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가정(장애아동가정) 발달, 장애가정(장애아동가정) 가정교육, 장애가정(장애아동가정) 가족관계, 장애가정(장애아동가정) 가족갈등, 장애가정(장애아동가정) 부모, 장애가정(장애아동가정) 부모교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9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장애가정][장애아동가정][심리]장애가정(장애아동가정)의 심리, 장애가정(장애아동가정)의 발달, 장애가정(장애아동가정)의 가정생활, 장애가정(장애아동가정)의 가정학습, 장애가정(장애아동가정)의 지원 분석
- [지역사회복지] 장애인 자녀를 둔 부모를 위한 사회복지 프로그램
- [아동복지 공통] 아동복지시설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아동복지시설의 한 유형을 들어 소개 ~
- [장애아동][가정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과 가정(가족)의 역할, 문제 및 장애아동(특수아동)과 가정교육의 필요성, 장애아동(특수아동)과 가정교육의 내용, 장애아동(특수아동)과 가정교육의 문제점, 장애아동(특수아동)과 가정교육의 개선방안 분석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부모교육의 필요성, 장애아동(특수아동)부모교육의 역할과 장애아동(특수아동)부모교육의 내용, 장애아동(특수아동)부모교육의 프로그램 및 장애아동(특수아동)부모교육의 효과 분석
- 목차
-
Ⅰ. 개요
Ⅱ. 장애가정(장애아동가정)의 발달
1. 유아기 가족
2. 학령기 가족
Ⅲ. 장애가정(장애아동가정)의 가정교육
1. 장애아 가정교육의 문제점
2. 장애아 가정교육 개선방안
1) 부모교육 프로그램 필요성에 대한 인식제고
2) 부모교육 따른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Ⅳ. 장애가정(장애아동가정)의 가족관계
Ⅴ. 장애가정(장애아동가정)의 가족갈등
Ⅵ. 장애가정(장애아동가정)의 부모
1. 내적갈등
1) 불확실성
2) 낮은 자아와 좌절감
3) 내재된 슬픔
2. 외적갈등
1) 육체적 부담
2) 전문가들과 의사소통의 어려움
3) 시간의 부족함
Ⅶ. 장애가정(장애아동가정)의 부모교육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가능한 한 장애자녀를 가정에서 직접 치료·교육활동을 할 수 있도록 권장하고 이를 위해서 부모를 치료·교육기관의 프로그램에 참여시키고 협력치료자나 교육자로서의 역할을 갖도록 해야 한다.
만약 부모가 장애자녀의 치료·교육을 전적으로 관련 전문가들에게만 맡기게 된다면 이것은 부모로 하여금 치료·교육에 개입할 수 있는 부모 자신의 능력을 박탈하고 마는 즉 무능력한 부모로 만드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고, 뿐만 아니라 장애자녀를 거부하려는 심리적 요인을 조장할 가능성이 높다. 부모로 하여금 장애자녀의 치료·교육활동을 적극 권장하고 있는 또 다른 까닭은 장애아동들이 하루 일과 중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이 다른 무엇보다도 많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가정에서 연결될 수 있는 치료·교육적 활동의 요인들이 많다는 뜻이며, 또한 장애아동을 치료·교육할 전문 인력들이 충분치 못하고, 전문치료·교육을 받는데 필요한 재정적 부담도 크다는 점도 들 수 있다.
≪ … 중 략 … ≫
Ⅱ. 장애가정(장애아동가정)의 발달
1. 유아기 가족
자녀가 태어나는 해는 거의 모든 가족이 흥분되어 있다. 어린 아동의 부모들은 아동이 태어나기도 전에 어떻게 생겼을 것이라는 큰 기대를 갖게 된다. 일반적으로 아동이 자라면서 주요한 발달은 초기 유아기에 나타난다. 5~6세가 되면 아동들은 도움 없이 혼자 걸어다니면서 놀 수 있으며 언어로써 복잡한 상징적인 표현을 하고 자기관리를 수행한다. 그러나 장애아동의 많은 부모들은 초기 유아기에 더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심한 장애 상태를 수반하는 아동들은 이 시기에 주로 발견되며, 어떤 아동들은 태어나면서부터 확인되기도 한다.
- 참고문헌
-
김용득 - 장애인과 가족의 부양부담,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1999
강수윤·조홍중 - 장애이해와 교육, 교육과학사, 2003
양옥경 - 정신장애인 가족에 관한 연구 - 가족의 보호부담, 대처기제, 서비스 욕구를 중심으로, 신경정신의학, 1995
안경미 - 장애아동을 둔 가정에서 비장애형제들이 겪는 정서적 갈등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2006
임효경 - 장애아동 가정의 비장애형제를 위한 적응력 향상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2003
전해인 - 장애자녀의 어머니가 비장애자녀를 키우는 이야기,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의 몸 프로젝트] 교육계획안, 나와 가족, 우리 몸의 뼈, 우리 몸의 기관, 장기, 나의 탄생, 나의 감정, 오감
- 최근 보육현장에서의 교사 인성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보육교사의 인성이 중요한 이유를 건강한 영유아 발달 지원이라는 관점에서 설명하고 좋은 교사란 어떤 교사인지 논하시오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 교육 지도안-길안내 표현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