는 심리적 요인을 조장할 가능성이 높다. 부모로 하여금 장애자녀의 치료·교육활동을 적극 권장하고 있는 또 다른 까닭은 장애아동들이 하루 일과 중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이 다른 무엇보다도 많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가정에서 연결될 수 있는 치료·교육적 활동의 요인들이 많다는 뜻이며, 또한 장애아동을 치료·교육할 전문 인력들이 충분치 못하고, 전문치료·교육을 받는데 필요한 재정적 부담도 크다는 점도 들 수 있다.




≪ … 중 략 … ≫




Ⅱ. 장애가정(장애아동가정)의 발달

1. 유아기 가족

자녀가 태어나는 해는 거의 모든 가족이 흥분되어 있다. 어린 아동의 부모들은 아동이 태어나기도 전에 어떻게 생겼을 것이라는 큰 기대를 갖게 된다. 일반적으로 아동이 자라면서 주요한 발달은 초기 유아기에 나타난다. 5~6세가 되면 아동들은 도움 없이 혼자 걸어다니면서 놀 수 있으며 언어로써 복잡한 상징적인 표현을 하고 자기관리를 수행한다. 그러나 장애아동의 많은 부모들은 초기 유아기에 더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심한 장애 상태를 수반하는 아동들은 이 시기에 주로 발견되며, 어떤 아동들은 태어나면서부터 확인되기도 한다.
참고문헌
김용득 - 장애인과 가족의 부양부담,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1999
강수윤·조홍중 - 장애이해와 교육, 교육과학사, 2003
양옥경 - 정신장애인 가족에 관한 연구 - 가족의 보호부담, 대처기제, 서비스 욕구를 중심으로, 신경정신의학, 1995
안경미 - 장애아동을 둔 가정에서 비장애형제들이 겪는 정서적 갈등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2006
임효경 - 장애아동 가정의 비장애형제를 위한 적응력 향상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2003
전해인 - 장애자녀의 어머니가 비장애자녀를 키우는 이야기,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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